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PREV 2006 Year NEXT           PREV 08 August NEXT

에코스케이프 2006년 08월

정보
출간일
이매거진 가격 무료

기사리스트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훼손지 복원녹화
1. 생물다양성과 복원최근 1992년 지구 정상회담(유엔환경개발회의, 리오데자네이로), 1993년 생물 다양성 조약 체결, 1995년 생물 다양성 국가 전략 책정(P,D), 2002년 신, 생물 다양성 국가 전략(C,A) 등이 세워지면서 생물다양성의 유지와 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생물다양성은 지구상의 생물이 존재하는 모습을 통틀어 생물다양성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종다양성 보다 폭넓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생물 다양성은 계층성을 가지고 있는데, ①유전자 레벨, ②종, 개체군 레벨, ③생태계, 군집레벨, ④경관레벨로 계층성을 가지고 있다.개체군 간에도 변이가 있으며, 이와 같은 변이가 유전적 다양성을 의미한다. 지구상에는 여러 가지 생물이 살고 있으며, 그 생활이나 생활방식이 다종다양한데 이를 종다양성이라고 한다. 종간에는 다양한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고, 그 총체로써 생물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으며, 물이나 토양 등의 비생물적 요소와 더불어 산림이나 초원 등과 같은 생태계가 만들어진다.생태계에 있어서 종다양성은 중요하다. 종다양성은 생물다양성의 중심부분에 위치한 것으로 종의 멸종을 회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훼손지 복원에서 중요한 것은 특정지역의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자연생태계가 훼손이 되어 광역분포종이 침입하여 종다양성이 높아졌다고 하더라도 그 때문에 재래종, 특히 고유종이 감소한다면 지구 전체의 종다양성은 감소하게 된다. 자연 식생의 일부를 인위적으로 변경하여 천이의 초기 식물군락으로 바꾸는 것은, 그 장소의 생태계 다양성이 높아졌다고 하더라고 오랜 역사의 결과로서 형성된 고유종이 높은 식물군락을 고유성이 낮은 식물군락으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지구전체의 생물다양성을 저하시키게 된다.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녹화용 식물의 생태적 건강성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상태이다. 도로 비탈면 녹화공사에서는 외래종에 의한 조기녹화에 급급한 실정이며, 그 지역의 고유종을 복원에 활용한다거나 지역의 표토를 활용하는 등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녹화를 위해 도입한 종이, 역으로 지역의 침략종이 되고, 재래종을 위협하는 등 생태계를 교란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본 고는 요약문입니다)
에코가이드 벽면녹화 시스템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의 고속도로와 조경
2006년 4월 중순의 미국서부는 아직도 우기라 음습하고 스산한 기분이 드는 궂은 날씨였다. 그렇지만 삼림지역과 도로변 도시지역에는 봄을 알리는 꽃과 나무가 화려하게 꽃을 피우고 있었으며 새싹이 한창 많이 자라고 있었다. 매일 비가 내리면서 대지는 흠뻑 습기를 머금고 있었다. ‘06. 4. 13일부터 23일까지 11일간 미국의 서부 태평양 연안 시애틀(Seattle)에서 남쪽으로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까지을 고속도로를 통해 이동하면서 보고 느낀 것을 정리하였으며 시간적인 제약으로 좀 더 상세한 많은 정보를 얻지 못한 점을 아싑게 생각한다. 주요 경유지는 캐나다의 밴쿠버(Vancouver), 시애틀(Seattle), 오리건(Oregon)주의 샐럼(Salem)시티, 유진(Eugene)시티, 캘리포니아(California)주의 샌크라멘토(Sacramento, 데이비스(Davis), 타호(Tahoe)시티, 샌프란시스코(Sanfrancisco)였다. 시애틀은 미국 서북부의 태평양연안의 워싱턴(Washington)주에 속해있는 도시로 보잉사와 스타벅스의 본사가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며 영화 ‘시애틀에 비는 내리고’가 연상되는 곳 이기도하다. 이곳은 해양성기후로 겨울철동안은 우기가 계속되어 비교적 온난하고 수목은 푸르며 녹지는 잔디와 지피류로 뒤덮혀 녹량이 풍부하였다. 상록교목류와 헤데라가 눈에 많이 띄었으며 공항에서 연방고속도로 5번을 따라 이동하면서 주위의 경관과 식생을 관찰하였다. 이곳에서는 북미대륙에서만 볼 수 있는 수목들도 많았으며 특히 화목류가 많이 개화하여 아름다웠다. 목련, 자작나무, 백양나무, 버드나무, 가문비나무, Redwood, 삼나무, 겹벚나무, 산딸기, 유채 등이 저마다 자태를 뽐내고 있었다. 미국의 도로미국은 우리나라보다 면적으로는 일백배가 크고 인구로는 6배가 많은 2억9천만명이고 자동차는 15배가 많은 2억3천만대이다. 도로연장은 6백6십만㎞이다. 미국의 고속도로는 일반적으로 중앙분리대로 양쪽 교통을 분리하고 인터체인지(I/C)를 통해서 출입이 가능한 자동차 전용도로이며 도시고속도로는 도시지역을 통과하는 도로를 일컫는다. 도로의 종류로는 연방고속도로(Interstate highway), 하이웨이(Freeway), 익스프레스웨이(Expressway), 턴파이크(Turn pike) 등이 있다. 미국에서는 자동차교통량의 70%를 전국간선도로망(National highway system)에 의하여 행하여진다. 미국의 고속도로는 산업의 길이요, 통근의 길이며, 레져의 길이고, 귀향의 길이다. (본 고는 요약문입니다)
