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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경수의 보호관리
    일반적으로 조경에 있어 그 주위에 배나무 과수원 식재를 주의하여야 하며, 배나무 과수원을 만들고자 할 때는 그 주위에 대량 향나무 식재지를 고려하여 과수원을 조성하여야 한다.그러나 향나무녹병의 생활사를 정확히 파악하고 약종과 시기를 잘 선택하여 약제를 살포하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 향나무 아고병 4~5월경 신초 생장기에 신초가 생장하지 않고 정지되어 있거나 또는 새로운 눈이 고사되고 고사된 인편에 작은 점이 나타나면 아고병으로 판단한다. 아고병으로 판정되면 즉시 빠른 시간내에 다이센 M45수화제 450~500배액과 4-4식 보르도액 1,000배액을 7~10일 간격으로 2~3회 정도 전착제를 가용하여 신초에 충분히 묻도록 산포하여야 한다. - 향나무독나방 5월경 월동한 유충에 의한 피해가 심한데 이는 월동한 난이 4월경에 부화되므로 4월말부터 5월초 유충의 밀도가 증가되기 때문이다. 피해가 나타나면 DDPV유제, 디프수용제,스미치온유제,다이아톤유제를 1,000배로 희석하여 잎과 가지에 충분히 묻도록 살포하는데 이때 약량은 비교적 많이 살포하여야 효과적이다. 이는 유충이 쉽게 노출되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2화기에는 6월 하순부터 7월 중순에 상기 방법으로 약제를 살포하는데 1화기 피해는 적고 2화기 피해가 심하므로 피해지역에는 가급적 1화기때 구제에 힘써야 한다. - 향나무뿔나방 병으로 오인하여 살균제를 처리할 경우가 있으므로 피해원인을 규명하여 향나무뿔나방으로 확인되면 스미치온 유제,과한수화제,다이아톤유제를 1.000배로 회석하여 충부한 약량을 살포한다. 피해가 심한지역은 7~10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함이 안전하며 시기는 가급적 5월 1차 발생기에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발생지역에서는 발생되지 않은 향나무에도 약제를 살포하여야 하는데 이는 피해초에는 육안으로 피해를 확인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 키워드: 조경수, 보호법, 조경수보호법, 향나무 ※ 페이지: p130 ~ 135
    • / 1992년05월 / 49
  • 한국전통건축의 외부공간 ; 관아
    관아건축은 관원이 모여 나랏일을 돌볼 수 있는 건축물을 말하는데 순수한 우리말로는 "마을"이라고 한다. 또 관아를 공서, 공아, 관부, 관창, 관서, 라고도 하였는데 특히 공해라는 말은 국가적인 공무를 집행하는 건물을 뜻한다. 삼국시애에 들어오면서 문물제도가 정비되고, 초기의 5부족이 연합되어 5부 행정조직을 갖게 되었다. 이는 다시 중앙집권적 귀족제도로 확립되어 수상아래 12관등급으로 나누었으며, 지방은 동.서.남.북.내의 5부로 나누고 그 아래 성진을 두었던 만큼 관아도 중앙관리와 지방관아로 나누게 되었다. 삼국사기 옥사조에 나타난 가사규제 조하을 살펴보면, 각 계급간에는 엄격한 집의 규보, 장식제한이 있던 것으로 보아 관아건축에 있어서도, 관아의 차등에 따라 건축차 등이 있었다고 한다. ※ 키워드: 관아, 한국전통건축, 건축, 관아역사, 관서 ※ 페이지 112 ~ 115
    • / 1992년05월 / 49
  • 회양목, 비파나무
    - 회양목 우리나라에는 평북 및 함북을 제외한 전국에 걸쳐 분포되고 있으며, 주로 석회암지대에 자생하고 있는데 표고 200~700m사이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높이는 1~3m, 간혹 6~7m까지 자라는 상록활엽관목이며 대부분 줄기가 여러개로 갈라지나 때로는 외줄기로 직경 12~15cm까지 자라는 것도 있다. 줄기의 수피는 회백색이며 소지는 녹색이고 네개의 능각이 있어 4각형이며 털이 없다. 잎은 교호대생 또는 간혹 윤생하는 것도 있고 잎자루는 없으며 길이 1.2~1,7, 폭 0.8~1.2cm로써 도난형, 타원형또는 장타원이고 원두 또는 둔두, 예저 또는 설저이다. 표면은 녹색으로 광택이 있으며 뒷면은 황록색이고, 두꺼운 혁질이며 엽연에 거치가 없다. - 비파나무 높이 6~12m, 직경 30cm까지는 자라는 상록활엽교목이며 비교적 굵은 가지는 옆으로 뻗어 원형의 수관이 형성된다. 수피는 회갈색이고 오래되면 박리되어 그 자리는 운문상의 선갈색을 띠고, 어린 가지는 담갈색의 연모가 밀생한다. 잎은 호생하고 혁질이며 대개 가지끝에 모여 달리고, 엽병은 짧으며 장타원형, 도는 협피침병, 예두.협각으로 가장자리에 파상거치가 있고 길이 15~25cm, 넓이 3~5cm정도이며, 표면은 암록색이고 처음 털이 있으나 뒤에 없어지며 다소광택이 있으며 뒷면은 담갈색의 연모가 밀생하여 담갈색을 띤다. ※ 키워드: 회양목, 비파나무, 나무 ※ 페이지: p124 ~ 127
