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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사 글로벌 빌리지 마스터플랜 Changsha Global Village Masterplan
    중국 후난성Hunan Province의 성도인 창사 동쪽에 위치한 글로벌 빌리지Changsha Global Village는 다양한 형태의 주거 공간, 공공 공간, 상업 시설 및 녹지 등을 포함하며, 최대 3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복합 단지다. 대상지는 두 개의 뚜렷한 경계로 규정된다. 서쪽으로는 현존하는 철도선을 따라 자연 발생적으로 자라난 야생 식물이 하나의 녹지축을 이루며 강까지 펼쳐지고, 단지 내의 녹지는 이 녹지축과 연결되어 광범위한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대상지의 동쪽에 접한 고속도로는 이 복합 단지가 도시 조직으로 분명하게 전개될 수 있도록 한다. 이 계획은 이러한 대상지의 조건을 극대화하여 창사 글로벌 빌리지가 도시의 맥락 속에서 기능하게 하고 하나의 통합된 정체성을 갖도록 한다. 디자인 개념은 세 개의 영역에 구분되어 적용된다. ‘포레스트 밴드Forest Band’는 서쪽 영역의 개념으로서 두터운 그리드 형태의 식재 기법을 통해 무성한 숲을 형성한다. 포레스트 밴드는 대상지의 다양한 주거 형태를 담아내며 이곳의 자연적 특성을 더욱 강화한다. 중앙 영역은 정원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복합 주거 공간이다. 포레스트 밴드와 복합 주거지인 ‘가든 컴파운드Garden Compound’는 좀 더 자연적이며 평화로운 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주택 유형이 공동체 내부의 프라이버시가 보장된 주거 환경을 가능하게 한다. Client China Vanke Co., Ltd. Location Changsha, China Area 430,000m2 Planning 2013~2014 Completion 2016 Commission Type Direct Commission
    • TOPOTEK 1 / TOPOTEK 1 / 2015년02월 / 322
  • 하케셔 쿼터 Hackescher Quarter
    독일의 수도 베를린 시 미테Mitte 지구의 중심부에 위치한 하케셔 쿼터Hackescher Quarter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많은 피해를 입었던 지역 중의 하나다. 한때 가르니손 교회Garnison’ church가 있었던 대상지는 서독과 동독의 통일 이전까지 수년간 사용되지 않았다.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미테 지구는 전쟁으로 파괴된 하케셔쿼터와 같은 곳을 복구하며 새로운 공간으로 변모하기시작했다. 이 프로젝트의 디자인은 대상지 주변의 모습을 반영하면서, 색채와 재료에서 변화를 주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하케셔 쿼터에 사용된 컬러 팔레트color palette는 명암대비가 특징적인 주변 건물의 파사드에서 착안되었다. 대상지에는 이러한 색채 개념뿐만 아니라, 좁지만 높게 열려있는 외부 공간을 강조할 수 있는 재료 팔레트material palette의 개념도 도입되었다. 새로운 하케셔 쿼터에는 화려한 색채감이나 특별한 장식적 요소는 없지만, 세련되고 정제된 질감의 재료가 사용되었다. 주 광장인 리트파스플라츠Litfaßplatz는 아스팔트 포장 위에 새하얀 카펫이 깔려있는 듯한 모습이다. 이 하얀 광장은 주변 도시와 비교해 낮은 밀도의 공간을 제공하고, 더 이상의 특별한 설명이 필요치 않을 만큼의 명료함을 보여준다. 인근 기차역과 광장 사이의 소로도 이러한 개념에 따라 어두운 색감의 작은 돌로 포장되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Architect Müller Reimann Architects Client IVG Development LLC Location Berlin, Germany Area 5,500m2 Planning 2005~2009 Completion 2011 Photographs Hanns Joosten
    • TOPOTEK 1 / TOPOTEK 1 / 2015년02월 / 322
  • KPM 쿼터 KPM Quarter
