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이미지로 만나는 조경] 가을의 끝, 겨울의 시작
  • 에코스케이프 2015년 12월

 

 

a-IMG_7736.jpg

가을의 끝, 겨울의 시작 Canon 300D, focal length 100mm, 1/50s, f/3.5, ISO 100

 

벌써 입동이 지났습니다. 올해에는 지난 118일이 입동이었습니다. (지금 저는 119일에 있습니다.) 2015년이 시작되었다고 호들갑을 떨던 게 얼마 전인 것 같은데벌써 12월이군요. 여러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때 쯤되면 어쩌면 몇 차례의 송년회로 피곤하신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군요. 정말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시간 참 빠릅니다.

 

가을의 끝, 겨울의 시작

언제부터 겨울일까요? 별 게 다 궁금합니다. 그래도 요즘엔 이런 궁금증을 간단한 키보드 입력으로 해결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네이버에게 물어봤습니다. 가을의 끝, 겨울의 시작이 언제냐고. 그랬더니 간단한 답만 나오고 자세한 건 위키백과한테 물어보라는군요. 요즘엔 네이버보다 위키백과가 더 똑똑한가봅니다. 그래서 또 가 봤습니다. 위키백과로. 역시 위키백과는 모르는 게 없습니다.

 

일반적인 구분으로는 북반구에서는 12, 1, 2월이고, 천문학에 따른 구분으로는 동지(1221일 경)에서 춘분(321일 경)까지를 말한다. 절기로는 입동(117일 경)에서 입춘(24일 경)까지이다. 기상학에서는 일 평균 기온이 5도 미만으로 내려가 9일간 유지될 때, 그 첫 번째 날을 겨울의 시작일로 정의한다- 위키백과 겨울’ 

 


주신하는 서울대학교 조경학과를 거쳐동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토문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가원조경기술사사무소도시건축 소도 등에서 조경과 도시계획 분야의 업무를 담당한 바 있으며신구대학 환경조경과 초빙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원예생명조경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오하이오주립대학교(Ohio State University)에서 방문교수로 지냈다주로 조경 계획 및 경관 계획 분야에 학문적 관심을 가지고 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