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Abandoibarra: Bilbao Masterplan
  • 환경과조경 2005년 5월

Balmori Associates는, 설계를 시작하기 전 각 대상지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대상지의 사회적 혹은 생태적으로 불리한 특성을 오히려 커뮤니티으로 자산으로 변화시켜왔다. 스페인 Bilbao의 Rio Abandiobarra 마스터플랜에서는 황폐화된 산업 지역을 도시 수변공간의 활기 넘치는 다용도 중심지역으로 재조성하는 비젼과 설계틀을 제시하였다.

우리는 이 스페인의 항구 도시를 위해 Nervion강 어귀 주변에 중심을 둔 신개발계획을 구도시로 끌어드리려는 구상에서 출발하였고, Bilbao 시에 무엇보다도 필요했던 녹지공간의 확장을 특별히 강조하였다. 건축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만든 Cesar Pelli & Associates의 사무실과 협력하여 도심 재개발 프로젝트와 통합된 조경계획을 창출하였다. 모든 오픈스페이스와 동선체계, 보도, 광장의 설계, 공원 조직과 가이드라인은 Balmori Associates에 의해 계획되었다.

이 신도시계획을 위한 마스터플랜은 과거와 현재를 융합시키면서, 인접한 구도심의 19세기 블록과 동일한 규모의 블록을 조성하였다. 이 도시를 지나는 주고속도로의 차량은 감속운행토록 하고, 다수의 횡단보도가 설치된 대로로 변환되었다. 이 계획은 또한 기종의 자동차 의존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보행자의 원활한 순환통로와 최첨단 대중교통수단을 필요로 하였다. 개발 지역 내의 두 개의 주요 문화센터인 프랭크 게리(Frank Gehry)의 구겐하임 미술관(Guggenheim Museum )과 오페라하우스를 연결하기 위해 새로운 경전철이 설치되었다. 도심녹지공간을 확대하고, 전체 조경 계획에 시각적인 연속성을 부여하도록 경전철 철로는 넓은 구획의 녹지로 덮어졌다. 이 선형 녹지는, Bilbao에 항시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도시 하수체계에 부가되는 우수량을 조절해준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