낙우송과 메타세쿼이아 - 하늘에 닿을 듯 치솟은 늠름한 기상의 낙엽침엽교목
우리 주변에서 침엽수이면서 낙엽이 지는 나무로는 은행나무와 일본잎갈나무(落葉松) 그리고 낙우송(落羽松) 등이 있다. 낙우송은 이름 그대로 깃털(羽)이 떨어지는(落) 것처럼 낙엽이 진다는 뜻의 이름이다. 실제로 가을 단풍도 끝나고 잎들이 한 잎 두 잎 떨어질 때 땅에 떨어진 낙우송 낙엽은 색깔만 갈색일 뿐 새의 깃털을 꼭 닮았다. 낙우송과 메타세쿼이어는 구과목 낙우송과 낙엽침엽교목으로 낙우송의 학명은 Taxodiun distichum Richd이고, 메타세쿼이어의 학명은 Metasequoia glyptostroboides Hu et Cheng 이므로 학술적으로는 별개의 종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잎의 모양이나 수형 등 유사한 점이 많아 쉽게 구분하기 힘든다. 이 두 나무의 다른 점은 수형(樹形)에 있어서 메타세쿼이어가 정확한 각을 이룬 긴 이등변삼각형인데 비하여 낙우송은 삼각의 아랫 각이 깎인 것 같이 둥근 형상이라고 하지만 전문가가 보기에도 수형으로 구분하기는 어렵다. 가장 큰 차이는 메타세쿼이어는 깃털 같은 잎이 대생인데 반해 낙우송은 호생이다. 또한 뿌리가 뻗은 땅 속에서 마치 팔꿈치 같은 돌기가 돋아나는 기근(欺根: 가짜 뿌리)이다. 낙우송은 뿌리에서 이 기근이 돋아나는데 메타세쿼이어는 기근이 없다. 낙우송의 기근을 서양 사람들은 니 루트(Knee root) 즉 ‘무릎뿌리’라고 하며 물을 좋아하는 낙우송이 물이 질펀한 습지의 땅 속에 공기가 통하지 않음으로 숨을 쉴 수 있도록 뿌리의 일부를 땅 위로 내보낸 것이라고 한다. 낙우송은 일본에서는 물을 좋아하는 삼(杉)나무라 하여 소삼(沼杉) 또는 수향목(水鄕木)이라고도 한다. 요즈음은 고속도로나 국도 변에 가로수로 많이 심어져 있어 쉽게 볼 수 있지만 얼 핏 봐서는 낙우송과 구별하기 힘든 사촌쯤 되는 나무가 메타세쿼이어라는 나무다. 역시 물을 좋아하고 긴 삼각으로 하늘 높이 치솟는 성질, 잎의 모양 등은 서로 꼭 닮았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과천시 양재천 자연형 하천복원공사
공사명: 양재천 자연형 하천정화(하천복원)사업위치: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양재천 과천시 구간)공사구간: 연장-0.7Km, 폭원-약 30m(시점부: 과천주유소, 종점부: 별양교)공사기간: 2005년 5월 6일 ~ 2006년 10월 31일시행자: 과천시청(재난안전관리과 치수방재팀)설계자: (주)현대엔지니어링감리자: (주)수성엔지니어링시공자: 선진종합건설(주)공사내용-호안공: 고수호안, 저수호안-조경공: 수목이식, 산책로 조성, 지피식물식재, 벽천1개소-관로공: 차집관로 신설, 오수관로 신설, 상수관로이설-철거공: 지상(주차장 및 시설물), 지하(암거 5.0x2.9 @4련)-유지용수공: 유지용수관로 1개소-부대공: 인도교 1개소, 부대공 1식 언제부터인가 우리 인간들은 자연과 함께하기 보다는 자연을 다스리기(?) 위해 수없이 많은 연구와 실험을 진행해 왔다. 다스리지 못한다면 피하기 위해서. 아마도 그 거대한 힘에 억눌려, 함께하기보다는 누르고 싶었던 인간의 본성이 우선되어진 것이 아닐까?과거 환경에 대한 관심보다는 개발이 급속도로 진행되었던 20~30여년 전에는 물이 흐르는 길, 즉 하천을 자연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이, 치수를 위한 하나의 도구로 간주하여, 이를 직선화하고 콘크리트 제방으로 둘러치는데 급급했다(물론 경제적 여건등의 복합적인 문제들이 존재했던 것도 사실이다). 이에 더해 산업이 발달하고 이에 따른 산물(자동차, 건물 등)이 급속하게 증가하게 되면서 이, 치수만이 가능한 지하수로를 설치하고 복개하여 그 위에 주차장, 업무시설 등을 마련하여 왔다. 하지만 결과는 어떠한가? 그 옛날 아름답던 하천경관은 온통 회색빛 경관이 되고, 생태계의 보고이자 꽃이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닌 하천생태계는 엉망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이번호에 소개하는 과천시의 양재천 자연형 하천정화(하천복원)사업 현장은 복개된 하천 위로 상부에 주차장 및 공원시설이 설치되어 있었으며, 우안은 중앙공원이, 좌안은 중앙로와 인접하였고, 하부는 지하철 4호선이 횡단하며 대상지 중앙에 과천역사가 위치해 있는 곳이다. 뿐만 아니라 복개구간의 내부는 하수차집용 차수벽이 설치되어 있어 우기시 오수와 우수가 혼합되어 하천으로 유입됨에 따라 수질은 BOD 10.5로서 5등급 이상의 열악한 수준으로 전형적인 이, 치수를 위한 하나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었다.이에 복개하천을 철거하여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해, 노후된 하수관거 정비 및 하천유지용수를 확보하여 자연환환경 및 생태환경을 고려한 하천환경을 만들고, 적정수심을 유지하며 깨끗하고 맑은 물이 흐르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산책로 및 수변을 생태공간으로 조성하여 생물 서식처를 보전, 복원할 뿐 아니라 스스로의 자정능력을 높이며, 이에 더해 시민에게 쾌적한 친수공간을 제공하여 인간이 자연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본 고는 요약문입니다)
친환경하천 조성공사시 고려사항; 생태를 중심으로
