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생태관광 현황과 전망 ; 바람직한 생태관광의 모색과 방향
  • 환경과조경 1998년 9월

생태관광에서 추구하고 있는 것들은 환경에 대한 영향의 최소화, 지역문화의 상품화 및 문화에 대한 영향 최소화, 지역주민의 경제적 이익 극대화 그리고 참여하는 관광객의 기대감 극대화 등 4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사실 이러한 내용은 기존 관광에서도 지속적으로 추구하여 왔던 것들이다.
생태관광이 지향하는 자연중심(land-oriented, not marketoriented)으로 관광자원이 개발, 이용, 관리되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겠지만 그 중 다음의 4가지 과제가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첫째는 관광자원에 적합한 그리고 구체적이고 명확한 관리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뚜렷한 관리목표는 자원의 특성 즉, 물리적 여건(physical settings), 사회적 여건(social settings), 관리적 여건(management settings)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관리목표는 되도록 척도가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는 관광자원 특성에 알맞는 적합한 관광활동유형과 적절한 방문객 수를 결정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셋째는 방문객 관리의 중요성이다. 방문객관리에는 이용자수의 조정과 활동유형의 변화유도 및 교육 등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생태관광의 개념을 도입하여 관광대상지를 계획할 때 고려하여야 할 과제를 몇가지 제시하면, 첫째 야생동식물의 서식지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개방되도록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야생동식물의 소생활권(biotope)에 대한 사전조사가 필요하다.
둘째는 관광객을 위한 시설은 가급적 최소화하면서 그러한 시설이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감안하여 설치하도록 계획한다. 이를 위하여 시설물 설치후에도 꾸준한 모니터링이 요구된다.
셋째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계획수립시 반드시 이용자 관리방안이 함께 마련되어야하며 이때 이용자행태에 대응한 사후관리 체제에 대하여도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 키워드 : 생태관광 지향점, 관광자원, 관광 관리목표, 관광 대상지 설정
※ 페이지 : 148~153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