    베를린의 샤를로텐부르크Charlottenburg는 19세기부터 지금까지 상공업 지구로 분류되어 왔다. 이 지역을 따라 흐르고 있는 슈프레Spree 강과 란트비어카날Landwehrkanal 사이에서는 상업·주거 복합 지구가 개발되고 있다. 이 지구 안의 상업 용지에는 새로 들어선 나쉬프NA SHIP(National Association of Statutory Health Insurance Physicians)라 불리는 독일의 의사생명보험협회 건물과 로열도자기팩토리의 독일 본부Royal PorcelainFactory Berlin(KPM, Königliche Porzellan-Manufaktur Berlin) 건물을 중심으로 하나의 도심이 형성되고 있다. 토포텍 1이 제시한 마스터플랜에는 이와 같은 상업 관련 오피스 빌딩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이 마스터플랜에서는 날렵하고 매끈한 형태의 건축물들이 넓은 면적의 대지 위에 들어서고, 이렇게 완성된 건축물에는 다양한 전문 산업 분야의 회사가 입주하게 된다. 외부 공공 공간의 디자인은 이러한 건축 계획에 대응한다. 대규모의 건축물이 차지하고 남은 좁은 길목과 작은 광장들은 평범한 오피스 빌딩 내부에서 볼 수 있는 ‘라운지’를 닮았다. 건물 내부를 외부로 끌어옴으로써, 오픈스페이스의 모습은 더욱 화려해진다. 이러한 틈새 공간들은 공공의 로비foyer가 되고, 입주자들을 환영하고 건물로 이어주는 공간으로 기능한다.건축물과 외부 공간을 이어주는 설계 언어는 정제된 느낌의 재료 팔레트material palette를 통해 구현된다. 광장의 모습은 마치 거친 돌바닥 위에 커다랗고 부드러운 베이지 색의 깔개를 덮은 것 같다. 베이지 색의 화강석 타일은 새 마스터플랜의 주 광장인 헤르베르트-라빈-플라츠Herbert-Lewin-Platz의 경계를 만들고 이 광장에 들어설 공간 구성 요소의 기반이 된다. 동시에 외부공간을 아우르는 전체적인 분위기를 잡아준다. 광장의북쪽 건물에 있던 카페에 야외 테라스를 조성하여 외부 공간과 유기적 관계를 갖도록 유도했고, 광장 주변의 화분과 쓰레기통을 황동 재질로 제작하여 재료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Architect Heinle Wischer & Partner, Braun & Vogt Architects, Ortner & Ortner Architects, Frosch Samara Architects Client Bavaria Object and Building Assistance LLC, Apo Letting LLC Location Berlin, Germany Area 6,500m2 Planning 2001~2005 Completion 2004, 2006, 2009 Commission Type Competition 3rd Prize Photographs Hanns Joosten
    • TOPOTEK 1 / TOPOTEK 1 / 2015년02월 / 322
  • 마르틴 루터 할레-비텐베르크 대학교 Martin-Luther-Universität Halle-Wittenberg
    독일 할레Halle에 위치한 마르틴 루터 할레-비텐베르크대학교Martin-Luther-Universität Halle-Wittenberg(이하 할레-비텐베르크 대학교)1에 새로운 법학도서관Juridicum Library과 대강당Auditorium Maximum이 들어서면서 이 도심 캠퍼스는 도시 조직과 지형 속에 녹아들게 되었다. 기존의 건축물들은 캠퍼스 내의 외부 공간과 조화를 이루지 못 하고 있었다. 새로운 건물들이 들어서면서 이러한 이질적인 특성이 더욱 두드러졌고, 여러 분절된 공간 구성 요소를 통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했다. 이렇게 공간과 건축물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구석구석 틈새가 있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던 할레-비텐베르크 대학교의 중심부는 하나의 캠퍼스 광장university square으로 재구성되었다. 광장 자체는 사실상 비어있지만, 할레-비텐베르크 대학교에서 분절되지 않는 유일한 공간이 된다. 이 광장은 캠퍼스 내부를 밀접하게 연결하여 할레-비텐베르크 대학교를 일관성 있고 역사적 의미도 담고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낸다. Architect Gernot Schulz Architects Client Ministry of Education Saxony-Anhalt,Gernot Schulz Architects Location Halle(Saale), Saxony-Anhalt, Germany Area 8,100m2 Planning 2000 Completion 2002 Commission Type Direct Commission Photographs Hanns Joosten