하천복원의 발달과정하천생태계 교란의 원인오늘날 하천유역의 토지이용이 증대되고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하천 생태계는 현저하게 교란되었다. 이러한 하천 생태계의 변화는 하천 정비방식이 치수, 이수목적의 대규모 토목공사 위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더욱 가속화되었고 하천이 갖는 고유한 생태적 기능은 저하되었다. 이로 인하여 하천의 물오염은 물론 생태계 구성요소로서 하천식생과 하천에 서식하는 어류와 조류의 서식밀도가 낮아지고 종 다양성이 감소되기에 이르러 생물서식처로서 기능이 쇠퇴하게 된 것이다.하천생태계에 대한 악영향의 파급은 하천주변부의 도심화로 인한 하천지형의 교란에서부터 비롯된다. 하천주변부의 도심화는 하천의 유지유량의 감소, 홍수시 유량의 급증, 수질악화로 이어지게 되며, 이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하천생태계는 단시간에 파괴의 일로를 걷게 되는 것이다.더욱이, 하천 주변의 토지이용 밀도가 높은 도시하천의 경우, 홍수 소통의 치수목적으로 저수로 및 고수부지의 정비, 하도의 선형정비, 하천제방의 축조 등으로 하천환경이 변화되었다. 특히 저수로가 직강화되면서 자연하천의 사행은 직선으로 바뀌었고 저수로 호안부는 콘크리트화되었다. 단순화되어진 하상미지형은 이에 반응하는 생물종의 자연발생을 둔화시킨다. 뿐만 아니라 하천변의 범람원은 고수부지 조성에 따라 범람원으로서 지닌 고유한 특성을 상실하게 된다. 또한, 저수로부는 생태적 생산성과 생물 종다양성이 높은 곳으로 자연하천 생태계에 있어서는 추이대(推移帶, ecotone)에 해당된다. 이러한 추이대의 콘크리트화는 일차적으로 추이대에서 서식하는 동식물의 발생을 저해하고 이차적으로 하천생태계 전반에 걸쳐 지대한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최근 들어 하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생태적으로 교란된 하천 생태계를 재생, 복원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고 있다. 하천생태계의 재생, 복원은 하천의 치수 기능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하천 생태계를 자연에 가깝게 복원하여 생태계의 다양성을 높이도록 정비하는 것을 말한다. 즉, 하천이 지닌 환경기능 중에서 하천 동식물의 서식처 기능을 재생시키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다.따라서 하천의 생태적 기능을 재생시키려면 하천생태계의 단계적 교란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복구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한다. 하천생태계의 교란이 하천지형의 교란에서 비롯되었듯이 하천지형 형성과정의 이해를 통한 교란된 지형기반의 복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자연하천에 가까운 하천지형의 복구가 이루어지면 후속적으로 생태적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하천생태계가 순차적으로 재생되는 것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조기전 총무·㈜영광조경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친환경하천 관리정책
하천은 국토의 생명줄이다. 하천은 육상생태계와 수상생태계를 연결하며, 도시와 외곽을 연결하는 광역적인 생태네트워크의 근간이다. 도시의 하천은 도시의 얼굴과 같고 포화된 도시의 녹색 휴식공간의 역할도 하고 있다. 포화된 빌딩숲 사이에서 오염된 공기를 배출하는 환기구 역할도 하며, 열섬(Heat Island) 현상으로 더워진 도시를 식히는 냉각수 역할도 한다. 그러나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개발시대를 거치면서 우리의 하천은 정겹고도 소박한 아름다움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식량 증산을 위해 제방을 쌓음으로써 하천변의 습지는 농경지로 바뀌었으며, 하천 내부엔 콘크리트로 도배한 인공구조물이 삭막하게 만들어졌다. 그 뿐인가.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몰려든 사람들의 집터와 일터를 마련하느라 하천을 복개하는 바람에 물이 흐르던 하천 위엔 도로와 건물이 흉물스럽게 얹혀졌다. 거기에 공장과 주택에서 흘러나온 폐수는 수질을 극도로 악화시키고 말았다. 그런데 국민소득 2만불시대를 바라보면서 우리의 가치관에도 변화의 바람이 일기 시작했다. 눈 앞의 돈벌이 못지 않게 삶의 질과 환경의 가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한 것이다. 하천이 ‘개발의 대상’이라기보다는 ‘공생의 대상’이며 후손에게 잠시 빌려온 소중한 생태자원이라는 공감대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한편, 물문제와 하천관리를 중심으로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지방의제21 등 다양한 환경단체의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최근 환경단체는 댐건설 반대운동과 함께 하천의 환경친화적 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지방에서는 강살리기 네트워크 등 환경단체의 하천환경복원사업에 대한 자발적 참여가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 민간주도의 강의 날 대회가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민단체와 주민이 주도하여 하천의 환경을 보전하고 복원하는 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홍보하고 있다. 