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매화나무
  • 에코스케이프 2009년 여름

분포 및 특성

매화나무(Prunus mume)는 중국이 원산인 낙엽 활엽소교목으로 우리나라에는 약 2천년 전에 도입되어 정원수로 식재하고 있으며 정상적으로 생육하면 수고 6m, 흉고직경 60cm 정도 자라고 우산모양으로 아름다운 수형을 갖는다.

식재는 서북향이 막힌 양지바른 장소 등 서울을 비롯하여 중부지방에서 잘 자라고 습기가 적당하고 토심이 깊으며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왕성한 생육을 한다. 내염성은 약한 편이어서 해안지방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꽃은 하나의 줄기가 올라와 몇 개의 가지 끝에서 다시 잔가지를 내어 꽃을 피우며 수피는 회갈색이다. 잎은 호생하고 계란모양으로 원저이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잎의 길이는 4~10cm이고 양면에 털이 약간 있으며 뒷면 맥아에 갈색모가 있다. 꽃은 전년도 엽아에서 1~3개씩 달리며 화편이 거의 없고 3월에 잎보다 먼저 꽃이 피고 향기가 있으며 지름 2.5cm 내외이고 꽃의 색은 다양하며 기본종은 분홍색으로 핀다.

열매는 핵과로서 둥글고 지름 2~3cm로 겉은 짧은 털로 덮혀 있으며 6~7월에 녹색에서 황갈색으로 익으며 신맛이 난다.

번식방법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추운 강원도의 일부 고지대를 제외하고는 전국에서 식재가 가능하고, 대체로 수분이 적당하게 유지되는 양토에서 잘 자라며 햇볕이 많은 곳이 좋다. 번식은 종자, 접목, 삽목으로 하는데 우량한 품종은 접목으로 증식한다.

종자로 번식할 경우 6월경에 채취한 종자에서 과육을 제거하고 씨앗만 발라내어 바로 노천매장하여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접목할 경우 과수 및 꽃을 보기 위해서는 봄에 싹트기 전에 절접을 하거나 6~8월에 눈접을 한다. 삽목은 숙지삽목으로 일년지를 3월경에 삽수를 채취 한 다음 땅에 꽂을 때 10cm 정도에서 눈이 위로 1~2개 지면에 올라오게 한 다음 삽목한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