    • TOPOTEK 1 / TOPOTEK 1 / 2015년02월 / 322
  • 그리시셰 알리 킨더가르텐 Griechische Allee Kindergarten
    베를린의 쉔바이데Schöneweide 지역에 새로운 유치원을 건설할 당시 외부 공간의 개념을 결정하는 것은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문제였다. 이 프로젝트는 새롭게 유치원 건물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화재대피 장치를 마련하려던 계획이 야외 공간의 중심축이자 포용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시설로 발전한 것이다. 그 결과 탄생한 조형적 성격의 램프는 필수적인 화재 대피 장치의 역할뿐만 아니라, 유치원의 내부와 외부의 놀이 공간을 이어주는 편리한 연결 통로로서의 기능도 함께 담당한다. 덕분에 휠체어를 사용하는 어린이들을 비롯한 모든 어린이들이 ‘같은 통로’를 통해 건물과 외부 놀이 공간 사이를 드나들 수 있게 되었다. 야외 공간의 북쪽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 램프는 공간의 영역을 명확하게 규정하는 한편, 도로와 유치원공간을 확실히 구분 짓는다. 램프를 프로젝트의 중심 요소로 활용함으로써 원래의 정원에서 주변부를 차지하던 공간의 잠재력을 끌어올려 외부 공간의 효용성을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조형성 강한 램프는 유치원 건물 2층을 정원과 연결시키면서 외부 공간을 두배로 늘려주는 효과를 주고, 원래 소규모 정원을 구성하고 있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램프는 두 개 층을 아우르며 모든 놀이 시설을 한 공간에 모으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Architect Behles & Jochimsen Architects Client Borough of Treptow-Köpenick, Berlin Location Berlin, Germany Area 3,600m2 Planning 2004~2005 Completion 2007 Commission Type Competition 1st Prize Photographs Hanns Joosten
    • TOPOTEK 1 / TOPOTEK 1 / 2015년02월 / 322
  • 보드 가이스 네트워크 센터 Bord Gáis Networks Centre
    아일랜드 더블린Dublin에 위치한 보드 가이스 네트워크 센터Bord Gáis Network Centre는 건축물과 이를 둘러싼 외부 경관의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대상지를 중심으로 도시 기반 시설, 주거 지역, 그리고 상업 개발 지구가 서로 접하고 있으며, 그 너머로는 농업용 그린벨트가 자리하고 있다. 대상지의 북쪽으로는 M50 고속도로도 지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이와 같이 서로 다른 요소들을 융합하여 극적으로 전개시키는 전략을 제시한다. 이 프로젝트에서 조경과 건축의 일반적인 관계는 도치된다. 경관과 건축이 서로를 감추고, 또 위장시킨다. 건축물은 옥상 녹화를 통해 경관의 일부가 되기도 하고, 외부 공간을 건축물이 둘러싸기도 한다. 콜라주와 기하학을 사용한 옥상 녹화 방식을 통해 푸른 들판과 목축업으로 대표되는 아일랜드의 농업 경관agricultural landscape을 모방한다. 보드 가이스 네트워크 센터의 식재 팔레트는 다양한 질감과 부피감을 보여주는 8가지의 잔디와 관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식재 팔레트는 지붕을 따라 플랜터planter와 기하학적으로 구획된 공간에 적용되어 다양한 그래픽 패턴graphic pattern을 만들어낸다. 높은 빌딩에서 보드 가이스 네트워크 센터의 옥상을 내려다보면, 이 그래픽 패턴은 단순하고 변화 없는 2차원의 휘장insignia처럼 보일 것이다. 하지만, 옥상에 설치된 보드워크를 따라 걸으면 이 휘장은 전혀 다르게 읽힌다. 휘장의 점과 선일뿐이었던 라벤더, 황면국santolina, 무어그라스moor grass, 그리고 수상화류fountain grass와 같은 식물은 보는 각도에 따라, 불어오는 바람의 세기에 따라, 또는 햇빛의 방향에 따라 시시각각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이렇게 끊임없이 변화하는 식물이 만들어내는 그래픽 패턴은 계절이 바뀜에 따라 또 한 차원 다른 모습으로 구현된다. Architect Denis Byrne Architects Client Bord Gáis Networks LLC Location Dublin, Ireland Area 20,000m2 Planning 2009~2010 Completion 2012 Commission Type Direct Commission Photographs Hanns Joosten