특히, 하천문제는 상하류간 주민갈등, 정부 부처간의 갈등, 지자체 사이의 갈등, 개발과 보전의 갈등 등 수많은 갈등이 현장에서 뚜렷이 드러나고 있어 이해당사자간 사회적 합의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홍수는 여전히 우리가 풀어야 할 어려운 문제이며, 최근의 강우패턴은 우리에게 위기의식까지 불러오고 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으로 한국에서도 강우패턴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연도별 집중호우의 발생횟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연간 집중호우의 발생빈도가 1930년대에 비해 1980년대 이후에는 4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02년에는 한국에서 기상관측이 시작된 이후 일강우량의 최고치를 1.5배 경신하는 기록적인 강우가 내리는 등 홍수관리에 어려움이 더해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홍수피해는 최근 들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10여년간 홍수피해는 1970~1980년대에 비해 4.5배 증가하였다. 이렇게 기상이변과 함께 홍수관리와 관련된 사회적 여건의 변동은 기존의 하천관리정책의 틀을 재평가하고 새로운 방식을 도입할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본고는 요약문입니다)
열섬현상 하에서의 식재 외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배수계획(The Drainage Plan) (3) - 지상배수로 설계
이번호에서는 지난호에 이어 배수계획의 일환으로 표면 유출량 처리를 위한 지상배수로 설계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지상배수로는 보통 초지로 조성되는데 공원이나 골프장 또는 시골 길 옆 등에서 주로 만들어진다. 초지로 된 배수로는 일반적으로 집수구역 150acre 이하에서 만들어지고, 보통 경사도 1-10%로 설계된다. 배수로가 적절하지 않게 설계되거나 유지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환경적으로 침식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경가(단지계획가)는 초지 배수로를 만들 때에 환경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끔 설계 하여야 한다. 지하배수로 설계 과정은 다음과 같이 간단히 요약된다.The process of designing a ditch is trial and error. It involves selecting trial cross sections and testing them to see if they will be big enough and operate within acceptable velocity limits. 배수로의 설계는 시행착오 과정에 의해 진행된다. 먼저 수로의 단면적을 결정하고, 그 단면적을 선택했을 때 유속을 알아본다. 유속이 허용범위 안에 들어가면 그것으로 결정되고, 허용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으면 다시 허용범위에 들어가기 위한 작업을 반복하여야 한다. 여기서 유속의 허용범위란 환경적으로 문제가 되는 침식이 일어나지 않는 물의 속도를 말한다. 그런데 허용유속은 지표면의 식생상태에 따라 달라진다.에서 보면 토성(Soil Texture)과 배수로 초지상태에 따라 허용유속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초지로 된 배수로는 허용유속이 2-4 ft/sec일 때 침식과 같은 환경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더 빠른 유속을 허용하기 위하여는 배수로 식생상태가 더 양호하여야 한다. (본 고는 요약문입니다)
라운드 녹지 경계석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무궁화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생태하천 조성의 이론과 실제(2); 생태하천 복원사례
300mm가 넘은 지난 달(7월)장마에 시공분야에 종사하는 독자 여러분은 혹시 별 탈 없는지 안부를 묻고 싶다. 필자 역시 생태하천을 설계한 것이 복원 시공되어 모니터링하는 일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장마기간 내내 긴장되고, 관심이 하천에 주목되었다. 연전에 일본의 나고야의 기후현에 있는 자연공생센터를 방문한 적이 있다. 그네들이 다양한 하천의 생태적 구조와 기능을 가상으로 조성해 놓고 오랫동안 실험과 모니터링하는 것이 무척 부러웠다.그때, 국가적 정책이 비록 그러한 여건을 만들지 못한다면, 한 전문인으로서 ‘할 수만 있다면 나 스스로라도 내가 설계한 것이 복원시공 현장에서 어떻게 생태복원되는지 모니터링 해야겠다’고 다짐했었다. 그래서 금번 장마기에도 많은 비가 오는 중에 자주 현장을 찾았다. 기후, 수리 수문, 토양, 지질 등 생태적 요소들과 직결된 생태환경복원은 각각의 지역성과 장소에 따라 다른 생태계(ecosystem)를 이해하면서 연구시공이 되어야하기 때문이다. 지난호에 살펴본 ‘생태하천의 개요’에 이어, 이번호에는 ‘생태하천의 실천사례’로서, 필자가 2004년에 계획하였던 굴포천 방수로를 대상으로 하겠다. 제대로 된 자연형 하천 조성의 설계사례도 부족한 현 시점에서, 홍수기에 물 빠짐 기능만을 지닌 방수로를 자연형 하천으로 창출, 복원하는 일은 그다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원래 하천이 아닌 대상지를 자연형하천으로 계획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기존의 훼손된 하천을 복원하는 것이 보다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방수로를 생태하천으로 창출, 복원하기굴포천 방수로 2단계 건설사업은 인천부평지역의 홍수문제를 해결하려는 대단위 치수 사업이다. 정부는 1990년대 초 인천부평지역의 홍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홍수기의 유량을 전량 서해로 방출하는 굴포천방수로 사업을 착수하고, 2003년 1단계 사업으로 폭 20m의 방수로 조성을 완료하였다. 그 후 2004년에 그 2단계 사업으로 굴포천방수로를 80m로 확장하기 위한 사업을 시작하였다. 굴포천 방수로 2단계 건설사업 중 필자는 대우건설이 추진하였던 제 3공구에 참여하여, 지난 호에서 강조한 바 있는 생태하천 복원, 생태적 수질정화, 그리고 친수 공간 조성을 목적으로 설계하였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친환경하천 조성공사시 고려사항; 치수를 중심으로
