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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 ASLA Annual Meeting & EX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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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07년11월 / 235
  • 북한의 국토 및 지역개발에 의한 조경공간 형성(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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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07년11월 / 235
  • 일본 국제플라워엑스포 및 가든 엑스포
    2007년 제4회 동경 국제 플라워 엑스포(IFEX, International Flower Expo Tokyo, www.ifex.jp)는 일본 동경 근처의 치바현 마쿠하리 메쎄(Makuhari Messe, www.m-messe.co.jp)에서 지난 10월 11일 개최하였다. 동경 국제 플라워쇼는 1회와 2회때에 동경시내에 위치한 빅 사이트(www.bigsight.jp)에서 개최하였으며, 3회부터 마쿠하리 메쎄로 자리를 옮겨서 개최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제1회 동경 국제 조경 및 옥외용품 엑스포인 GARDEX(Garden & Exterior Expo Tokyo, www.gardex.jp)와 같은 장소에서 동시에 개최되어 주목받고 있다.이번 행사는 원예조경업계의 무역박람회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로 한국, 중국, 대만, 네덜란드, 영국, 이탈리아, 인도, 컬럼비아, 에콰도르, 케냐 등 세계 30개국의 7백50여개의 업체가 출전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꽃, 조경수, 정원 제품, 옥외용 장식품 등을 전시하였으며, 국내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 33명이 함께 참관하였다. 동경 국제 플라워 엑스포(이하 IFEX)에서는 다양한 전시내용을 볼 수 있었는데, 꽃, 묘목 및 종자 코너에는 절화, 분화, 종자, 묘목, 관엽식물, 구근식물 등을 선보였고, 포장 및 악세서리 코너에서는 포장지, 철사, 화병, 테이프, 리본, 스폰지, 조화, 라벨 등 다양한 장식재료들이 전시되었다. 가공 플라워 구역에는 드라이 플라워, 압화, 조화, 부케 등을 전시하였으며, 올해 처음으로 선보인 프리저브드 플라워 콜렉션의 경우 프리저브드 플라워 재료, 공구, 방부제 용품 등이 전시되기도 했다. 뿐만아니라 플라워 리빙코너에서는 올해 신규로 생활용품과 인테리어에 관련된 화병, 화분, 양초, 촛대, 꽃 장식용품, 아로마 및 허브 용품 등 다양한 소품이 전시되었고, 브라이달 플라워 코너에서는 웨딩 부케, 웨딩 악세서리, 웨딩 선물 등이, 플라워 디자이너 파빌리온에서는 플라워 디자이너의 최신 꽃꽂이 작품들이 전시되었다. 그 외에도 생산기계 및 장비코너에서 화훼농업용 기계, 온실, 꽃 냉장고 등이, 매장비품 및 관련 서비스 코너에서는 운반용 수레, 꽃 쇼케이스, 물통, 운송 서비스 관련 제품 등 관련한 많은 제품들을 볼 수 있었다.올해 최초로 시행된 제1회 동경 국제 조경 및 옥외용품 엑스포(이하 GARDEX)는 화분, 도자기류, 식물 재배 용기, 바구니 등이 전시된 화분코너, 나무, 묘목, 종묘, 나무 화분 등이 전시된 묘목 코너, 옥상 정원, 잔디밭, 정원 매트, 보호제 등이 전시된 녹화코너, 유기질 비료, 화학 비료, 농약, 토양 등이 전시된 비료 및 농약 코너, 삽, 전정 가위, 신발, 살수용품, 예취기 등이 전시된 조경 및 정원용품 코너를 비롯해 대문, 창고, 울타리, 담, 목재 테라스, 벽돌, 타일, 조명, 장식품, 우편함, 문패, 천막 등이 전시된 옥외용품 코너와 테이블, 의자, 벤치 등이 전시된 정원 가구 코너, 정원관련 소품, 책, 잡지 등 관련제품 및 서비스 코너 등 8개의 부스로 구성된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 / 2007년11월 / 235
  • 환경친화적 도시관리를 위한 환경생태계획(최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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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07년11월 / 235
  • 소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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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07년11월 / 235
  • 쿠알라룸푸르에서 푸트라자야로 이어지는 세 시선
    문지원(이하 문): 여행, 상상과 영감의 샘터 언제나 새로운 세상을 경험한다는 것은 길들어진 일상의 틀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는 자유를 준다. 자유로운 생각의 행보는 상상을 이끌어내며 더욱 증폭되고, 상상은 다른 상상으로 이어지며 새로운 영감을 낳는다. 새로운 감각과 시각으로 장소를 경험할 때 장소는 일상의 평범한 주변이 아닌 이곳만의 특유한 장소성으로 인식되며, 쉼 없이 솟아나는 상상과 영감의 샘터가 된다. 김훈연(이하 김): 채우는 것보다 비우는 것이 더 어렵다고 했던가? 수많은 변비 환자들의 말처럼 들릴지도 모르지만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우지 못하기 때문에 소중한 것들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매년 떠나는 해외답사지만 언젠가부터 무언가를 얻고 오리란 마음가짐보단‘네모의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의 모난 고정관념을 버리고 오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건 아닐까 한다. 