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해본다 ; 중국 조경의 현재와 미래
  • 환경과조경 1994년 10월
-중국조경의 현재 
올 상반기에 북경시 외곽에 위친한 북경의 식물원에서는 북경시 원림(중국에서는 조경을 원림이라 함~ 이하 조경) 설계에 대한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이 세미나에서는 이례적으로 북경시 진희동시장이 참석하여 북경시 도시건설에 있어 조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세미나에서 조경분야 기술자들은 자신들의 설계와 시공.관리분야의 연구사례를 발표 앞으로 북경시의 추진방향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였다. 특히 원림국 부국장은 “원림 기술은 환경과 관련되 종합 응용과학 기술의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보다 앞선 외국 기술의 도입을 저극 추진하여야 한다 고 강조하였다. 1993년도 2000년 올림픽의 북경 유치의 실패에 대한 자체 평가에서도 북경의 열악한 환경조건이 크게 불리한 요인으로 나타난 바 있다. 따라서 앞으로 한국의 조경업체들이 서울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쌓아온 풍부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중국진출이 유망하다고 판단되며 이에 대한 자료조사와 대비책마련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조경공사의 발주 및 수주 
중국은 알려진 바와 같이 사회주의 국가체제이므로 완전히 자유로운 기업활이 아직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이나 국가에서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방식을 도입하여 개혁과 개방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기관은 정부 산하기관이나, 경영에 있어서는 경쟁원리와 실적 배당의 원칙하에 자율권을 부여하였기 때문에 보다 많은 실적을 올리기 위하여 각 기관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조경공사의 발주는 정부와 민간부분의 발주 방법이 동일하지는 않으나, 점차 경쟁입찰 방식에 의하여 이루어 지고 있는 추세에 있다. 중국에서는 아직 조경설계를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들이 없으므로 공사입찰에 앞서 설계안을 먼저 제출하고 채택된 설계에 대하여 공사입찰을 하는 방법이 많다. 따라서 대부분의 조경관련 기관이 자체 설계실을 보유하고있다.

-북경시 원림국 
중국에서 조경분야에 가장 많은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고 기술축적이 가장 잘되어 있는 기관은 북경시 원림국이다. 북경시 원림국이 행사하는 정부기능으로는 다음과 같다. .도시녹화에 대한 기본계획, 설계, 시공, 녹지관리.시가지내에 있는 가 기업, 국가기관, 군부대 등에 대한 녹화사업의 검사, 감독, 관리 .시가지내 공원의 계획, 건축, 시설, 녹화, 환경, 오락시설에 대한 관리 19개 산하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원은 1만2천명 이다.

-중국의 미래와 조경인의 자세 
북경시를 예로들어 중국의 조경을 판단할 수는 없으나 북경시가 중국의 수도로서 정치, 문화, 제도가 집중되어 있는 곳이기 때문에 타 지역의 제도와 관행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이 동양 조경 문화의 원류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며, 그 이상으로 우리에게 중요한 분야도 많이 있다. 중국은 광할한 대륙으로서 각종 기후대가 고루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식물분포를 보이고 있으므로 조경소재개발에 유망한 식물자원이 풍부하다. 지금 우리는 세계 최대의 인구와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신감에 넘치는 추진력으로 신국가 건설을 추진 중인 중국의 변화를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제, 보다 내일을 바라보고 준비하는 자세로 연구하고, 대비하여야 할 시기에 있는 것이다.


※ 키워드 : 북경시 원림국, 강태호, 장수림
※ 페이지 : 55~57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