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동길 ([email protected])
지난 원고에서는 폐도로와 폐철도의 개념과 유형, 의미 등을 설명했다. 이번 원고는 폐도로와 폐철도의 복원 사례를 살펴본다. 모두 알다시피 서울시는 현재 서울역 고가 도로를 공원화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뉴욕의 하이라인과 같은 공간을 머지않아 서울에서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처럼 최근 폐도로나 폐철도의 공원화 사업들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전남 여수시에서도 전라선 철도폐선부지 공원화 사업을 가시화시키고 있다. KTX에 의한 노선 변경으로 발생한 폐선 부지를 공원화해 도시 녹지축을 복원하고 웰빙, 건강, 레저, 문화가 있는 도시공원을 조성하는 방향을 설정해 놓았다. 총 사업비는 962억 원이며, 2023년까지 2단계로 나눠 공원조성 사업을 마칠 계획이다. 적지 않은 예산이 투입된다.
이외에도 웹 검색을 하면 폐도로나 폐선로 복원을 위한 기사가 넘친다. 그중에서도 폐선로는 독보적이다. 폐도로의 경우 어떠한 형태로든 도로가 유지되기 쉽다. 한국도로공사도 과거에는 폐도를 복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했다가 최근에는 태양광 사업으로 방향을 전환해 운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폐선로는 공원녹지의 조성이나 복원과 같은 사업에 유리하다.
폐도나 폐선의 복원 혹은 공원화의 대표적인 사례는 광주광역시의 푸른길 공원을 꼽는다. 우리나라에서는 폐선로를 이용해 공원화시킨 최초의 사례로 알려졌다. 또한 광주시의 시민사회 단체들이 3년여를 싸워서 공원으로 만들어 낸 결과물이기도 하다. 전체길이가 약 8.2km, 면적은 약 12만m2, 소요 사업비는 1386억 원에 달한다. 광주광역시의 도심을 가로지르던 전 구간을 공원녹지로 변화시킨 사례이다. 이 사업은 광주시민들이 함께 참여했다는 것도 특징인데 지역 주민들이 동참해 기금을 내고, 식재에도 힘을 더한 것으로 알려졌다. 푸른길 공원에는 자전거 길과 산책로, 폐열차를 활용한 갤러리와 도서관, 쉼터 등이함께 있다.
푸른길 공원은 도심지 폐선로를 공원화한 사례이지만, 실질적으로 더욱 자연스럽게 복원의 개념을 가지고 접근한 사례들도 적지 않다.
조동길은 1974년생으로, 순천대학교에서 조경을 공부했고 이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생태복원 및 환경계획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의 대표이사로서 생태복원, 조경, 환경디자인, 경관 등 다분야를 통합시키는 데 관심이 있다.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자연마당 조성 등 생태복원 사업과 남생이, 맹꽁이 등의 멸종위기종 복원 관련 R&D 사업을 이끌고 있다. 고려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서 생태복원 분야에 대해 강의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생태복원 계획 설계론』(2011), 『자연환경 생태복원학 원론』(2004) 등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