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생태 · 환경복원의 이론과 실제│생태적수질정화비오톱(SSB)으로 생태하천 복원하기
  • 에코스케이프 2008년 02월

금어천 생태적수질정화비오톱(SSB) 개요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도시에 하천수 및 강우유출수를 관리하기 위하여 “하천정비사업”이라는 이름으로 하천을 관리하면서 하천고유의 본질을 무시하고 획일적인 하천형상을 이루어 인간중심적인 사용을 하게 만들었다. 또한 도시화로 인해 불투수 면적이 증가하고, 영양염류 및 유해물질의 유출로 하천의 수질은 악화되고, 생태계는 파괴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생태기능 및 친수기능을 강화하는 자연형하천 조성사업이나 인공습지 조성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고유한 하천의 특성을 벗어나 지나친 공법의 적용과 인위적인 경관의 연출 등 부정적인 요소가 많을 뿐만 아니라, 실패사례도 많은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풍토에 맞는 인공습지(constructed wetland) 공법인 생태적수질정화비오톱(SSB : Sustainable Structured wetland Biotope) 시스템이 개발되어 용인시 금어천에 적용되어 우수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금어천 생태적수질정화비오톱

금어천 생태적수질정화비오톱 특징
생태적수질정화비오톱은 다단계 습지셀을 도입하여 오염원을 처리하고 각각의 장소에 맞게 수생태계를 복원하는 자유수면형 수질정화습지(Free Water Surface wetland) 시스템으로 개발되었다. 생태적수질정화비오톱은 침강저류지(forebay), 수생식물습지(wetland/ open- water /pond), 침전지(micropool) 등 세개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기본적인 수처리방식은 침강저류지에서 1차적으로 고형물질을 침전시키고 유속을 저하시켜 수생식물 습지로 유입시킨 후 수생식물에 의한 자연형 수질정화 기작을 거친 다음, 산소재부유ㆍ부유물질 제거 등의 기능을 하는 침전지를 통과하여 방류되는 구조이다.
또한 제내지는 물론 제외지에 해당하는 고수부지까지 설치 가능하여 기존하천의 파괴를 최소한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방수면(Open-water)및 수질정화습지의 반복구조로써 생물과 인간에게 최적의 수경관을 제공할 수 있는 인공습지 시스템이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