1. 현 황가. 개 요하천은 자연의 산물이자 자연환경의 일부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생물서식처 제공, 수질정화, 경관 창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아름다운 하천환경을 보전하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된 보다 풍성한 혜택이 있는 환경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친환경적 하천환경정비사업이란 하천관련 사업의 추진에 있어 기존에 중시되었던 이, 치수는 물론이고, 자연이 물려준 소중한 환경(생태계)의 기능까지 고려하여 하천을 지역주민 및 주변 동, 식물이 공존하여 생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연에 어우러지게 친환경적으로 정비하는 것을 말한다.하천환경은 주민 생활환경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은 물론 주민의 건강과 정서생활의 향상, 풍요롭고 윤택한 삶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또한, 하천환경은 현 세대뿐만 아니라 후세대에 물려주어야 할 귀중한 자연환경의 일부로서 하천에 대한 장기적, 광역적,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하다.1990년대부터 시작한 국내의 자연형 하천 조성은 중, 대규모의 하천에 적용된 이후 현재는 산지에 있는 소규모 하천 및 도심지 하천에까지 적용하는 단계에 이르렀고, 많은 국민들의 호응을 받고 있지만 실제로는 설계 및 시공에서 숙련된 기술자가 부족하고, 기 시공된 현장에서도 체계적인 모니터링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자료화가 되지 못하여 아직도 시행착오 단계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기존의 하천공사에서는 주어진 설계도면에 따라 직선이나 선형을 규격에 맞추어 얼마나 잘 시공했느냐가 평가의 대상이었다면, 자연형 하천조성은 준공 당시의 모습이 궁극적인 목표가 아니라 몇 년의 시간이 지남에 따라 1차 도입식생의 활착과정을 거쳐 식물의 천이가 이루어지고 홍수 등의 유출상황에 따른 하상의 침식 및 퇴적현상 등을 거쳐 서서히 완성되어지는 것이므로 원형이 보존된 자연하천이나 기 시공된 자연형 하천공사 현장의 견학 등을 통해 하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넓혀갈 필요가 있다. 나. 추진배경하천주변은 예로부터 비옥하고 넓은 평야가 형성되어 있어 농경 및 산업 경제활동의 중심지로 자리 잡아 왔다. 따라서 홍수라는 위험요인을 감수하면서 인간은 하천주변에 정착하였고, 홍수라는 자연의 역경과 투쟁하며 역사를 발전시켜 왔다.우리나라는 구미 선진국에 비해 하천이 범람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사회, 경제활동의 중심이 형성되어 많은 인구와 자산이 집중되어 있어 홍수방재 및 수자원 이용 등의 하천관리가 지역 발전이나 나라 발전의 기본으로 여겨져 이, 치수사업 위주로 하천사업이 실시되어 왔다.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하천주변의 토지이용은 더욱 증대되었고, 그에 따른 하천의 치수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하천은 계획홍수를 하류로 신속히 배제시키는 공간으로 간주되어 왔고, 홍수피해 방지를 위한 콘크리트제방 등 인위적 치수구조물에 의해 획일적으로 정비됨으로서 하천을 생태계의 보고(寶庫)가 아닌 홍수 소통을 위해 하류에서 상류에 이르기까지 어디에나 설치된 높은 제방과 옹벽, 석축 등으로 주변 동, 식물의 접근이 차단되었다. 그 결과 하천에는 더 이상 물이 흐르지 않게 되었고 하천주변의 환경은 오염되어, 하천은 더 이상 풍성한 혜택이 있는 공간이 아닌 인간과 동, 식물이 가까이 갈 수 없는 버려진 땅으로 전락해 버렸다.(<그림1> 참조)뿐만 아니라 하천이 국가가 관리하는 자원으로 인식되면서 일부 하천과 하천변은 국가나 공공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농업기반공사 등이 통제를 하고 있어 유역 주민들의 마음으로부터도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땅으로 인식되어 점차 우리들의 생활에서 멀어지게 되었다.그러나, 1990년대 이후 생활수준 향상 및 환경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자연으로의 회귀 및 정신적인 여유를 지향하는 인식이 고취되어 생태계, 경관, 친수성 등을 배려한 정감 있는 아름다운 하천환경을 창출하기 위한 하천환경개선이 절실히 요구되었으며, 그에 따라 자연환경이나 문화, 하천공간의 활용에 대한 다양한 노력이 추진되고 있다. (본고는 요약문입니다)
대구시 신매동 한라하우젠트 신축공사 현장
