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청계천 복원공사, 수질 및 생태 모니터링
  • 에코스케이프 2008년 05월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청계천 복원공사 전·중·후의 수질 및 생태계의 변화상을 관찰하고 평가하여 복원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특히, 이번 단계(2단계, 2004. 8 ~ 2007. 3)의 연구에서는 청계천 복원 공사 중 및 복원 후의 수질 및 생태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1단계(2003. 8 ~ 2004. 6)연구의 청계천 복원 공사 전 조사 결과와 서로 비교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필요성은
첫째 청계천 복원 프로젝트는 국 내·외적으로 유래가 없는 대대적인 복원공사로서 공사 전·중·후의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기존 설계의 조정과 유지관리계획 및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며,
둘째는 앞으로의 하천복원, 특히 복개하천의 복원을 위한 선례연구 자료로서 효율적인 하천복원사업의 계획과 유리관리 수립에 기본원칙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조사지점 및 조사방법
조사지점은 하천의 종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하천의 상·중·하류의 각 1개소와 유입지천의 영향성을 고려하여 모두 4개 지점을 선정하였다.
조사기간은 수질(화학성)은 매월, 초기우수는 연 2회 조사하였다. 또한 생물상은 장마전과 장마 후(6월과 8월)의 연 2회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21세기 프론티어 연구개발 사업인 수자원의 지속적 확보기술개발 사업단의 연구비지원(과제번호 2-6-2)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