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나무껍질 관찰과 바다 지키기 활동
  • 에코스케이프 2008년 02월

똑똑한 나무껍질(Smart bark)
찬 바람이 부는 겨울, 산에 있는 나무들은 옷 하나 걸치지 않고 대견하게 겨울을 나고 있다. 인간의 피부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나무껍질(樹皮, bark) 관찰활동"은 나무와 숲을 알아가는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
나무껍질 관찰활동은 학교나 근린공원에서 뿐만아니라 숲속에서도 적용할 수있는 활동이다. 나무 껍질 관찰활동은 나무가 공기를 정화하고 바람과 소음을 막아주며, 땅속의 물을 저장하는 등 중요한 존재라는 점을 일깨워 준다. 특히, 이 프로그램을 경험한 어린이들은 나무 껍질 관찰을 통하여 교정이나 공원의 수목, 가로수, 도로 주변에 있는 울타리나 건물 사이에 있는 나무, 가까운 숲에 자라고 있는 나무에도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살고 있는 주변의 자연에 흥미를 갖고 관심을 기울일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 목표
본 활동의 취지는 여러 가지 종류의 나무의 껍질을 관찰함으로써 나무 종류에 따라 껍질 모양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은 물론, 나무와 친숙해지도록 하며 같은나무라도 생장의 차이에 따라 나무껍질 모양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하고 나무의 생장에 관심을 유도하는 데 있다.

준비물
수목 리스트와 함께 수목의 위치가 표기된 평면도, 차이가 있는 나무 껍질의 모양을 뜬 3종류의 찰흙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