위 치 : 대구 광역시 수성구 신매동 10-31번지시행사 : (주)에스엔디하우징시공사 : (주)한라주택 대표 윤창진전체면적 : 8,581.00m2 (2,596평)세대수 : 아파트 255세대, 오피스텔 32세대조경설계 및 시공: (주)씨엠에이-(주)씨엔케이(대표: 최경환), 신한조경 대구 신매동 한라하우젠트 현장을 알게된 건 참 우연적이었다. 어쩌면 서로 절실한 필요에 의해 필연적으로 만나게 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회사가 시공을 시작하고 설계를 통해 시공까지 연결되어야 제대로 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으로 시공을 시작할 무렵 뭔가 새로운 아이템으로 아파트의 브랜드이미지를 높이고자 하는 우리의 의지를 표현할 수 있는 건설사와 시기적절하게 만나게 된 것이다.한라하우젠트 현장은 규모는 크지 않지만 대구시내 중심부 중요요소에 있는 아파트로서 대외적인 인지성이 높고 주변 1군 건설사의 아파트와 곧바로 비교되는 현장여건을 가지고 있었다. 우선 현장여건이 녹지의 위치나 놀이터의 위치 등 기본설계에 의한 전체적인 틀이 시공되어진 상황이었기 때문에 기존 설치물을 최대한 활용해 특화를 진행하는 것이 중점사항이었다. 따라서 기존 틀을 기본으로 식재, 시설물, 포장을 통한 특화설계를 계획하였다. 전체적인 설계의 진행과 특화시설물의 시공은 씨엠에이에서 진행했고, 기성시설물의 설치와 목재시설물, 식재의 시공은 대구업체인 신한조경에서 진행했다.전체적인 개념은 산과 물의 조화로움이다. 조선 영조시대의 지리학자 신경준은 "하나의 근본으로부터 만 갈래로 나누어지는 것이 산이요, 만 가지 갈래가 하나로 합쳐지는 것이 물이다"라고 말했다. 다양성의 원리와 통합의 원리, 산과 강의 그 다양성과 통합의 두 기둥 사이의 공간에 우리 삶이 있다. 대구에 사는 이들에게는 팔공산과 금호강이 그 기둥이다. 수직적인 공간을 단절시키는 산과 달리 강은 수평적인 공간을 통합시키며 그 강을 따라 다양한 우리네 삶은 서로 통합되고 소통된다. 이런 공간적 개념은 사월의 단지 배치와 상충되어 삼각형 구도의 아파트는 산으로, 건축물과의 연결과 통합의 개념인 물은 아파트를 연결하는 포장패턴으로 연출되어 진다.또한 공간과 공간, 공간과 인간 사이에 쌍방향적인 공간인 진출입 부분을 피사드/ 문주/ 벽천을 빛의 요소로 시각화함으로써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허물고 상호 결합을 시도했다. (본 고는 요약문입니다)
통풍
e-매거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조경공사의 설계변경 이것만은 알자.
최근 들어 조경분야는 경제·사회적 여건 변화와 인식의 전환으로 자연환경과 하천분야 등으로 까지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설계 및 시공에 대한 질적 수준 향상에 대한 기대치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조경 업역(業域) 확대의 기회이자 또 다른 도전이 되고 있다.조경공사는 설계의 디자인 지향성(指向性)과 소량 및 다양한 공종, 적산과 품셈의 기준 미흡, 준공 후 지속적인 하자발생 등으로 일부 공종을 제외하고는 다른 공사보다 수익성이 낮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고, 공공분야의 경우 발주처와 시민들의 선호도·인근지역의 민원발생과 같은 다양한 변수 등으로 인해 공사시행 중에 불가피하게 설계변경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하지만, 일정규모 이상의 조경공사 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토목이나 건축분야 등에 비해 시공과 계약·설계변경 등이 업무가 전문화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며, 서울시의 경우 시공수준 제고 등을 위해 2000년부터 산하 시설관리공단에 100억원 미만의 공사 감독을 위탁하고 있으나 그 결과를 평가하기는 아직 이른 감이 있을 뿐만 아니라 발주처의 계약 및 설계변경 업무처리도 관행(慣行)에 익숙해져 있는 상황을 부인하기 어렵다.이러한 제반 여건으로 인해 조경공사의 설계변경시, 다른 분야에서는 이미 개선이 된 각종 오류가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계약(契約)과 설계변경(設計變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례 중심으로 설계변경 오류에 대한 원인분석과 그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조경공사의 시공수준 향상과 발주처와 도급자간의 각종 분쟁을 예방하며 사후평가와 감사(監査)시 환수와 담당직원의 신분상 불이익 등을 최소화하는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계약문서에 대한 이해공사계약일반조건(회계예규 2200.04-104-14, 2006.5.25) 제3조1항에 따르면, 계약문서(契約文書)는 ①계약서, ②설계서, ③공사입찰유의서, ④공사계약일반조건, ⑤공사계약특수조건 및 ⑥산출내역서로 구성되며 상호보완의 효력을 가지는데, 그 정의는 다음과 같다.가. 계약서계약서는 공사명, 현장, 계약금액, 각종 보증금, 계약 당사자의 주소, 성명 등을 기재한 서류로 정부공사 도급계약의 경우에는 국가계약법시행규칙 별지 제7호 서식인 공사도급 표준계약서를 사용한다.나. 설계서설계서는 공사시방서, 설계도면 및 현장설명서를 말한다. 다만, 공사추정가격이 1억원 이상인 공사는 공종별 목적물 물량이 표시된 내역서(수의계약공사, 턴키공사 및 대안입찰의 대안채택부분 제외)를 포함한다.1) 공사시방서 : 계약자가 공사를 시공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적인 사항을 설명한 문서로서 구체적으로 사용할 재료의 품질, 작업순서, 마무리 정도 등 도면상 기재가 곤란한 기술적인 사항이 표시된다. 