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요즘, 일선 학교들에서 텃밭을 조성한다면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귀한 기회가 될 것이다.
학교에서 텃밭을 조성하여 작물을 재배하는 것은 학교교육과정과 연결하여 아이들에게 환경교육을 시킬 수 있는 가장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좁은 공간에서, 전문적인 기술이 없더라도 진행할 수 있으며, 작업을 해 나가는 과정 자체가 좋은 경험이 될 수 있고,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서로 함께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학교에 텃밭을 조성하는 과정, 작물의 선정 등 관련된절차와 방법을 소개하고, 참고문헌 및 단체의 소개를 통하여 각각의 경우에 교사가 참조할 수 있는 자료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활동 장소_ 학교 텃밭(운동장, 옥상), 학교 근처의 텃밭(야산이나 공원)
준비물_ 삽, 호미, 괭이, 작은 손수레, 말뚝, 줄, 씨앗, 호스, 양동이, 지주목, 멀칭용 비닐 등
프로그램 목표
· 우리가 먹고 있는 식물들이 어떻게 재배되는지 알 수 있다.
· 식물이 자라나는데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유기농업, 작물의 운송 및 포장과 같은 환경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장소와 시기에 따라 적합한 작물을 선정할 수 있다.
· 텃밭을 계획하고, 설치하고, 씨앗을 파종하고, 기르고, 수확할 수 있다.
· 식물을 기르고 돌보는 과정을 통하여 실제적이고 사회적인 기능을 학습하고,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킨다. 도시에서 자라는 아이들에게 그들이 먹는 음식이 어디에서 오며, 인간이 식물에 어떻게 의존하는가를 이해시킬 수 있다. 작물을 기르는 활동을 통하여 식물 및 자연과의 교감을 키우고, 힘든 노동 후에 얻는 기쁨을 알게 한다.
· 식물을 기르는 과정을 통하여, 돌봄과 책임감 등의 개념을 발달시킨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