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숲, 가장 완벽한 댐
  • 에코스케이프 2008년 08월
해마다 여름이면 폭우로 인해 전국의 많은 지역이 피해를 입는다. 이러한 재해는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인재라는 의견이 많으며, 다목적 댐을 더욱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일고 있다. 물론 다목적 댐도 긍정적인 역할을 많이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폭우는 인간이 건설한 그 어떤 다목적 댐보다 많은 기능을 수행하는 숲의 중요성과 고마움을 더욱 절실하게 해준다.

숲과 물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숲은 증산작용으로 많은 양의 물을 흡수해서 장마철의 홍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가뭄에는 머금고 있던 물을 방출하여 수량을 조절하고 지하수로 유입되어 수자원을 저장하는 녹색댐의 역할을 한다. 또한 숲은 물을 흡수하여 영양물질을 흡수하고 물을 내보내는 역할로서 오염된 물을 정화한다. 과거와 달리 도시를 지나는 하천은 주변이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있고 하상도 콘크리트를 사용하고 직선으로 정리된 곳이 많아 물이 지하로 스며들 여건이 모두 차단된 상태가 되어 하천이 거의 말라 버리게 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주변의 식물과 물의 접촉을 시멘트공사로 차단해 식물의 정화능력을 원천적으로 막아 하천이 아닌 하수도 역할로 그치게 되는 일도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나무와 숲이 하는 일 중에 녹색댐의 기능과 정화능력을 다루어 나무와 숲의 관계를 이해하게 하고 물의 소중함과 숲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다.

활동순서
① 수돗가로 가서 각 조별로 유수대, 준비된 스펀지(솜), 주전자, 물조리개, 양동이를 나누어주고 흙(모래)을 준비시킨다.
② 유수대를 일정한 경사(약 30°)로 기울어지도록 고정을 시키고 흙(모래)을 유수대 바닥에 깐다. 그 끝에 양동이를 대고 노즐이 있는 물조리개를 이용하여 물(약한 비) 1통을 유수대에 뿌리고 씻겨 내린 흙의 양이 몇 컵인지 기록하고 뿌린 물의 양에서 양동이에 내려온 양의 비율이 몇 퍼센트인지 계산하여 기록한다. 2~3회 실시한다.
③ 앞의 실험이 끝난 후 다시 같은 양의 흙(모래)을 유수대에 깔고 노즐을 뺀 물조리개나 주전자를 이용하여 물(집중호우) 1통을 유수대에 뿌리고 씻겨 내린 흙의 양(몇 컵인가)을 기록하고 뿌린 물의 양에 비해 양동이에 내려온 양이 몇 퍼센트인지 계산하여 기록한다. 2~3회 실시한다.
④ 유수대를 30° 가량 기울어지도록 고정시키고 흙(모래)을 유수대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스폰지나 솜(숲과 나무)을 깔고 유수대 밑부분에 양동이를 대고 물조리개(노즐이 있는 것)를 이용하여 물(약한 비) 1통을 유수대에 뿌리고 씻겨내린 흙의 양(몇 컵인가)을 기록한다. 뿌린 물의 양에 비해 양동이에 내려온 양이 몇%인지 계산하여 기록한다. 2~3회 계속 실시한다.
⑤ 4의 실험 후 스펀지나 솜에서 물기를 제거한 후 쓸려 내린 흙을 보충한 후 노즐을 제거한 물조리개나 주전자로 물(집중호우) 1통을 유수대에 뿌리고 씻겨 내린 흙의 양(몇 컵인가)을 기록한다. 뿌린 물의 양에 비해 양동이에 내려온 양이 몇 퍼센트인지 계산하여 기록한다. 2~3회 계속 실시한다.
⑥ 조별로 질문지를 나누어주고 실험을 정리하게 한 후 그것을 보고 질문에 답하게 한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