공사시방서는 표준시방서와 전문시방서(서울시의 경우)를 기준으로 공종별로 작성하는데, 아직도 일부 설계 용역사나 시공사 등에서 공사시방서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표준시방서 또는 특별시방서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하루 속히 정착이 되었으면 한다.2) 설계도면 : 시공될 공사의 성격과 범위를 표시하고 설계자의 의사를 일정한 약속에 근거하여 그림으로 표현한 도서로서 공사목적물의 내용을 구체적인 그림으로 표시해 놓은 도서를 말한다.3) 현장설명서 : 입찰전에 공사가 진행될 현장에서 현장상황, 도면 및 시방서에 표시하기 어려운 사항 등 입찰참가자가 입찰가격의 결정 및 시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설명하는 서면을 말한다.4) 공종별 목적물 물량내역서 : 목적물을 구성하는 품목 또는 비목의 규격·수량·단위 등이 표시되고, 추정가격이 50억원 이상인 내역입찰인 경우 입찰공고 후 입찰을 참가하고자 하는 자에게, 추정가격이 1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인 총액입찰인 경우에는 낙찰자에게 교부되는 것으로써, 목적물 물량의 누락·부족이 있는 경우 설계변경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이 가능하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친환경하천 조성공사시 고려사항; 수질을 중심으로
자연형하천사업 돌아보기우리나라의 하천은 1960년내 이전에는 본격적인 치수사업 이전이라 자연적인 상태로 있었으며, 그 이후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를 겪으면서 하천재해방지를 위해 자연상태의 하천들을 인위적으로 정비하면서 환경기능이 훼손되기 시작했다. 1970년대 들어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도심내 소하천이 복개되고 하천둔치를 주차장, 도로 등 타 용도로 사용하면서 하천의 이수, 치수, 환경기능이 모두 불량하게 되었다. 1990년대 들어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도시하천을 중심으로 하천환경개선사업이 시작되어 직강화된 하도의 사행화, 저수로 호안 녹화, 고수부지 초목식재, 산책로, 자전거길 설치 등으로 환경기능중 심미적인 기능은 개선되고 있으나 수생태계 보호와 자정기능은 방재하천 수준을 넘지 못했으며, 1990년대 말부터 하천서식처의 복원을 포함한 자연형 하천사업이 시작되었다. 그동안의 하천정비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자연을 무시한 하천 정비그동안의 하천정비는 하천과 하천주변에 서식하는 생물에 대한 고려없이 인간의 편의 위주로 하천을 정비하여 하천 본연의 모습과 서식지가 파괴되어 생태적 지속가능성이 크게 손상되었다. 즉, 하천 직강화, 양안의 제방 축조, 저수로·고수부지 설치 등의 인위적 하천을 조성하여, 도심하천은 대부분 복개되고, 과도한 토지이용으로 하천이라기보다 우수배제를 위한 통로로 본연의 자연적 기능이 파괴되었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자연형하천정비 사업도 수생태에 대한 고려보다는 공원화 위주 정비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자연형 하천정비 사업과 하천정화사업도 양재천, 안양천 등의 성공사례를 따라 전국적으로 자연형하천사업이 각광받고 있으나 대부분 공원화를 위한 조경시설물의 설치에 치중하고 있으며, 수생태계에 대한 근본적 고려는 매우 미흡하다. 최근의 수생태계 복원을 위한 자연형 하천 사업들도 하천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이고 인위적으로 여울과 소를 설치하고 단편적으로 수초대를 설치하여 원래 살고 있던 토종 어종이나 생물의 서식환경을 제대로 조성하지 못하고 있다. 2) 도시화와 오염원의 관리 미흡과도한 도시화와 오염물질의 배출 증가로 오염물질의 처리시설이 충분히 정비되지 않은 하천은 스스로의 자정능력을 초과하여, 심하게 오염된 하천은 악취가 나고 혐오성 식물이 하천을 뒤덮어 시민들이 하천을 부정적인 존재로 인식하게 되었다. 1990년대 후반부터 환경기초시설이 본격적으로 확충되어 수질이 개선되고 있으나 수생태 복원을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즉, 하천의 수생태계를 회복시켜 시민들이 쾌적한 하천과 살아가기 위해서는 오염물질처리시설을 완비하고 유역으로부터의 비점오염원을 관리하고 불투수면 증가로 인해 훼손된 물순을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만 한다.과거에는 수생태에 악영향을 주는 행위인 하천 유로 변경, 서식지 파괴, 무분별한 토지이용으로 인한 토사유입 등이 오염행위로 인식되지 않았으나 수생태계를 고려하면 하천의 유로변경, 서식지 파괴 등도 오염행위이다. 특히 건설현장과 경작지에서의 기계를 사용한 무분별한 표토교란으로 인해 토사가 수체로 중상류 하천에서부터 하류까지 탁수가 장기간 발생하여 식물과 동물에 모두 악영향을 주는 등 수생태계 악영향이 심각하나 이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 또한 그동안 하천 둔치에서 경작을 허용하여 강우시 하천변 경작지로부터 오염물질이 직접 유출되어 수질을 악화시키고 하천과 하천주변으로 연결되는 수생태계의 횡적인 연결고리가 끊어져 수생태계의 회복에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주)원앤티에스 - 문명과 자연의 혜택을 동시에 누리는 그날까지
