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최초의 남경중산식물원
중국에서 현대적 의미의 본격적인 식물원이 설립된 것은 1929년 남경중산식물원이 최초이다. 그 후 1934년의 노산산림식물원에 이어 전국에 1백50여개의 식물원이 설립되어 있다.
중국 식물원 설립에 큰 업적을 남긴 사람은 진인창 교수이다. 그는 각고의 노력끝에 남경중산 식물원을 설립하고 세계적인 식물원으로 가꾸는 기틀을 마련했다. 그 후 1937년부터 45년까지 일제의 침략에 맞선 8년항전을 겪으면서 식물원도 전쟁의 포화속에서 예외는 아니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중국과학원이 설립되고 식물원 복구 사업도 활발해지게 되었다. 1954년에는 남경, 노산 두 식물원이 복원 되었고 전국 각지에 새로운 식물원이 속속 설립되게 되었다. 항주, 북경, 곤명, 삼양, 광주, 무한 식물원이 창립되었다, 1958년 이후에는 하얼빈, 해남도, 계림, 서안, 남청, 민권, 상해 등지에도 대규모 식물원 또는 수목원이 세워졌다, 이 때의 식물원 및 수목원 설립에 큰 힘믈 쏟은 사람은 식물학자 채희도 교수였다.
- 북경식물원
북경식물원은 남원과 북원 두곳으로 나누어져 있다. 북경식물원 남원은 중국과학식물연구소에서 1950년에 설립을 추진하여 1955년 북경시 인민자치정부의 허가로 북경시향산 근처 58ha 부지에 세워졌다. 해발 67~71m의 구릉지대에 위치한 이곳은 여름철 최고 기온이 41.3도씨 이며, 겨울에는 최저 -19.8도씨이고 연 강우량이 634.2mm이다.
보유식물 종 수는 약 3,000종으로 소나무, 포플러, 느릅나무, 라일락, 인동, 백합, 장미, 모란, 포도, 꽃사과속 식물들이 중점적으로 수집 식재돼 있다. 원예식물을 식재한 정원 지구와 경제 식물구, 수목원 지구로 나뉘어져 있다,
- 임업토양연구소 수목원
심양시에는 중국과학원 임업토양연구소수목원이 있다. 면적은 5ha이며 보유수종 2백 70여 종에 철쭉, 단풍, 버들과 포플러를 연구할 수 있는 좋은 시설이다. 온실 1동은 450㎡이며 심양시 청년대가 삼단1호에 있다.
- 심양응용생태수목원
그 외에도 1955년에 설립된 중국과학원응용생태연구소 소속의 심양응용생태수목원도 둘러 볼만하다. 심야시 동릉구 만유당로 20호에 자리한 이 수목원은 면적6ha에 2백93종의 수목이 자라고 있다. 잎갈나무, 소나무, 단풍나무, 버드나무, 등이 중점적으로 수집 식재돼 있다. 그리고 목본 중심의 약용식물 1백여종이 식재된 약용식물원은 이 곳의 자랑거리이다.
- 장춘삼림식물원
장춘시 임업연구소 소속 장춘삼림식물원은 시동남쪽 정월담 국가삼림공원 내에 있다. 시중심에서 18km거리에 있으며 1982년 설립당시 18ha로 출발했으나 ‘88년 현재 총 면적이 150ha로 확대되었다. 수목원 지구에는 교 · 관목 3백10종이 식재돼 있는데 장미과, 인동과, 침엽수가 자란다. 또 면적 ha에 마련한 장백산 삼림식물 수직분포 복원지는 백두산에서 자라는 식물들을 수집 식재해 놓은 곳으로 우리에게도 좋은 연구 대상이 될 수 있을 것 이다.
- 남경중산식물원
남경중산식물원은 중산 손문을 기념하여 1922년 중국 최초로 건립되었다. 남경시동교 풍경구와 거시구 3km에 걸쳐 자리한 이 식물원은 중국 최대를 자랑한다. 총 면적 18ha로서 3천여 종의 식물을 확보하고 있다. 남경중산식물원은 세계54개국 5백64개 식물원과 학술교류 협정을 맺고 있으며, 국제자연자원 보호연맹. 세계자연기금회, 국제식물원협회에 가입 활동하고 있다.
- 남경약용식물원
1958년에 창건된 이 곳은 총면적 25ha로서 중국 약과대학 중약학원의 연구 또는 실습장으로 활용돼 온 시설이다. 약용식물에 관한 재배법, 약리학적 분석까지도 연구되고 있으며 약용식물 조직배양 등의 연구성과에 있어서 세계젹인 명성이 높다.
※ 키워드 : 중국, 식물원, 남경중산식물원, 북경식물원, 임업토양연구소 수목원, 삼양시수목원. 장춘삼림식물원. 남경중산식물원
※ 페이지 : 92 ~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