    • / 1992년05월 / 49
  • 민가조원 - 경남편
    - 창녕 하병수씨 초가원 이 안채가 바로 한국 초가의 대표적인 3칸 집으로 중요민속자료 제 10호로 지정된 문화재이다. 이 초가는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 위치해 있어서 비바람도 피하고 햇빛도 가리기 위해 처마길이가 깊은것이 특색이다. 특히 초가의 지붕은 볏짚이 아닌 억새풀로 이어져 자연스럽고 고졸한 아름다움을 주고 있다. 후원에는 화계가 조성되어 있으며 동산이 있어 대나무, 느티나무 등이 숲을 이루고 있다. - 명석용호지의 용호정 경남 진양군 명석면 용산리에 있으며, 용호지와 용호정은 1922년 박허녕씨에 의하여 조성되었는데 진주시에서 산청가는 국도를 따라 8km쯤 가면 길 옆에 위치하고 있다. 이 원지는 행랑채 앞에 조성되어 있으며 용호지의 연못은 원형이다. 넓이는 600여평으로 못 속에 돌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목조 정자를 건립하였는데 정자의 마루 외곽에는 난간을 둘렀다. 이정자에 이르려면 배를 타고 들어가야만 도착할 수 있게 되어있다. 이 용호정의 조원은 경주 안압지에서 보여주는 신선의 세계관을 상징한 것으로 연못속에는 연꽃을 가득심어 여름에는 장관을 이룬다. - 창녕 아석헌원 경남 창녕군 대지면 석리에 있는 아석헌원은 성윤경씨에 의해 조성되었다. 그러나 안채, 사랑채, 별당채,는 성규호씨에 의해 건립되었다고 전한다. 아석헌은 정면 3칸, 측면3칸의 팔작집으로 조원의 면적은 대단히 넓어 2,740여평에 이르고 있다. - 자암서당 경남 밀양군 무릉리 노곡 마을에 있는 자암서당은 노상직 선생이 1914년에 조영한 서당 조원이다. 노곡 마을은 동쪽에 수리덤산의 지맥이 남북으로 낮은 구릉을 이루는 동고서저의 지형이다. 마을 서쪽으로 국전천이 남에서 북으로 흐르며 마을 중심으로 개울이 동에서 서쪽으로 흘러 국전천과 합규한다. ※ 키워드: 초가원, 창녕초가원, 제10호 문화재, 문화재, 용호정, 아석헌, 자암서당 ※ 페이지: p116 ~ 120
    • / 1992년05월 / 49
  • 몰살하는 보호수, 살릴길 없나
    서울시의 역사와 더불어 오랜 세월동안 동고동락한 보호수가 최근 도시개발이나 각종 공해로 심각한 생존의 위협을 느끼고 있음은 심히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보호수를 형식상의 보호수가 아니라 제대로 보호.관리를 잘 할 수 있으려면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관계당국에서는 예산확보에 힘을 기울여 보호수 생육에 지장을 주는 건물이나 축대 등을 제고, 생육공간을 확대하고 아울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렵하여 병충해 예방 및 철저한 사후관리에도 힘을 기울여야 하겠다. 또한 지역주민들은 내 지역의 숱한 애환을 지닌 정신적 지주로서의 보호수가 앞으로도 계속 건강한 상태로 생육할 수 있도록 아끼고 사랑해주어 진정한 보호수로서의 가치를 다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램해 본다. ※ 키워드: 보호수 ※ 페이지 146 ~ 148
    • / 1992년05월 / 49
  • 산본 쇼핑몰 현상공모 당선작
    최우수작 : 최두호, 정경상(주)토문 우수작 : 조성룡(우원건축)+정영선+김영대 우수작 : 송청재(무림콘설탄트) - 최우수작 우리나라 전통공간의 구성원리인 음양오행개념을 도입하여 이를 현대적 의미로 형상화시킨 노력이 돋보이며, 각 공간 및 광장마다 성격과 기능을 부여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변화를 주도록 한 점이 우수하다. 또한 동서축에는 키오스크, 천막구조, 소광장 남북축에는 아케이드, 포올, 폴리 등의 공간구조물 계획이 특이하며, 아울러 전이 공간 성격인 남북의 진입부위 광장을 휴식기능의 장소가 될 수 있도록 수공간과 녹음으로 조성한 점이 특이하다. 무엇보다 다른 작품에 비해 두드러지게 뛰어난 점은 지하 주차장, 쇼핑몰 및 좌우면의 건물과 연계한 보행동선 처리를 입체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이다. - 우수작 이번 공모에 응시한 대부분 작품들은 현실에 그래도 반영하기 힘든 내용들이 내재되어 있었으나 이에 반해 우수작들은 이를 감안하여 쇼필몽 인접건물 건축주들도 참여할 수 있는 개방된 공간구성을 마련한 흔적이 엿보인다. 한편 주보행공간은 곡선처리로 되어 보행자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유도한 점이 뛰어나나 다소 작품내용이 깊이가 없는 느낌을 주고 있다. ※ 키워드: 산본 쇼핑몰, 쇼핑몰, 당선작 ※ 페이지 136 ~ 145
    • / 1992년05월 /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