시대가 바뀌어 감에 따라 계속되는 자료와 경험 등의 축적으로 논리적인 사고가 정립되어져 가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인간의 끝없는 창의적 사고는 생각의 틀을 깨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움을 추구하여 엄청난 속도로 시대를 변화시키고 있다. 우리 조경업계도 마찬가지로 이 시대의 흐름 속에 맞물려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더욱더 발전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하고 있다. 이중 환경의 중요성과 개발이라는 필요성을 대립이 아닌 상생의 차원에서 해결방법을 찾아 문명의 혜택과 자연의 혜택을 함께 할 수 있는 인간다운 삶이 함께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곳이 있다. 이번호에는 비록 출발은 작은 곳에서 조그마하게 시작했지만 인간다운 삶의 세상이 만들어 질 때까지 계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하는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의 (주)원앤티에스를 찾아가 보았다. 희미한 빛 지난 2002년 3월에 희미한 빛으로 서막을 연 (주)원앤티에스는 처음 한달이라는 기간 동안 인간다운 삶의 세상을 만들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하였다. 한달후 조경식재공사업 면허를 취득하게 되면서 기초적인 틀이 마련되었고,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하기 시작하였다. 다행히 주변의 많은 지인들의 도움으로 여러 가지 공사를 소개받게 되었고, 주로 상지리츠빌(청담동, 방배동) 등의 고급빌라단지의 조경공사와 아파트 조경공사를 하였다(가벼운 웃음과 함께 고급빌라단지에서 공사를 하다보니 보기 힘든 유명인들도 볼수 있었다고). 한편 아름답게 꾸며진 고급빌라단지를 지켜본 인근 주민들이 이를 보고 개인주택 조경공사도 함께 해주기를 요청하여, 이도 지속적으로 병행하였다. 하지만 개인주택은 조경공사비가 풍족한 만큼 공사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개인주택 또한 고객이기에 최고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계속적으로 신경을 써야하나, 여기에 상시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기술자의 확보가 어려웠기 때문에 회사운영을 위해 과감히 근절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6개월여 정도 식재공사를 진행하면서도 언제나 근처에서 지인들의 도움이 함께 하었다. 지인들과 만남을 통해 여러가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조언을 듣게 되었고, 해외에서 시설물을 수입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게 되었다. 생각은 곧 실천 아무리 좋은 아이템과 계획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것이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아무소용이 없음에 놀이시설물 수입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고, 곧바로 가능성에 대한 검토를 시작하였다. 내부적으로는 시스템과 자본 등을 검토하고, 외부로는 시장조사에 나섰다. 검토 결과 내부적으로 놀이시설물 수입에 따른 자금 조달이 다소 어려웠으며,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으나 대부분 국제언어로 사용되고 있는 영어로 충분한 의사소통이 가능했다.
정원만들기(11); 의자
정원에 설치된 의자는 사람들에게 휴식과 명상을 위한 장소를 제공해주며, 동시에 정원의 조형적 요소가 될 수 있다. 휴식과 명상을 위해서는 여름에는 그늘이 들고 겨울에는 햇빛이 들 수 있도록 정원수의 위치를 고려하여 의자를 설치하고 시각적 효과를 고려하여 초점적인 위치에 설치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의자는 등받이의 유무에 따라 등의자와 평의자로 나누어지는데 등의자는 장시간의 휴식에 적합하고 평의자는 간단한 휴식을 위해 사용하지만 개인의 선호에 따라 결정한다. 최근에는 조경시설물 생산업체에서 다양한 모델의 의자를 생산되어 판매되고 있으므로 이것을 사용해도 좋으나 자기만의 고유한 의자를 제작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 도구톱, 망치, 끌, 줄자, 전기드릴, 날깔□ 재료방부목, 강재(선택), 콘크리트(선택), 못, 스크루 나사, 볼트, 캡, 퍼티, 사포, 스테인 의자의 제작▷ 재료의 선정의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목재, 석재, 철재, 플라스틱, 콘크리트 등 다양한 재료가 사용될 수 있다. 이중에서 목재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재료이다. 목재는 가공 및 조립이 용이하여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으나 쉽게 부패되므로 방부처리된 목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의자의 제작① 의자의 다리를 원하는 크기와 형태로 절단한다. 콘크리트 기초에 삽입할 경우 삽입에 필요한 길이와 앉음판의 높이를 적절히 고려해야 한다.② 다리의 홈에 수평으로 버팀목을 대고 볼트와 너트로 고정한다. 사전에 드릴을 이용하여 볼트의 구멍을 일직선으로 뚫어두어야 한다.③ 다리를 원하는 간격으로 배치하고 임시로 고정시킨 다음 앉음판 목재를 정확한 위치에 놓고 못으로 고정을 시킨다. 이러한 방법으로 목재의 간격이 일정한 앉음판을 완성한다.- 만약 강재 다리를 사용할 경우에는 드릴로 목재와 강재를 동시에 구멍을 뚫고 볼트로 조여야 한다. 노출되는 상부의 홈에는 캡을 씌우는 것이 좋다.- 만약 콘크리트 기초에 설치할 경우에는 거푸집 안에 적절한 높이로 위치시킨 후 임시로 고정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한다.④ 각 부재의 모서리는 모따기를 하고 목재의 표면이 심하게 갈라진 곳은 목재퍼티로 충진하여야 한다.⑤ 시각적으로 뛰어나고 내구성을 높일 수 있도록 목재에 적합한 도장재를 칠한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