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서울숲 ; 서울숲이 조성되기 까지_시공과정과 묻혀진 이야기들
  • 환경과조경 2005년 9월

작년 3월 19일 공사 입찰 후 설레이던 마음으로 공사를 준비하던 것이 바로 엊그제 같은데 어떻게 지냈는지 모르게 시간이 흘러가고 항상 현장에서 느끼는 바와 같이 서울숲도 여느 현장처럼 준공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6월 18일에는 새로 말끔히 조성된 잔디 광장에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환호 속에 준공기념행사인 열린음악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지만 지금은 잔여공사와 추가공사 등으로 공기 연장이 되고 있기 때문에 현장 전반에 대하여 언급하기에 너무 이른감이 없지 않다. 하지만 주 공종은 마무리되었기 때문에, 또 대규모의 상징적인 사업이었기 때문에 지금의 시점에서 조성과정을 정리 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하는 바이다.

주변여건
처음 공사 착수 단계에서 가장 문제였던 점은 주변 미보상 토지와 인접 현장들의 공기 지연으로 현장 확보가 곤란 했던 점이었다. 시공사로서 완벽하게 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나름대로 추진력 있게 밀고 나가고자 하여도 발목이 잡혀 나갈 수 없는 답답함과 단계별 산적한 현안 문제들이 쌓여 있었다.
또 한 가지는 당 현장은 일반적인 공사 현장과는 달리 기존의 퍼블릭 골프장과 시민 체육공원으로 사용하던 지역을 그대로 활용하고 지역성과 기존 자원을 최대한 살려서 공사를 수행해야 하는 리모델링이나 리노베이션 성격의 어려움이 있는 현장이었다. 이는 빈집을 고치는 것과 살림살이가 꽉 차있는 집을 짐을 이리저리 옮겨가며 수선하는 것만큼 어려움의 차이가 있다고 비교할 수 있겠다.

공간적 조성과정
서울숲은 주변도로와 간선도로로 5개 지역으로 크게 나뉜다. 그 각각은 수로나 보행로 보행육교 지하연결 통로로 연계가 되어있다.
◎ 문화예술공원
중앙공원 성격인 이지역은 예전에 경마장과 골프장으로 사용되던 곳으로 많은 기존 수목이 있었고 초기 주택가 쪽에 녹지대를 조성하는데 주민들이 축구장 조성에 반대하는 시위 및 민원이 있어 다목적 운동장으로 규모를 축소 조정하였고 녹지대는 주민들의 정원 분위기로 조성하여 많은 주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경마장 트랙으로 사용되던 주 산책로는 공사 기간 내내 공사용 작업도로로 사용하다가 5월초 투수콘 및 마사토 포장으로 마감하였다. 우기시 소량 유실이 되고 있지만 안정화 단계이다. 응봉로변 지역은 인접현장의 공기가 서울숲 현장보다 훨씬 더 늦게 정해져 있어 간섭되는 구간공사를 그 현장으로 넘기고 나머지 구간만을 마무리 하였다. 승마장은 당초 예상과 달리 존치케되어 다수의 시민이 다양한 예술품을 접할 수 있는 문화활동공간인 열린 아뜰리에가 삭제되어 아쉬움을 남겼다.
이 지역의 특징으로 친환경적인 배수체계를 도입하여 포장면의 물이 녹지로 흘러들어 잔디수로로 유도되고 도로변에는 야면석 측구를 두어 우수가 침투 되도록 설계된 것인데, 넓은 평탄면을 개거로 유도하는 데는 한계점도 있었고 작업자들도 이해가 부족하여 원활하게 시공되지 못한 점이 아쉽다.

◎ 생태학습원
기존에 방치된 유수지를 생태학습원으로 조성하는 것으로 공사초기에 주차장을 우선 시공해서 성동구청에 인계하고 추계에 들어서면서 연못 터파기와 진흙 방수 데크 기초 등을 설치하고 도로변의 성동쓰레기 분류장의 구조물 철거가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인접현장에서 대형 상수도관에 압력을 가하여 관이 파손되어 상수가 폭포처럼 쏟아져 성수중학교 일대를 침수시키고 그물이 유수지로 흘러들어 진흙 방수층과 자재들이 유실되기도 했다. 주택가 옆 하수 배출구에서 악취가 난다는 민원도 있었으나 시간관계상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못한 것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고물상 및 야적장들이 3월초까지 겨우 철거되어 습지생태원 관리소는 1백일의 절대공기를 약속하고 6월까지 마무리 하였다.

◎ 체험학습원
기존 뚝도 정수장으로 사용하던 시설을 활용한 체험학습원을 조성하는 것인데 정수사업소와 협의하고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착수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고 청계천 용수 처리시설로 두개의 정수지가 존치되어야 하는 관계로 야생초화원과 테마초화원이 삭제되어 개념이 많이 약화되었다.
온실공사는 철골 및 알루미늄자재 반입이 늦어졌으나 내부 시설물과 식물 반입은 계획대로 무리 없이 진행되었다.

◎ 뚝섬생태숲
뚝섬생태숲은 강변북로와 동부간선도로변으로 둘러싸인 외곽지역으로 2003년말 별도의 공사로 발주되어 비교적 차분하게 진행이 된 구간이고 일부 지역이 삼표레미콘으로부터 인수가 늦어져 2004년 12월부터 2005년 1월 사이에 성토가 이루어지고 동시에 화장실과 보행육교 공사도 진행 되었다.
이곳에서는 2004년 봄, 가을, 2005년 봄 3회에 걸쳐서 식목행사가 치러지기도 하였다. 이 곳은 보행육교가 문화예술공원에서 한강 고수부지로 이어지는 길목으로 육교 위에서 사슴 고라니 등 동물이 뛰노는 것을 관람할 수 있다.

◎ 한강수변공원
이 지역은 한강고수부지로 선착장등이 계획되어 있어 유람선을 타고 와서 보행육교로 서울숲으로 접근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하천부지라 하천점용허가를 받아야만 작업을 시행할 수 있었다. 공사 착수시기부터 신청하였지만 연말 즈음 모든 시설을 최소화 한 후에야 제한적으로 허가를 받아 겨우 보행육교로 연결시킬 수가 있었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