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나무의 키는 얼마일까요?
  • 에코스케이프 2008년 01월

* 프로그램의 목표 : 우리 주위에는 다양한 나무가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키가 큰 나무(교목), 키가 작은 나무(관목)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나무의 키를 재기 위해서는 특별한 도구가 필요하지만 학교에서 배운 닮음비를 이용해서 나무의 키를 알 수 있습니다.

* 준비물 : 키를 재는 사람의 보폭과 거의 비슷한 막대 및 나뭇가지를 준비합니다.

* 진행방법 : ① 2인1조를 만듭니다(갑,을이라고 함). ② 키를 재기 위한 적당히 높은 나무를 고릅니다. ③ 키를 잴 나무 앞에 두 명이 섭니다. ④ 갑은 나무 앞에서 같은 보폭으로 앞으로 적당히 나가서 섭니다. ⑤ 그곳에 을을 세우고 자기 보폭만한 막대를 머리에 수직으로 세웁니다. ⑥ 그리고 같은 보폭으로 나무의 끝과 을의 머리 위의 막대 끝이 일직선이 되는 곳에 섭니다. ⑦ 여기서 관련지식의 a=1이고 x, y의 값을 알 수 있으므로 b의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 마무리 : ① 자기의 보폭과 을의 키를 환산합니다. ② 저학년의 경우 진행자가 계산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줍니다. ③ 교목(키가 큰 나무)과 관목(키가 작은 나무)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려 줍니다.

* 주의사항 : 시간 여유가 있다면 줄자를 이용해 보폭을 알아보는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단, 장소가 평지이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어야 합니다. 닮음비에 대한 선행학습이 이루어질 경우, 더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원이나 수목원에서 이 프로그램을 진행할 경우 살아 있는 나무의 가지를 꺾어 사용하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