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Earthworks 2012
  • 환경과조경 2005년 5월

승마로와 보행자도로는, 2012년 올림픽 승마경기장으로 제안된 스테이튼 아일랜드의 그린벨트를 가로질러 놓여있다. 이 도로는 인접한 여러 지역으로 광범위하게 연계되면서 기존의 공원과 연결된다. 경제적이면서도 인상적인 임시 승마시설을 조성하기 위해 규격품의 구성요소(외야석과 텐트)를 활용하여 작업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진보적 환경 공원을 남겼다.

우리는 대지 위에 산재하는 고립된 건축이 아닌 대지와 건축의 결합을 제안한다. S자 모양으로 조성된 대규모 지형은 고가 보행자통로를 만들어내는데, 여기에 관람을 위한 두 개의 외부 공간을 조성했다. 하나는 3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해체 가능한 야외 원형경기장이고, 또 다른 하나는 완만히 굴곡하는 전망대로, 이곳에서는 방문객들이 말과 기수가 습지를 배경으로 워밍업을 하는 들판을 바라볼 수 있다. 대지의 지형은 관람을 수용하는 한편 연습경기장과 승마 서비스 시설, 그리고 관람색 사이에 안전하고 자연적인 경계를 만들어주고, 바람과 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인쇄된 직물 차양은 조성된 지형을 리본처럼 휘감으며 고가 보행자 통로를 한정하고, 주경기장과 연습경기장을 연결한다. 동시에, 이 차양은 주경기장 입면을 형성하고, VIP와 보도진을 위한 좌석을 둘러싸며, 승마 서비스 시설 위 녹화지붕으로 이어지는 보행교에서 끝을 맺는 등, 일련의 프로그램 요소들을 덮는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