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야외교육과 자연학습 ; 자연 학습원의 계획과 시설
  • 환경과조경 1984년 6월
자연 학습원은 자연과 인간과의 기본적 관계구조를 보여줌으로써 자연과 인간과의 조화와 신비스러운 균형의 짜임새를 배워 스스로 바람직한 인간생활상을 정립시키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토록하는 자연과 인간의 “대화의 광장”이다. 자연과 인간의 유대관계를 튼튼히 하고 자연이해에 바탕을 둔 사고와 활동이 사회에 충만될 때 사회는 더욱 이상에 접근될 것이다. 또한 아동교육과정과 초등교육 과정에 자연을 실물로 제시함으로써 산 교재원이 되어 일상생활에 자연애호의 사상에 큰 기여를 하게 되는 것이다.

자연 학습원에서의 학습행위를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가. 자연속에 묻혀 생활함으로써 야외활동의 기본기술을 습득하는 것.
나. 자연과 실제로 접촉하면서 자연과 인간의 공존관계를 이해하여 자연을 소중히 다루는 심성의 함양
다. 야외활동을 통한 심신의 단련
라. 그룹활동을 통한 훌륭한 사회인으로서의 자질 함양


※ 키워드 : 자연 학습원, 아동교육과정, 학습로, 자연 학습원의 조성과정, 옥내 학습시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