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중 조경시장, 협력가능성에 대하여
지난 2월 6일 장태현 교수를(청주대) 대표로 하여 국내조경인 4명이 중국 방문길에 올랐다. 이번 중국방문은 10박 11일간의 일정으로 중국의 북경시 원림국 연길시 안도현 등을 방문 조경실무에 대한시장조사와 함께 잠재력을 타진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시장성이 높은 엔지니어링과 자재분야에 대한 중국 조경시장 교류 협력방안과 그 가능성에 대해 최신현 이사((주) 우대기술단), 권오병씨 (예원통상 대표)로 부터 들어보았다 .
※ 키워드 : 해외, 중국
※ 페이지 : 160 - 163
-
실내조경 조성기법과 사례 ; 온실조경
온실조경이라고 하는 실내조경은 그 조성방법에 따라 폐쇄형과 개방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그 안에서 식물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서 고정형 이동형 혼합형으로 나눈다. 이 조성기법과 유지 관리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한 후 실내조경 조성 기법과 사례의 글을 마치면서 최근 아트리움 조경사례를 사진으로 설명하겠다.
※ 키워드 : 실내조경, 온실
※ 페이지 : 152 - 159
-
조경공사 효율화를 위한 안전관리체계 모형개발
e-매거진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조경공사 효율화를 위한 안전관리체계 모형개발
통념적으로 산업재해라 하면 근로자가 상해하는 경우만을 생각하게 되는데 현재도 안전관리가 산업안전보건법에 근거한 안전관리에만 치중된 인식의 결과임은 알수 있다. 이는 조경업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조경현장에 대한 안전관리는 기술적 공학적측면을 도입함으로써 안전관리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의 수립이 요청된다.
※ 키워드 : 공사, 관리
※ 페이지 : 98 - 105
-
도서관과 미술소장품 그리고 식물원의 조화 ; 헌팅턴파크
헌팅턴에서의 생활은 각 부분적 공간 체험의 총합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헌팅턴에서는 우수한 도서관 두개의 미술 소장품 그리고 정원의 아름다움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좋은 조화를 이루고 있다. 각각의 세 영역은 전문화된 학문을 위한 진귀한 것들과 일반 방문객을 끌 수 있는 아름답고 흥미있는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헌팅턴 전체에 걸쳐 인간의 활동력이 이러한 전시물들에 활력을 주고 다른 변모된 형태로 생기 있게 유지 시켜준다. 헌팅턴에서의 생활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하나는 연구시설에서의 생활과 또 하나는 공공시설에서의 생활이다. 매년 1천 5백명 가량의 학자들은 이 연구시설에서의 생활을 통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연구하고 진귀한 책들과 원고 사진 예술품들을 치밀하게 조사하며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참모진들은 전 영역에 걸쳐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다른 리더들도 전세계에서 모인다. ※ 키워드 : 해외, 공원 ※ 페이지 : 164 - 105
-
고분의 원림3
경기도 구리시 동구동에 있다. 동구릉은 59만여 평의 광대한 자연수림속의 길지에, 조선왕조를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건원릉을 비롯한 9릉 17위의 왕과 왕비릉이 자리잡고 있다. 이 자리를 잡은 사람은 이름난 풍수승 무학대사였다.
※ 키워드 : 전통조경, 고분
※ 페이지 : 142 - 149
-
방부처리 목재를 사용하여 지구온난화를 방지하자(5)
야외사용 목재시설은 주택 빌딩 등의 부지주위 및 공원 도로 하천주위에 설치되어 비나 눈을 맞는 상태로 사용되고 있는 목재이다. 최근 근린공원과 살기좋은 도시개발의 일환으로 목재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목재시설물은 주택내의 데크 펜스 등의 주택외장재 상품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광원시설에서는 어린이 놀이기구인 유구의 고급화와 복합화를 들 수 있고 도시개발 관계에서는 street funiture의 사용 등 을 들 수 있다.
※ 키워드 : 환경, 목재, 시설물, 방부
※ 페이지 : 92 - 97
-
도시생태학
Urban Ecology의 주요목적은 혁신적인 대안을 개발하여 상호전달하고 이러한 대안이 모든 사람 그리고 모든 종류의 생물들에게 적용되어 생태학적인 지속성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다. ※ 키워드 : 친환경적 공간재생 ※ 페이지 : 90 - 91
-
신도시 사인시스템 및 가로시설물 계획
도시환경에 있어 흔히 사인시스템(Sign System)으로 불리우는 보행자용 안내시설과 다양한 종류의 가로장치물(Street Furniture)은 가로경관의 중요한 시각환경인 동시에 정보제공과 휴게 편익활동의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중요한 요소로 언급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이를 통합하여 일관된 디자인 어휘(Design Vocabulary)로 설계 시행하기 위한 노력이 극히 미미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보행활동을 저해하고 나아가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시설도 흔히 눈에 띄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이러한 제요인은 디자인의 결여와 제작기술의 낙후 등 기술적인 측면과 함께 시설별로 소관부처가 서로 다른 행정 및 제도적인 측면에 직접적으로 기인한 것이나 우리 스스로가 도시문화 에 대한 여유와 안목 그리고 배려가 미흡한 사회환경속에 안주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보다 근원적인 문제를 찾아야 할 것이다.
※ 키워드 : 친환경적 공간재생
※ 페이지 : 86 -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