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석 포장은 자갈포장과 석재포장으로 나눌 수 있으며 자갈포장의 종류에는 자갈수지 포장, 자갈씻기 포장, 자갈박기 등이 있고, 석재포장에는 철평석 슬레이트 포장, 현무암(화산석) 포장, 사고석 포장 등이 있다.
자갈포장에 쓰이는 자갈은 원석의 채취 후 가공 유무에 따라서 가공자갈과 자연자갈로 나뉘며, 가공자갈은 연마기에 갈아 원석을 규격화하여 가공한 자갈이고, 자연자갈은 해변이나 강변에서 채취한 자갈로 고유한 자연의 색상으로 자연미가 있고 변색이 없는 장점이 있다.
자갈의 종류로는 콩자갈, 강자갈, 해구석, 해미석 등 많은 종류가 쓰이고 있다.
자갈수지 포장
자갈수지 포장은 자연에서 채취한 천연 자갈과 유기바인더 수지를 혼합하여 바닥 및 벽에 시공하는 방법으로 자갈씻기나 자갈박기 포장에 비해 시공이 쉽고 간편하여 최근 각광받고 있다. 자갈수지 포장의 경우 유기바인더 수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공시 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경화 속도 및 작업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촉진제 및 지연제를 첨가하여 작업 시간을 조절하여야 한다.
자갈씻기 포장
자갈 노출포장은 시멘트 몰탈면 위에 자갈이 돌출되도록 시공하는 방법이며 자갈씻기와 자갈박기로 나뉠 수 있다. 자갈 노출포장은 자연석이 가진 보편적인 아름다움을 발휘한 전통적인 마감공법이나 시공이 어렵고 까다롭기 때문에 시공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는 포틀랜드 시멘트에 첨가제를 혼합하여 강도와 경화시간을 조절하여 바닥이나 계단뿐 아니라 벽면에도 시공이 가능하다.
자갈박기 포장
몰탈면 위에 자갈을 세워 박는 자갈박기 포장은 지압보도용으로 많이 시공되고 있다. 지압보도는 맨발로 걸음으로써 발바닥을 지압하여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운동효과를 볼 수 있어서 주로 공원 등 산책로 주변에 시공된다.
자갈 노출포장에서 자갈박기 시공의 경우, 시멘트 몰탈이 양생되기 전에 자갈을 박아 마감하기 때문에 30∼50mm 정도 크기의 자갈을 균일하게 뿌리고 합판이나 흙손으로 약간의 힘을 가해 눌러서 몰탈에 단단하게 삽입되도록 처리해야 하며, 자갈의 모양새가 좋지 않거나 간격을 조정할 필요가 있을 때는 수작업으로 위치를 잡아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