    • TOPOTEK 1 / TOPOTEK 1 / 2015년02월 / 322
  • 르 크루아상 Le Croissant
    프랑스 파리 ‘왕정 축Axe Royal’의 서쪽에는 파리의 최대 업무 지구인 라데팡스La Defense가 자리 잡고 있다. 남서쪽에는 주로 1970년대의 혼합된 건축 양식을 사용한 근린주구가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우뚝 솟은 주차 시설이 주거 지역과 업무 지구 사이를 침범하고 있다. 하지만 거대한 주차 시설은 철거될 예정이고 이 공간은 완전히 새로운 오픈스페이스로 재탄생 할 것이다. 르 크루아상Le Croissant은 항상 활기찬 오픈스페이스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는 다양한 문화 요소를 이용해 개인적인 공간을 조성하는 전통적인 정원 설계 개념에서 영감을 받았다. 르 크루아상은 전 세계에서 특별히 엄선된 시설물을 수집해 컬렉션을 만들었으며 이것은 르 크루아상만의 고유한 프로그램 성격을 구축하는 데 보탬이 된다. 시설물은 세 가지 기준에 의해 선정되었다. 첫 번째는 ‘참신함’이다. 참신한 시설물은 평범한 아이템에 약간의 변형을 줌으로써 그것만의 고유한 특징을 갖게 한다. 예를 들면, 싱가포르에서 공수해 온 ‘원형’ 탁구대는 한 번에 여러 게임을 즐길 수 있고, 타이어 펌프가딸린 자전거 고정대는 자전거 문화를 장려한다. 두 번째로는 주변 맥락에서 벗어난 시설이 선정되었다. 캘리포니아에서 공수한 야외 체육 시설과 같이 언뜻 보기에 서로 관련이 없고 엉뚱해 보이는 시설물이 르 크루아상 곳곳에 설치됨으로써 하나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Collaboration Les Eclairagistes Associés, OGI Engineers Client EPADESA public planning agency ofLa Défense Seine Arche Location Nanterre/Paris, France Area 80,000m2 Planning 2013~2014 Completion 2016~2020 Commission Type Open Competition, 1st Prize
    • TOPOTEK 1 / TOPOTEK 1 / 2015년02월 / 322
  • 반데켈 테레지엔회에 Bahndeckel Theresienhöhe
    조경에 인공적인 요소를 활용하는 방식은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방식은 자연 경관을 모사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했는데, 영국 풍경화식 정원English landscape garden이 그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18세기의 정원은 의도적으로 자연과 인공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었다. 대상에 대한 모방 및 변형, 독특한 문화적 요소, 공간에 대한 내러티브는 새로운 공간 정체성을 형성했다. 로즈마리 트로켈Rosemarie Trockel과 캐서린 베나르트Catherine Venart와의 협업 프로젝트인 독일 뮌헨의 반데켈테레지엔회에Bahndeckel Theresien höhe는 이러한 오래된 전통을 따랐다. 반데켈테레지엔회에의 설계 개념은 현대 도시 경관에서 이루어지는 추상화, 모방, 복제에 대한 탐구에서 시작했다. 반데켈bahndeckel, 즉 글자 그대로 ‘철로의 덮개’인 대상지는 새로 건설된 인접한 주거 단지와의 연결을 위해 지하철 노선 위에 구축되었다. 반데켈(철로 덮개)은 그 아래를 지나가는 철로의 형태대로 조성되었으며 밝은 오렌지색 범퍼가 가장자리를 에워싸고 있다. 인근 주택 단지 앞쪽에는 독일의 사질 지역에 자생하는 소나무가 깔끔하게 열식되어 공원의 경계를 이룬다. 공간이 점점 넓어지는 북쪽에는 소나무가 불규칙하게 식재되었다. 반데켈은 모든 방향에서 접근하기 쉽게 설계되었으며 이 지역의 건물 밀도를 완화한다. Collaboration Rosemarie Trockel, Catherine Venart Client City of Munich Location Munich, Germany Area 16,800m2 Planning 2003~2008 Completion 2010 Commission Type Competition 1st Prize Photographs Hanns Joosten
