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금상: 매립지의 생태적 복원을 통한 맹꽁이 대체서식지 조성사업 제3회 응용생태기술 우수사례 공모전
  • 심윤진
  • 에코스케이프 2016년 02월

sim01.jpg

 

사업의 배경

사업대상지 일대는 1997년 임해매립지로 조성된 이후 불법 경작 및 쓰레기 적치 등으로 방치돼 도심 내 경관을 훼손하고 있는 지역이었다. 대상지 인근 죽교동 택지개발사업 및 지속적인 개발압력에 의해 멸종위기야생생물 급인 맹꽁이의 서식처가 훼손 위험에 노출돼 있어 현재 서식하고 있는 개체의 보호를 위한 대체서식지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개발 사업으로 상실된 맹꽁이 서식처를 복원하여 멸종위기종 보호 및 생물종다양성 증진을 위해 환경부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을 통해 복원사업을 시행하게 됐다.

 

관련 이론 고찰

맹꽁이 서식처 복원을 위해서는 서식처 모형, 즉 서식처 복원 모델 연구가 중요한데 이러한 연구는 대체로 서식처 적합성 평가와 관련이 있다(김수련 등, 2013). 미국 어류 및 야생동식물 보호국US Fish and Wildlife Service(1980)에서는 서식처 적합성 지수(Habitat Suitability Index, 이하 HSI)를 기준으로 서식처를 평가하는 방법인 HEPHabitat Evaluation Procedure를 개발했다(심윤진, 2004). HSI란 특정 어류나 야생생물종이 서식할 수 있는 서식처의 능력을 나타내는 정량적지표로, 구성 요소와 변수에 따른 기준 도출을 통해 특정 생물종의 서식을 위한 요구 조건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서식처 모형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따라서 기존 양서류의 HSI 고찰, 맹꽁이의 생태 및 서식처 현황에 대한 문헌 및 현지 조사, 전문가 심층 면담 등의 과정을 거쳐 맹꽁이 HSI를 개발하고 개발된 HSI 구성 요소 중 도면화가 가능한 변수를 중심으로 항목을 도출해 최종적으로 맹꽁이 서식처 복원 모델을 구축했다.

 

sim04.jpg

맹꽁이 서식처 복원 모델 조감도

 

 

시행자 목포시청

설계자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주)

시공자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주)

위치 전라남도 목포시 산정동 일대

부지면적 13,034m2

사업비 6억5000만 원(2014년 환경부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사업기간 2014. 5.~2014. 12.

주요사업내용

- 소실된 맹꽁이 서식처 복원

-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 R&D사업으로 국내 최초 개발한 멸종위기종(맹꽁이) 서식처 복원 기술을 도시지역에 적용한 첫 번째 사례

 

심윤진은 1976년생으로 서울대학교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단국대학교에서 서식처 적합성 지수(HSI)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화국토개발과 삼성에버랜드를 거쳐 현재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주) 생태공학연구소 소장으로,생태복원과 환경계획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15년에 자연환경관리기술사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단국대학교와 신구대학교에서 생태복원 관련강의를 맡고 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