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그린인프라·저영향개발] 침투형 빗물받이의 구조와 기능 대상지 여건과 목적에 최적화가 필요한 빗물관리 시설 사례
  • 에코스케이프 2015년 12월

KKH1.jpg

그림1. 세종로에 설치된 침투형 빗물받이

 

KKH2.jpg

그림2. 종로에 설치된 침투형 빗물받이 내부 모습

 

서울 세종로 일대에 가면 기존 빗물받이 옆에 빗물침투시설(그림1)을 설치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현재 서울시 전역에는 이러한 시설이 약 1000여 개소에 이른다. 이 지역은 과거 광화문 홍수가 발생했던 곳이다. 이에 일정 강우강도 이상일 경우 첨두유출량의 일부를 침투시켜서 하수도의 부하량도 줄이고 물순환도 개선하기 위해 빗물침투시설을 설치했다. 이 침투시설은 일정 강우강도 이하에서는 기존 빗물받이로 배출되다가 그 이상이 되면 빗물이 빗물받이 옆에 설치된 침투받이로 유도돼 지하로 스며들 수 있도록 고안된 오프라인 방식이다.

 

이러한 강우-유출 특성을 갖는 시설의 장점은 오염 물질이 많은 초기 우수는 기존 합류관거로 배제시키고,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에 발생한 빗물은 지하로 침투시킨다. 이로 인해서 시설의 막힘 현상을 줄이고 유지관리를 용이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서울시 물순환 시설 효과 분석 모니터링 학술 용역의 틀 속에서 여러 모니터링 시설 중 하나로 이 시설의 효과분석이 진행됐다. 강우시 나타나는 수문현상을 알아보고자 시설 내부에 유량계와 수위계를 설치했다(그림5).

 

 

권경호는 서울대학교에서 조경학을 배우고독일 베를린 공과대학교에서 응용수문학·도시물관리 분야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주요관심 분야는 저영향개발(LID)과 그린인프라(GI), 저개발국 기초식수공급독일 통일 전·후의 도시 인프라 계획 등이다. ()한국먹는물안전연구원 내의 도시물순환연구센터에서 분산형 빗물관리의 도시홍수 방재물순환비점오염 저감 효과 측정 및 수문모델링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