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El Parque de la Luz
  • 환경과조경 2005년 5월

빛의 공원은 옛 항구의 거친 도시기반시설에서 유연한 생명의 시스템으로 변화하는, 도시기반시설의 기능적인 변화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바다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그린벨트를 제공한다. 이 생명의 시스템은 물을 정화하고, 바람으로부터 보호하며, 방문자와 거주자를 위한 초대공간을 제공한다. 이 공원은 항구에 정박하는 선박들을 향해 Las Palmas 의 대표 이미지를 선사한다.

이전의 도시계획과정에서 상실된 바다와 육지 간의 경계면의 띠는 수질을 향상시키고, 마리나의 환경적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재조성되었다. 일반적으로 침전물이 축적되는 제방 벽의 수직 각도는 식물이 식재된 부유하는 섬으로 채워졌다. 조수의 일상적 변화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며, 오염물질을 정화하고 산소를 주입시킴으로써 물의 건강성 증진에 기여하는 다양한 생물학적인 커뮤니티가 이 안식처를 형성한다.

마리나 양단에 서로 떨어져 있는 운하는 조류의 흐름을 촉진하고, 마리나의 중심부를 향해 물의 흐름을 유도한다. 이는 물에 의한 침식으로부터 제방 시설을 보호함으로써 미래의 유지 비용을 줄인다.

공원의 표면은 세 가지 순환체계를 창출하기 위해 완만하게 마운딩 되어 북동쪽과 동쪽에서 불어오는 건조한 바람으로부터 방문자와 식물을 보호한다. 각 동선을 따라 독특한 생태계와 자생식물 커뮤니티가 조성되었고, 해안지역은 해수에 견딜 수 있는 수생식물, 중간지역은 모래언덕에 자생하는 선인장과 식물, 그리고 공원내부지역은 열대숲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프로젝트의 새로운 건물에서 배출된 잔여 중수는 관개를 위해 집수된다. 파빌리온의 설계는 바람의 작용에 영감을 얻어 이 작용에 의해 변형되는 형태를 제안한다. 부두와 보행교가 만드는 수평선과 언덕들은 연속적으로 기복하는 경관을 형성한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