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연산동 GS건설 주택문화관 건축물 벽면녹화공사
건설사마다 자사의 브랜드와 주택상품을 알리는 장소로서 주택문화관의 조성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개성 넘치는 건축물과 외부공간에 중점을 두어 특화시키려는 노력들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최근에는 부산시 연산동에 위치한 GS건설 주택문화관의 건축물 전면부를 녹화하는 에코가이드 벽면녹화시스템공사가 준공되었다. 벽면녹화는 협소한 도심에서의 녹지 공간 확보, 건축물의 차별화, 외부공간의 특화라는 측면에서 이에 부합되는 아이템이라는 생각에서 본 지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에코가이드 벽면녹화 시스템에코가이드 벽면녹화 시스템이란농장에서 선(先)재배되는 벽면녹화용 식생블록을 이용하여 수직 입면구조물(옹벽, 담장, 벽면 등)을 대상으로 속성으로 녹화가 가능하게 하는 벽면녹화공법이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대상벽면 하부에 식재되는 덩굴식물에 의존하여 녹화를 기대하는 기존의 녹화방식과는 달리 본 공법은 식생기반재(토양)와 식물이 일체화되어있어 수직으로 시공되어도 식생기반재의 탈락되지 않는 패널형태의 식생기반재(벽면녹화용 식생블록, EGW1블록))와 인위적인 수분공급을 위한 자동관수장치를 대상벽면에 수직으로 전면 시공하여 단기간에 녹화가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다.
설계변경한 계기당초 건축물 디자인의 차별화와 협소한 녹지 면적의 보완 등을 위해 설계단계에서 벽면녹화 아이템이 반영되어 있었으나 적용방식은 하부에 임의의 토양기반을 마련하고 덩굴식물을 식재하여 등반보조재(와이어 메시)로 식물의 생장을 유도하는 장기관리형 녹화 방식이 채택되어 있었다. 그러나 장기적인 유지관리의 필요성, 녹화효과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시공 즉시 전면녹화가 가능한 에코가이드 벽면녹화시스템이 채택되었다. 본 현장의 특성상 협소한 부지 공간 내에서 건축물의 수직 입면부를 활용한 전면녹화가 이루어질 경우 그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