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도곡 렉슬 조경공사(2)
  • 에코스케이프 2006년 03월

대규모의 조경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도곡 렉슬은 3개의 공구로 나누어져 공사가 이루어짐에 따라 각 공구별로 특색 있는 조경공간이 만들어 지게 되었고, 이는 공사의 완성도를 높이는데도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각 공구는 특화된 상태에서 각 업체별로 특색을 살리기 위해 다시한번 특화를 하였고, 2006년 1월 중순 현재 공식적인 공사는 완료상태이다. 현재는 공사 마무리 단계에서 차량이나 장비 등의 사용으로 파손되거나 하자가 발생한 부분에 대한 보수 공사와 우기로 인해 지연된 부분에 대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공구
과감한 설계변경을 통하여 타공구에 경쟁심을 유발시키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2공구는 공사를 시작하기 전부터 설계사를 비롯한 관련분야와의 협의를 통해 기존의 설계보다 많은 변경이 이루어졌다. 위치상 정문이 통과하는 전체단지의 얼굴과도 다름없는 부분이기에 더욱더 심혈을 기울려 공사하여야 했고, 그만큼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했다. 어려운 선택을 통해 이루어진 2공구는 전체적인 분위기를 광활하고 시원한 느낌에서 아늑하고, 따뜻한 느낌으로 바뀌게 하였고, 배식은 당초 설계에서 한단계 더 특화하는 개념으로 외곽에 배식하기로 되어 있던 소나무들을 단지내부로 끌어들이고, 공간별로 그 특징을 충분히 살릴 수 있도록 수종을 재선택하여 식재하였다.

3공구
일찍이 조경공사에 착수한 2공구보다 늦게 출발한 3공구는 조경공사 초기단계에서 천재일우에 의한 난관에 봉착했다. 공사에 착수하기 시작한 시기가 초여름이어서 공사기간이 늦어지는데 더해 우기까지 길어져 더욱더 어려운 상황으로 접어들었다. 이는 곧 2공구와의 완성도 비교에서 떨어질 수 있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고, 이를 극복하고자 시설물보다는 식재로 특화를 유도하였다. 전체적인 공정은 건축이나 토목과 다르게 도면에 의한 정확한 정밀도 보다는 전체적인 조화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자의 의도를 충분히 확인하여 서로간의 의견을 충분히 조합후 시공하였다. 다만 도면에 반영되어 있지 않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은 나름대로 조정하여 처리하였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