    • TOPOTEK 1 / TOPOTEK 1 / 2015년02월 / 322
  • 인플래터블스 Inflatables
    경관은 시간과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면도 있지만, 흔히 지형학적으로 고정된 것으로 이해되곤 한다. 인플래터블스inflatables는 장소특정적site specific이거나 정적이지 않은 ‘무언가something’를 설계하기 위해 경관의 개념을 다시 생각해 본 설치 작품이다. 이 작품은 실내나 실외에 상관없이 세계 어느 지역에 설치되더라도 즉시 그 주변 공간을 변화시키고 재구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고무 튜브로 만든 인플래터블스는 공기를 주입하면 커다랗게 팽창하면서 공간의 분위기를 바꾼다. 이 튜브는 주변 맥락과 상관없이 그것이 놓인 환경을 촉각적 경험이 극대화된 공간으로 바꾸어 놓는다. 전 세계를 순회하며 전시되고 있는 이 공기주입식 설치 작품은사람들이 직접 만지고 장난치며 놀도록 유혹한다. 작품의 감각적이고 매력적인 특징에 이끌린 사람들은 이 고무 튜브를 가지고 놀면서 웃고 떠들며 서로 소통하게 된다. 인플래터블스는 쉽게 공기를 빼고 상자에 담아 어디로든 운반할 수 있다. 보는 사람을 유쾌하게 만드는 분홍색의 인플래터블스는 경관과 사회적 분위기를 변화시키는 ‘뿌리 없는 정원garden without roots’이다. Location Wolfsburg(2004), Berlin(2006), Venice(2008),Montreal(2008), Chicago(2009~2010), Beijing(2011),Shanghai(2013), Verona(2014),Planning 2003 Commission Type Direct Commission Photographs Hanns Joosten, Michel Legendre
    • TOPOTEK 1 / TOPOTEK 1 / 2015년02월 / 322
  • 빅 딕 The Big Dig
    유년 시절의 수많은 판타지는 ‘정원’에서 탄생한다.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앨리스가 토끼를 쫓아 구멍 아래로 떨어진 곳도 정원이었다. 정원은 상상의 세계와 현실이 이어지는 곳이다. 이 같은 정원에 대한 판타지는 서양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여러 이야기 속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 수많은 이야기 중에서 우리의 관심을 사로잡은 것은 바로 “땅을 파고, 파내고, 또 파내려가면, 그리고 계속해서 파 내려가다 보면, 결국엔 그 노력의 결실로 중국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라는 속담이다. 이 서양의 신화 이면에는 먼 이국땅을 경험해보고 싶은 사람들의 욕구가 자리하고 있다. 2011 시안 국제원예박람회Xi’an International Horticultural Exposition 2011에 설치된 ‘빅 딕Big Dig’은 서양인들이 옛 속담에서 파내려갔던 거대한 땅굴이 도달한 다른 한 쪽 구멍이다. 땅 속으로 빨려들어 가고 있는 듯한 모습의 이 인조 잔디밭은 눈으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분명히 지구 반대편으로 이어질 것이다. 구멍 주위에는 유리 울타리가 쳐져 있어 이곳을 방문한 중국인들이 의도치 않은 세계 여행을 떠나지 않도록 막아준다. 이 유리 울타리는현실과 가상 세계 사이에 가느다란 경계선을 만들어 낸다. 인조 잔디는 대상지 내의 모든 표면을 덮고 있어 정원 전체가 하나의 공간감을 갖도록 한다. 빅 딕의 이러한 인공적 구현 방식은 ‘진짜 같은 가짜real fake’라는 생각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Client Xi’an International Horticultural Exposition 2011 Location Xi’an, China Area 1,000m2 Planning 2010 Completion 2011 Commission Type Direct Commission Photographs Geng Wang, Wang Xiangr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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