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스뇌헤타] 550 매디슨 정원
550 Madison Garden and Revitalization
  • Snøhetta
  • 환경과조경 2023년 03월

[크기변환]mad 01.jpg

 

550 매디슨 애비뉴

41층, 면적 85만m2에 달하는 550 매디슨 애비뉴는 1984년 준공되어 통신 및 미디어 회사인 AT&T가 단독 입주해 사용했던 건물이다. 최근 뉴욕의 역사적 랜드마크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라얀(Olayan) 그룹은 6년 여간 이 건물의 웰니스를 향상하고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프로그램과 편의 시설로 재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건물 내부에 마련된 550 매디슨 정원(Madison Garden)도 그중 하나다.

 

550 매디슨 애비뉴 재활성화 프로젝트는 공공 공간에 개방감, 경이로움, 자유로움을 불어넣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 일련의 뉴욕 미드타운 프로젝트에 뿌리를 두고 있다. 우리는 정원 설계를 통해 건물 내부를 주변 도로에서 접근이 용이하며 풍부한 식물을 만나볼 수 있고 눈에 띄는 공공 공간으로 바꾸어놓았다. 로비의 창문과 상업 시설은 기존 건물을 설계한 필립 존슨(Philip Johnson)의 안을 존중해 새롭게 디자인했다.

 

정원

550 매디슨 정원은 파 이토(Phyto), 더트컴퍼니(The Dirt Company), 사이트웍스(SiteWorks), 아럽(Arup), 애덤스 건축 사무소(Adamson Associates Architects)와 협력해 만든 정원이다. 550 매디슨 애비뉴와 인접하고 폐쇄되었던 건물 내부의 통로에 만들어졌다. 정원에는 종 다양성을 고려해 48그루의 교목, 200그루의 관목, 6,300개의 구근 식물을 식재하고, 나무 아래 하층에는 1,000개의 초본류를 배치했다. 휴게 공간과 공공 화장실,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는 키오스크도 있다. 정원은 지역 주민뿐 아니라 노동자와 관광객을 위한 공간이 되었다.

 

정원은 21,300m2 규모로 기존 공공 공간보다 두 배 정도 넓은 크기다. 고요한 수공간과 서로 다른 구조물을 중심으로 다섯 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업랜드(Upland), 로우랜드(Lowland), 휴식처 등 독특한 구역도 찾아볼 수 있다.

 

[크기변환]mad 03.jpg
로비에 큰 창문을 두어 정원을 바라볼 수 있게 했다.

 

[크기변환]mad 05.jpg
화분을 중심으로 둘러앉는 나무 공간

 

환경과조경 419(2023년 3월호수록본 일부 

 

Snøhetta


Landscape Architect Snøhetta

Landscape Architect of Record SiteWorks

Architect of Record Adamson Associates Architects

Horticulturalist Phyto Studio

Lighting Designer Arup

Client Olayan Group

Location New York, USA

Area 21,300m2

Timeline 2017 ~ ongoing

Photograph Snøhetta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