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조명과 조경계획 ; 조경과 조명계획
  • 환경과조경 1992년 5월

정원은 휴식 및 자연감상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활력을 넣어주고, 인간성 회복에 도움을 주는 곳이다. 따라서 정원조명은 주변의 환경, 야간의 이용행태 등을 고려하여 우수한 조명효과를 얻을 수 있는 조명기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와함께 사전에 조경설계자와 충분한 의견을 교환하여 색채계획, 수목의 성장도 등을 고려하여 조명기구의 배치를 결정하여야 한다. 정원조명에는 정원, 원로를 밝게 보이게 하는 명시, 분위기, 연출 등의 여러가지 서역을 갖는 조명이 필요한 곳에 설치된다. 그 중에서도 야간의 이용자가 안심하고 휴식할 수 있는 장소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원로나 광장을 중심으로 조명을 배치하는 방법을 주체로 한 명시조명과 화단, 식재, 수목, 잔디밭, 연못 등의 특정대상을 정하여 자연미를 강조하고 낮과 전혀다른 새로운 밤의 풍경을 연출하는 수경조명 그리고 연출조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공원조명의 설계에서 주의할 사항은 원로, 광장, 공동시설 등 중요한 관상대상물들에 중점을 두어서 조명을 실시하고, 공원이 갖는 분위기나 주위의 환경과 조화하여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편안함을 느낄수 있는 조명으로 설치해야 하는 것이다.

- 명시조명
원로를 중심으로 하여 이동이나 작업에 필요한 조명으로는 밝기의 기준인 조도치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한데 한국공업규격인 KS의 조도기준으로 볼때 공원에서 중요한 장소에서는 5 ~ 30lux로 권장하고 있다.

- 수경조명
투광기에 의한 수모의 조명은 균일하고 평탄한 느낌을 주지말고, 명암에 따라서 내부의 깊이를 느끼도록 연출하는 것이 좋다. 정원 등의 광원으로부터 빛이 어쩔수 없이 눈에 들어올 경우에는 젖빛유지나 프리즘을 사용하여 휘도를 될 수 있는대로 낮게 억제하든가, 광원의 위치를 눈보다 매우 높은 곳에 설치하여 눈부심을 피해야 한다.

- 식물의 조경기법
일반식물에서는 50 ~ 100lux정도의 조도가 필요한데 옥내의 수목에서는 바닥면으로 부터 반사광도 있으므로 위쪽으로 부터의 조명을 중심으로 하여도 좋다.


※ 키워드 : 조경, 조명, 조경계획, 명시조명, 수경조명, 식물조명
※ 페이지 : 66 ~ 69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