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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통조경의 계승과 현대화 계획 ; 중국 전통조경의 특징과 현대적 계승
    중국 전통조경의 계획수법은 자연 풍경을 정원에 구현하려는 데에 있다. 자연풍경은 산과 물로서 지형의 기초를 삼고, 식물로서 장식을 하게 된다. 산과 물, 그리고 식물은 바로 자연풍경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이며, 자연식 원림 경관을 구성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그러나 중국의 조경은 이렇게 구성된 경관요소의 원시적인 상태를 일반적으로 이용하거나 간단히 모방을 하지 않으며, 의도적인 개조와 조정, 가공 전개를 통하여 결국에는 하나의 정제되고 개괄적인 자연, 전형화된 자연을 실현하려 하였다. 중국은 자신들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적 전통에 대해 자긍심을 가지고 현대 도시건설에 재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물론 구조와 재료, 기능 등 서구의 보다 앞선 과학의 산물을 배척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결국 가장 중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생각하에 그들이 갖고 있는 독특한 철학과 방식을 표출해내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동양 역사의 흐름을 엮어온 중국은 과거 문화를 전수하여준 일본이 앞선 경제와 기술로 오히려 동양 조경 문화의 대표로 세계에 나서고 있음을 가장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동양 조경문화의 종주국 자리를 되찾기 위해 전통의 보존과 계승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도 이제 서구 편향적인 의식에서 탈피하여 국적불명의 조경공간조성을 지양하고, 우리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진수를 찾아내어 계승하는 작업에 전력해야 할 때라 생각된다. 이것이 바로 한국 조경의 국제화와 세계화의 지름길임을 명심하여야 한다. ※ 키워드 : 중국전통조경, 중국 전통조경의 특징, 중국 전통조경의 현대적 계승 ※ 페이지 : p80~p87
    • / 1997년06월 / 110
  • 전통조경의 계승과 현대화 계획 ; 일본정원의 전통과 계승
    고대에 시작된 일본정원은 최초 자연 풍경을 모사 하는 양식에서 시작하여 신선시계나 불교세계의 양상을 구상적으로 나타낸 추상화의 양식으로 발달해 온 것인데 어느 경우에 있어서나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모사하는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어떻게 추상화된 구상적인 형태의 정원이라 할지라도 풍경모사라는 전통화된 작정기법의 답습에는 변함이 없었다.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신성시하는 동양적인 사상은 일본 정원에 있어서 풍경을 디자인하고 이상세계를 암시하여 안정감 있는 조형공간을 이루었던 것이다. 각 시대의 대표적인 정원을 비교하여 볼 때 형태의 변화는 있어도 작정사상의 근저는 일맥상통하여 연결되고 있는데 이것은 전통적 기술의 계승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이해하고 더욱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들에게 남겨진 몫이다. ※ 키워드 : 일본 정원, 일본정원의 전통, 일본 전통의 계승 ※ 페이지 : p74~p79
    • / 1997년06월 / 110
  • 전통조경의 계승과 현대화 계획 ; ‘전통’, 변용의 한계와 극복
    옛 목수들은 새로운 창조를 목적으로 집을 지은 것이 아니라, 단지 자신의 지식체계에서 경험적으로 이어지는 작업에서 전통을 이어 왔을 뿐이다. 이어지는 작업에서 전통을 이어왔을 뿐이다. 목수의 몸에서 우러나왔기 때문에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다. 우리의 대안을 혹시 여기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전통성의 표현문제는 아직도 한계점이 있다. 이 한계는 곧 극복해야 할 문제점이기도 하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우리를 지배해 왔던 서구적 방법론을 과감히 버릴 수 있는 용기와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 키워드 : 전통 변용의 한계, 전통 변용의 극복 ※ 페이지 : p66~p73
