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히어리
  • 에코스케이프 2009년 여름

낙엽활엽의 관목으로 수고는 1~5m까지 자라며 군집을 형성하고 근맹아가 많이 올라와 커다란 집단을 형성하면서 철쭉, 진달래, 참싸리, 팥배나무, 신갈나무와 함께 혼생하며 양지에서 잘 자라고 내한성이 강하여 영하 30℃ 이하에서도 동해를 입지 않으며, 내건성도 강하여 건조한 토양에서도 잘 자란다.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잔가지는 껍질눈이 촘촘히 나 있다. 작은 가지는 황갈색으로수피에 백색의 피목을 가지며 동아는 긴 타원형으로 황갈색이다. 이른 봄에(3~4월) 잎보다 먼저 꽃이 피는데, 초롱 모양의 총상꽃차례에 8~12개의 작은 노란색 꽃이 모여 달리며 밑으로 늘어진다. 작은 꽃은 고깔 모양이며 5장의 꽃잎을 포개고 속에 다갈색 수술을 담고 있다. 잎은 길이 5~9㎝, 너비 4.5~8.2㎝ 정도이다.

어긋나고 둥근 심장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맥이 힘차게 나 있다. 앞면은 연한 초록색이며 뒷면은 회백색이다. 9월에 달리는 열매는 삭과로 털이 많고 여러 개의 씨방으로 되어 있는데 갈색으로 익으며 열매가 익어 벌어지면 자방마다 2~4개의 검은 종자가 나온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환경부의 보호대상 식물 34호로 지정하여 법적으로 보호하고 있으며2005년에 개정된 야생동식물보호법에서도 멸종위기 및 보호야생동식물 각각에 대한 보호대책을 마련하도록 명문화 되어 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