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유형 문화재로 지정된 것 중에서 본고에서는 궁궐, 사찰, 민가, 정가, 누각등의 건조물만을 대상으로 그 경관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경관은 이를 보고 느끼는 자의 주관에 따라 다를 뿐 아니라 이들 문화재는 시대별, 지역별로 그 사상적 배경이 다르고 구조나 배치상의 특성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언급하기가 어렵다. 또한 세월이 지날수록 주변경관이나 문화재 자체도 변화하기에 전통문화의 경관적 특성을 설명하는데 조심스럽기만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기록에 남아 있는 것을 토대로 또 원형이 보존된 상태의것을 기준으로 경관의 특성을 이야기한다.
우리나라의 문화재 경관의 특성을 한마디로 말할 수는 없으나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인공적인 조형미를 곁들여 놓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자연성과 인공성은 서로 통조를 이루어 우리것으로서 독특한 경관 양식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시대가 흘러가면서 이들 문화재의 보존과 유지 관리가 잘못되어 원형이 변형되거나 상실되고 있는 곳도 허다하다. 따라서 이러한 곳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원형복원에 힘쓰고 올바른 문화재를 후손에 물려주어야 한다.
※ 키워드 : 유형문화재, 배치상의 특성, 조망경관, 차경, 축경, 수경
※ 페이지 : 55~59
우리나라의 문화재 경관의 특성을 한마디로 말할 수는 없으나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인공적인 조형미를 곁들여 놓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자연성과 인공성은 서로 통조를 이루어 우리것으로서 독특한 경관 양식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시대가 흘러가면서 이들 문화재의 보존과 유지 관리가 잘못되어 원형이 변형되거나 상실되고 있는 곳도 허다하다. 따라서 이러한 곳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원형복원에 힘쓰고 올바른 문화재를 후손에 물려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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