    • / 1997년06월 / 110
  • 전통조경의 계승과 현대화 계획 ; 전통조경문화 계승상의 문제점과 그 대책
    우리의 주거공간이나 전통원림에는 현대조경에 이용할 수 있는 첨경요소들이적지 않다. 현대의 조경문화라 하더라도 어디까지나 자기나라의 풍토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므로 조경공간 속에는 그 나라의 특색이 나타나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이러한 요소들을 발굴, 현대문화에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 키워드 : 전통문화계승, 전통문화계승 문제점, 전통문화계승 문제 대책 ※ 페이지 : p60~p65
    • / 1997년06월 / 110
  • 현대 주거문화속에서 전통적 생활패턴의 변형
    현대의 집합주거 건설은 한편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도시나 마을의 전통주거로부터 일자리에 가까운 중앙난방식의 10층이나 20층짜리 아파트로 이사를 가는 물질적 면에서의 향상을 뜻하나 또 한편으로는 자연에 대한 친밀감 상실, 마당문화의 포기, 각 주택의 개체성 상실과 정성스런 건축 디테일의 결여를 의미한다. 더욱이 각 가구가 서로 매우 가깝고 서로의 사정을 뻔히 알고 있어 때로는 사회적 제재가 가해질 수 있으나 사회적 안전이 보장되는 마을 공동체에서와는 전혀 다른 사회생활형태가 고층아파트에서는 형성된다. 자기 아파트를 갖고 있다는 것은 사회적 안정을 뜻하며, 개개인의 아파트 현관 문 앞까지 계속되는 익명성 때문에 각자의 개성은 집안꾸미기에서나 비로소 가능하다. 이러한 변화에 다른 온전히 새로운 생활방식은 사람을 내면 깊숙이까지 변화시키리란 사실은 자명한 것이다. ※ 키워드 : Michael Trieb, 전통적 생활패턴의 변형, 현대주거문화 ※ 페이지 : p170~p179
    • / 1997년06월 / 110
  • 전통조경의 계승과 현대화 계획 ; 해외의 전통조경 계승과 현대화 사례 - 독일의 분구원
    -독일 전통 정원으로서의 분구원 (1900년 이전)이 당시에는 도시화가 가속화되지 않은 강태로서 현대적 의미의 분구원이란 개념보다는 ‘앞마당의 녹지공간’으로 해석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 할 것이다. 19세기 중반부터 산업화 및 도시화가 가속화되기 시작하면서 도시민들은 점차 사라져가는 도시속의 자연을 동경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주거환경이 악화되면서 주거지역 녹지공간에 대한 열망이 싹트기 시작했다. 더구나 산업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던 루어공업지역의 주민들은 대부분 ‘임대정원’의 형태로 자연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았으며, 이때부터 소정원의 개념이 싹트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1·2차 세계대전 당시의 분구원 (1910~1960)독일 전역에 확산되어 있던 분구원은 군수물자 조달을 위해 곡물, 채소 및 가축을 기르는 장소가 되었으며,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위한 심신 수련과 교화의 장으로서의 기능은 완전히 상실하게 되었다.-분구원의 복원 및 현대화 계획 (1960~1980년 중반)분구원의 현대화 계획에서 가장 큰 특징은 중·서민층을 대상으로 한 여가 및 레크레이션의 공간으로 복원하는 것이었다. 물론 분구원의 전통적 의미를 살리기 위해 채소, 감자, 유실수 등을 위주로 식재를 하였으나 도심 속에서 여가 및 레크레이션을 즐길 수 있도록 각종 조경시설물들을 갖추어 중·서민층을 위한 도심 속의 별장으로서 그 의미가 크게 변천하게 되었다.-생태공원으로의 분구 (1980년 중반~현재)1980년 중반 이후부터는 분구원의 성격이 도시민을 위한 여가 및 레크레이션의 장으로서의 기능에서 보전적인 측면을 고려한 생태공원의 성격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특히 시 전체면적의 1.4%에 달하는 대규모의 녹지면적으로서 자연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도시 내 녹지축의 기본 단위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하겠다. ※ 키워드 : 해외의 전통조경 계승, 독일의 분구원※ 페이지 : p88~p91
    • / 1997년06월 /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