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힐튼 프라자 웨스트와 오사카 가든시티
  • 환경과조경 2007년 4월
오사카역 주변은 관서 제일의 도시 오사카의 주요 교통 결절점인 동시에 오사카의 현관으로 대표되는 지역으로 오사카역, 오사카 중앙우체국, 힐튼호텔, 리츠칼튼호텔, 하비스프라자, 마이니치 신문사, 다이마루 백화점 등 대규모 빌딩군이 밀집한 오사카의 대표적 비즈니스, 숙박, 상업, 문화 등 복합공간이다. 그 중 힐튼프라자 웨스트는 힐튼호텔이 있는 요시모토 제1빌딩의 반대편에 위치한 요시모토 제2빌딩으로 저층부는 식당가와 명품관, 고층부는 사무실로 이용되는 복합상업건물이다. 또한 바로 인접하여 사계극장과 상업공간으로 구성된 하비스ENT 빌딩과 연결되어 있는 오사카역전의 대표적 업무상업문화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곳이다.
 오사카역전 서우메다지구는 문화, 국제, 정보의 도시기능을 강화하고 풍부한 녹지를 확보하여 양호한 도시환경의 정비를 목적으로 1987년 토지소유자들이 중심이 된 오사카가든시티협의회가 조직되어, 지금까지 비즈니스, 숙박, 상업, 문화 등 복합기능을 가진 도시적인 매력이 풍부한 공간을 형성하고 쾌적한 보행공간의 조성에 힘써왔다. 이번호에 소개하는 힐튼 프라자 웨스트는 2004년 10월에 완공된 오사카역전 개발 서(西)우메다지구-오사카 가든 시티의 정면부에 해당하는 가각부 광장이다.

 힐튼 프라자 웨스트와 사계극장의 출입구에 위치하는 힐튼 프라자 웨스트 광장은 지하철 요츠바시 우메다역 지하가로와 연결되는 지상, 지하, 그리고 건물의 내부 보이드 void 공간을 연결하는 다공성 多孔性 입체광장으로 조성되었다. 특히, 힐튼 프라자 웨스트 가각부 광장은 단편적인 도시의 모습을 하나의 스토리로 연속시키는 일체화된 광장을 위해 도입된 ‘녹綠의 캐스케이드’로 매우 인상적인 공간이다.
 ‘녹의 캐스케이드’는 독창적으로 고안된 수경시스템으로, 건물의 로비에 지하 2층부터 8층에 이르는 보이드 공간을 만들고 지하 2층부터 지상 1층까지 꽃과 녹지를 도입하였다. 이 공간은 가볍게 떠있는 듯한 녹지의 계단을 실현하여 건물내부와 외부를 입체적으로 상호관입하도록 디자인되었다.

 힐튼 웨스트 프라자 광장을 상징하는 또 하나의 특징은 지하광장에 부드러운 빛을 제공하는 천공부이다. 지상부에 식재와 함께 설치된 타원형에 가까운 부정형의 천공은 지하철과 연결되는 지하광장에 외부의 산뜻한 빛이 투입되도록 계획되었다.
 이 부정형의 형태는 사실 일본인들이 즐겨먹는 주먹밥 형태로 디자이너의 위트를 느낄 수 있으며, 천공부 디자인과 광장 바닥 패턴 등은 녹의 캐스케이드와 통일성을 이루는 형태적 모티브와 재료를 사용하여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천공과 녹의 캐스케이드에 의해 방문하는 사람들은 지상에서도, 지하에서도 상쾌한 식물의 호흡과 부드러운 빛의 확산을 만나게 된다. 또한 일몰 후에는 천공으로부터 도시활동의 빛이 스며들어 독특한 분위기와 경관을 형성한다.

 또한 요츠바시 우메다역 지하광장과 힐튼프라자 웨스트 가각부 광장으로부터 시작되는 서우메다지구 오사카 가든시티는 연장 600미터, 최대폭원 19미터의 프롬나드 를 조성하여, 녹음이 풍부한 가로공원으로 지구 전체를 연결하고 있다.
 서우메다지구는 국철 우메다 화물남측부지를 중심으로 오사카 도심부 중심에 남아있던 미개발지로, 일본국유철도, 한신고속도록 공단, 한신부동산 및 호텔 한신 등 6개의 지권자가 구획정리조합을 설립하고, 이후 개발협의회를 조성하여 재개발지구계획제도를 도입하는 등 체계적인 사업시행을 통해 문화, 국제정보의 도시기능의 강화 및 녹지가 풍부한 도시환경정비를 목표로 오픈스페이스의 확보에 주력, 녹지가 풍부한 가로공간을 조성해오고 있다.
 특히, 오사카 가든시티는 오사카가든시티협의회를 구성하여 지구전체의 미래상을 공유하고 협력적이고 순차적인 재개발을 시행하여, 도심부 공간의 재개발에 있어 개별 디벨로퍼 에 의한 난개발이 아닌 조화로운 재개발의 새로운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1992년 마이니치신문사 오사카 본사빌딩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재개발되기 시작하여 10년이 넘는 장기간인데다 지구면적 약 10ha에 이르는 넓은 지역으로 복잡한 소유관계와 개별적 개발에 의해 지구전체의 난개발 될 수도 있었으나, 풍부한 녹지공간 및 오픈스페이스 확보, 쾌적한 보행자공간의 조성으로 지구전체가 개성을 가지면서도 통일된 디자인을 실현해가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