임현수(이하 임): 세상을 통해 보는 눈 키우기. 무더위가 한창 무르익어가던 8월 어느 날 피곤에 지쳐 똑같은 생활의 반복에 찌든 나에게 휴식과 여유를, 한편으로는 새로운 것들을 보며 현재 나의 위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찾아왔다. 바쁜 일정에 쫓겨 이번 일정을 알차게 보내기 위한 사전 준비를 충분히 하지 못했던 차에 비행기 속에서 새로운 목표를 세워본다. 아름다운 것을 제대로 볼 줄 아는“눈”을 가지고 있는가? 그 질문에 대한 답은 훗날의 숙제로 남겨두더라도 조경설계를 시작한지 거의 3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의“눈”,“시각”에서 보이는 것, 그리고 느낄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며, 아직은 낮은 시력의 눈을 조금이나마 밝게 해줄 수 있는 많은 것들을 담기 위해 누구보다 바쁘게 움직이리라 다짐을 해본다.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KLIA) 임: 잔뜩 기대를 품고 발걸음을 내딛던 순간 처음 마주친 말레이시아의 풍경은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창 너머 중정을 가득 채운 울창한 열대우림이다. 마치 무언가 대단한 것을 발견한 기쁨과 더불어 강한 인상을 받았다. 그 순간 필자의 눈에 담긴 모습이 바로 말레이시아의 첫 모습이며, 이 풍경을 통해서 말레이시아의 또 다른 모습들을 상상했기 때문이지 않을까? 마치 정글을 떠올리게 하는 울창한 숲의 첫 인상은 공항을 나서면서 주차장건물을 뒤덮고 있는, 아니 건물이 숲에 들어가 있는 것 같은 건물녹화를 보면서 더욱 강해졌다. 김: 이제 더 이상 주석공장과 고무농장으로만 비춰지는 말레이시아의 이미지는 사라진 지 오래다. 어느 순간 말레이시아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페트로나스 트윈타워(Petronas Twin Tower), 그 위용만큼이나 말레이시안들의 자국에 대한 자존심과 긍지의 상징물로 여겨져 왔고, 90년대 말 세계이목을 주목하게 만드는 또 하나의 대규모 프로젝트인 신 행정도시 푸트라자야 역시 페트로나스타워의 그것과 크게 다르진 않을까?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KLIA)에 착륙하기 전 기내에서 바라본 푸트라자야의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다. 조명과 어우러진 여러 개의 교량과 제법 권위적으로 보이는 축을 중심으로 배치된 건축물들은 말레이시아를 처음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마치 자국의 멋진 면모를 과시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KLIA transit을 타고 KL로 들어오는 길에 아쉽게도 어두워져서 창밖의 풍경을 볼수 없었던 점이 무척 아쉬운 기억으로 남는다. 1991년 마하티르 전 총리의‘비전2020’의 핵심사업의 일부인 행정도시 푸트라자야는 2010년 완공을 앞두고 현 70%의 공정률로 이미 여려 정부기관들이 들어서 실질적인 말레이시아의 행정수도로 그 역할을 하고 있다. 임: 말레이시아의 밤은 페트로나스. 누군가 나에게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주저 없이 페트로나스 트윈타워라고 얘기하고 싶다. 타이페이가 그 기록을 깨기 전까지 세계적인 초고층빌딩이었던 페트로나스 트윈타워는 쿠알라룸프르 전역 어디를 가든지 그 위용을 뽐낸다. 특히 페트로나스 트윈타워의 야경이야말로 쿠알라룸프르의 어떠한 랜드마크와도 비교할 수 없다. 늦은 밤 말레이시아 밤하늘을 밝히며, 높이 솟아 있는 페트로나스 트윈타워의 화려한 야경은 쿠알라룸푸르의 아이콘으로서 페트로나스의 면모를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특히 수많은 스포트 라이트를 건물주변과 건물의 일정한 층마다 배치한 세밀한 경관조명계획에 다시 한번 감탄했다. 보는 즐거움이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말레이시아의 밤은 페트로나스로 기억된다. 김: KL의 밤은 에너지가 넘친다. 필자가 겪어 본 동남아국가의 사람들은 기후상 낮의 뜨거운 날씨를 피해 밤의 활발한 움직임을 보인다. 동남아인 특유 긍정적인 성향은 여유로움으로 표출된다. 낮의 무더운 날씨가 있다면 밤은 거리의 뜨거운 열기가 있다. 말레이시아도 마찬가지다. 상대적으로 이슬람국가의 특성상 조금은 차분한 분위기이지만 부킷빙땅(Bukit Bintang) 거리의 차도르를 두른 채 여유롭게 밤거리의 느긋함을 즐기는 여인들의 눈빛에서 차분함 속에서의 자유분방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주된 인종인 말레이계, 중국계, 인도계가 어우러져 뿜어져 나오는 다양한 문화의 풍경은 먼 이국땅에서 온 이방인들의 오감을 즐겁게 한다. 거리의 젊은 B-boy에서부터 거리의 화가, 목청을 높이는 호객꾼들, 노천카페의 향연, 밤을 환하게 밝혀주는 각가지 조명과 네온사인 등이 연출하는 야경은 낮과는 완전히 다른 공간으로 쿠알라룸푸르를 탈바꿈시킨다. 낮에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는 가로수들은 밤이 되면 화려한 불옷을 입고 등장한다. 오랜 식민지시절의 산물인 영국식 건축물들과 국교와 상관없이 빈번히 지나치는 불교사원, 힌두사원, 이슬람사원들은 여러 인종들과 그들의 문화와 뒤섞여 다채로운 거리풍경을 창출하며 역동적인 쿠알라룸푸르의 도시경관을 자아낸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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