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Penshurst 저택의 정원
  • 환경과조경 2005년 2월
 영국의 대부분 저택에서 그러하듯이 방문객은 원래의 주출입구가 아닌 과거에 부출입구 중의 하나를 이용하여 정원을 방문하게 된다. Penshurst 저택의 정원은 특별하게 연결되는 순서를 따라 방문하기보다는 미로를 찾듯이 수벽이나 담 등으로 둘러싸인 여러 개의 공간들을 무작위 순서로 관람해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각각의 공간을 방문하면서 혹시 이미 보았던 정원을 다시 만나게 되도 진입방향이 다르면 전혀 새로운 시각에서 공간을 느끼게 된다. 매표소를 지나면 북쪽에서 남쪽으로 정원에 진입하게 되는데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공간은 이 정원에서 제일 나중에 조성된 붉은 장미와 보라색 라벤다를 이용해 영국국기 형태로 만든 30m×50m 크기의 Union Jack 정원이다. 원래는 저택의 채소원이 있던 장소로 1986년 개조하면서 그 일부분에 만들어졌는데 토피아리 형태로 잘 다음어진 보리수나무 울타리로 둘러싸여 안정감을 주고 있다. 남쪽에 일종의 전망대가 마련되어있어 이곳에서 조망하게 되면 확실하게 국기의 모습을 볼 수 있다.
 Union Jack 정원과 채소원 사이에는 바닥에는 잔디가 양탄자처럼 깔려있는 사과나무 가로수길이 조성되어 있다. Union Jack 정원 남쪽으로 다양한 내용의 여러 개의 테마정원들이 자리잡고 있다. Diana 욕조로 불리우는 단순한 사각형의 연못은 주변으로 잔디밭으로 조성된 길이 연결되고 잘 정리된 단순한 수벽이 오히려 절제된 조형 요소로 아주 인상적이며 품격있는 우아한 정원 공간을 만들어주고 있다. 정원의 배치도를 보게 되면 Diana의 욕조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동서로 일종의 정원축이 형성되어 있고 이 축과 교차하여 남북으로 연결되는 또 하나의 소위 마굿간길로 불리우는 축이 전체 정원을 4개로 분할하고 있는 느낌을 주고 있다. Diana 욕조 동쪽으로는 잔디의 길이 조성되어 있다. 잔디의 길은 좌우가 직선의 담과 같은 긴장된 형태의 높은 수벽으로 이루어져있다. 그러나 수벽 중간중간에 반원형으로 잘 정리된 일종의 토피아리가 긴장감을 완화시키며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잔디의 길 동쪽 끝으로는 정원을 둘러싸고 있는 벽돌담과 만나게 되는데 그 앞에 조그만 연못과 반달모양의 해시계가 장식되어 있다. 길이 70m 정도의 마굿간길은 과거에 외부로부터 마굿간으로 연결되는 정원 내의 직선통로로 이용되었는데 정원 내에서 유일하게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별로 좋아보이지도 않고 많이 언급이 되지 않고 있지만 여름철 길 좌우로 펼쳐지는 초본류 화단은 특별한 매력으로 관람객을 유인하고 있다.
 목가적인 전원풍의 극장정원은 조그만 무대와 잔디로 마운딩된 객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저택의 각종 야외행사가 진행되는 장소이다. 원래 이곳은 채소원 등과 함께 빨래를 건조하는 기능적인 장소로 이용되던 곳이었다.
 극장정원 좌측으로는 다양한 종류의 목련으로 목련정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중앙부에 물의 요정 나이아스가 원형의 기단위에 위치하고 있다. De L’Isle 자작 1세가 그의 첫 번째 부인인 Jacqueline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었는데 1991년 그가 사망하기 한달 전에 완성되었다.
 극장정원 우측으로는 회색의 정원이 자리잡고 있다. 벽돌로 포장된 부분과 회색, 흰색, 은색의 각종 식물이 마치 바둑판무늬처럼 조성되어 있다. 저택 앞에 자리잡은 Parterre는 4개의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잔디와 장미꽃, 낮은 관목 등이 그래픽적으로 문양을 만들어주고 있다. 자수화단의 서쪽으로는 2.5m 높이의 긴 테라스가 남북으로 연결되어 있어 자수화단은 물론 정원 전체를 조망할 수 있다. 자수화단과 마굿간길 사이에는 과수원 정원과 장미 정원이 조성되어있다. 기능적이라기보다는 장식적인 과수원 정원은 Penshurst 정원의 상징적인 사과나무로 이루어져있고 봄과 가을 하부 화단의 아름다운 꽃 때문에 봄과 가을의 정원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정원 남쪽으로 담장과 접하여 좁고 길게 만들어진 작약꽃 화단도 놓치면 안되는 아름다운 곳이다.


김 인 수 Kim, In Su
환경조형연구소 그륀바우 소장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