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스퀘어 재건축 프로젝트는 맨해튼 중심 10,117m2 규모의 혼잡한 보행 공간을 세계적인 광장으로 바꾸었다. 섬세한 설계로 보행 공간을 확장하는 동시에 지상과 지하의 주요 시설과 인프라스트럭처를 개선 및 통합함으로써 보행자들이 편안하게 광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공공 안전 도모, 대기 질 상승, 지역 경제 활성화를 비롯해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낸 이 프로젝트는 도시 경관이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할 수 있음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또한 새로운 미학적 가치를 창출했을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역 사회와 세계 커뮤니티에 신체적·심리적·경제적 측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친 성공 사례로 꼽힌다. 브로드웨이의 새로운 광장은 공공 생활의 역동성을 보여 주는 동시대의 대표적 장소이자 뉴욕의 중심인 타임스퀘어를 되살리고 있다.
보행자를 위한 공간
매일 평균 약 33만 명이 타임스퀘어를 지나간다. 공간에 활기를 부여하기 위해 대상지를 방문하는 군중의 규모와 동선 패턴을 파악해야 했다. 대상지의 나비넥타이 형태를 고려한 정돈된 보행 공간과 야외 무대를 디자인함으로써 응집력 있고 영구적인 보행 광장을 조성했다. 조성 후 광장의 보행자 공간은 2000년보다 두배 더 넓어졌다.
47번가와 브로드웨이 남쪽 도로가 폐쇄되기 이전에는 남북으로 통행하는 차량이 많았고, 브로드웨이 교차로가 만나는 지점에 병목 현상이 발생해 보행자와 차량 간 사고 위험이 높았다. 좁고 붐비는 보행로는 보행자가 차도로 나오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다. 위험을 줄이기 위해 혼잡한 차량 공간을 시민을 위한 공공 공간으로 재편했다. 그 결과 보행자 부상은 40% 감소했고, 교통사고는 15% 줄었으며 전반적인 범죄율이 20% 감소했다.
* 환경과조경 419호(2023년 3월호) 수록본 일부
글 Snøhetta
Architect and Landscape Architect Snøhetta
Landscape Architect Mathews Nielsen Landscape Architects
Broadcast Engineering Bexel
Structural Engineering Buro Happold
Security Consulting Ducibella Venter and Santore
Lighting Design Arup, Leni Schwendinger Light Projects
Security Design Review Rogers Marvel Architects
Civil Engineering, Traffic Engineering, Utilities Thornton Tomasetti Weidlinger Transportation Practice
Security Engineering Thornton Tomasetti Weidlinger Security Engineering Practice
MEP Engineering Wesler Cohen
Client NYC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 NYC Department of Design and Construction
Location Times Square, New York, USA
Size 25,000m2
Completion 2017
Photograph NYC DOT, Michael Grimm, Snøhet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