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들어가기 앞서, 우리는 이처럼 좋은 기회를 통해 한국의 생태복원의 발전에 작은 기여를 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전하고 싶다.
인구의 증가와 생태계의 변화
지구상에 존재하는 거의 대부분의 생태계는 인간의 영향을 받고 있다. 기후변화(Climate Change)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진행되는 현재에는 한 지역의 생태계가 다른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고, 크게는 지구전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점차 명확해지고 있다. 따라서 인간이라는 종을 지탱해주고 지구공동사회를 유지시켜주는 생태계를 이해하고, 보호하며, 복원하는 것은 지역적인 맥락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 지구적인 차원의 관심이기도 하다. 18세기 이래로 인류의 인구는 6억에서 현재의 약 63억에 가까운 인구로 10배가량 급속히 증가하였다. 특히 주목 할 것은 지난 80년 사이 3배에 가까운 인구수가 증가 했다는 사실이다.
도시화와 정주패턴의 변화
전례가 없었던 최근의 인구 증가추세는 인류의 정주패턴의 변화가 일어난 시기와 함께 맞물린다. 예를 들어, 20세기에는 인류의 12퍼센트 정도가 도시에 거주한 것에 비해, 현재는 거의 절반에 가까운 인구가 도시에서 거주하며 생활하고 있고, 앞으로도 도시에 거주하는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Cohen, J.E. (2003) Human population: the next half century, Science 302:1172-1175.
결국 우리의 속해있는 지구 공동체는 머지않아 도시 공동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게 된다는 말이다. 가장 큰 규모의 도시 인구 증가 대부분이 개발도상국에서 일어나고 있긴 하지만 미국과 한국 같이 개도국체제를 벗어난 나라들도 도시내 인구증가의 새로운 기록들을 작성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벌어지는 과정속에서, 각 나라에서 도시 공간이 차지하는 비율은 굉장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인류 공동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지시켜주는 생태계에도 엄청난 부담을 안겨주고 있는 것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