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도로 배치와 그에 따른 정지작업(Grading) 방법
  • 에코스케이프 2006년 03월

이번호에서는 주어진 지형에 도로를 배치하고 그에 따른 정지작업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이번호도 역시 지난호에서 언급한 경사도에 대한 개념이 머릿속에서 입체적으로 잘 이해되면 한층 쉬워진다. 경사도에 대한 개념을 다시 반복하면 다음과 같다.
경사도 계산 공식은 G = V / H x 100(%) 이다.

G = Gradient(경사도),
V = Vertical Distance(수직거리), H = Horizontal Distance(수평거리)

도로를 만들기 위하여 먼저 도로의 단면의 형태에 대하여 알 필요가 있다. 도로의 단면의 일반적인 형태는 포물선이지만 만들기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생각할 수 있다.(도면1)
도로를 단면으로 잘랐을 때, 도로 중심선에서 도로 가장자리까지 높이의 다름을 crown이라 한다. 도로 단면의 등고선을 정확히 그리기 위하여 도로를 단면으로 잘랐을 때, 도로 중심선에서 일정한 간격에 있어서 높이차(offset)를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야 한다.
도면 2-a와 같은 삼각형 단면을 가진 도로에서 우리는 간단하게 offset를 구할 수 있다.
즉 y/ h = x/d
그러나 도면 2-b와 같은 포물선 단면 형태를 가진 도로에서는 다음 공식이 적용된다.
y/h = (x/d)²
먼저 위 형태 중에서 포물선 단면(도면 1-a)을 가진 도로의 등고선 그리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하여 다음의 문제를 풀어 보고자 한다.

문제1 : 아래 <도면3>과 같은 단면을 가진 도로가 있다.  A(H)의 offset가 20cm일 때, B(G), C(F), D(E)의 offset를 구하고 도면 4(경사도: 5%)와 같은 도로의 평면에다 76m와 77m의 등고선을 정확히 그려라.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