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오페라로 느끼는 조경의 멋 조경과 문화예술 접목… 감동 백배 문화예술은 트렌드, “취미가 아니라 필수”
  • 에코스케이프 2015년 11월

HAN1.JPG

 

한승호

(사)한국인공지반녹화협회 회장,

(주)한설그린 대표

  


“서울역 고가 사업의 타당성을 백번 말하는 것보다, 공중정원의 이야기를 한번 전하는 것이 낫다.”

 

한승호 회장은 “조경과 문화예술을 접목한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녹색도시를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한다. 조경은 대지를 치유하는 일이자 궁극적으로 인간 치유에 도달하는 과정이며 작품에 얽힌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그 가치를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종의 간접 체험을 통한 치유의 기회를 맛보게 함으로써 시민들의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지난 10월 7일 서울시청에서 개최된 ‘그린 프로포즈’는 이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김자경오페라단과 LACH 합창단의 무대로 꾸며진 이날 공연에는 약600여 명의 관객이 찾아 자리를 가득 메웠다. ‘오페라 속 공중정원’을 주제로 한 이날 공연은 영상과 설명을 곁들여 이해를 도왔는데, 오페라를 감상한 한 시민은 “영화 건축학개론을 봤을 때가 생각났다. 첫사랑을 주제로 했지만 건축을 보는 인식이 달라졌다. 오페라를 통해 조경을 보니 뭔지 조금은 이해한 느낌”이라고 소감을 밝혀 한승호 회장의 의도와 부합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공연의 첫 곡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이 포함된 ‘나부코’는 공중정원을 테마로한 오페라다. 네부카드네자르 2세가 자연이 풍부한 고향을 그리워한 왕비 아미티스를 위해 공중정원을 조성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를 재밌게 감상하고 그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조경에 대한 욕구를 갖게 되는 것.한승호 회장이 문화예술영역으로 관심을 확대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네부카드네자르 2세는 왕비에 대한 사랑으로 사막에 자연을 끌어들였다.우리는 사막화 된 도시에 자연을 끌어들이기 위해 인공지반녹화를 시도하고 있다. 인문학에서 그 연결고리를 찾으면 일반인에게 조경을 쉽게 설명하고 공감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몇 해 전 세계경제포럼에서 인간의 감성 세계를 다룬 문화예술이 깊이 있게 논의됐다. 세계 정상들이 쟁점으로 삼는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게 인식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한승호 회장은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더욱 확대해야 하는 시점”인데 조경 분야는 관심조차 갖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안타까워했다.

 

“당면한 일이 버겁더라도 조금이라도 관심 각도를 틀고 문을 열어놔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기회가 왔을 때 놓쳐버릴 수 있다.”

한승호 회장은 “조경 관련 단체와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한다면 한 차원 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조경인들이 문화예술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오페라를 통해 조경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문화 전령사 한승호 회장.그는 오페라에 그치지 않고 조경과 관계된 장르를 계속 발굴해 접목시켜나갈 계획이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