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나무
  • 에코스케이프 2011년 겨울

Winter

조경수 월동 대책

기온이 낮아지면 수목은 휴면기에 들어가게 되고 대부분의 수목은 겨울을 잘 견디지만 일부 추위에 약한 수종은 월동작업이 필요하다. 특히 수피가 얕은 수종에서 피해가 많아 월동의 대책이 많이 요구된다.
수피가 얕은 수종인 배롱나무, 모과나무, 단풍나무 등은 최근 몇 년간의 겨울철 기온이 낮아 동해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한 수종들이다.
수피가 갈라지는 겨울피소와 목질부까지 갈라지는 상렬 등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수분이 증산되어 마르고 수세가 쇠약해져, 천공성해충의 침입 등으로 수목이 고사되는 경우가 많다.
동해의 피해로는 조상, 만상, 상렬, 겨울피소, 언 토양 융기로 인한 묘 포장 피해 등이 있으며, 겨울철 제설제가 차량이나 바람에 의하여 튀거나 비산, 토양에 집적되어 수목에 영향을 미치며, 건물사이 풍동이 심한 지역과 그늘지역에서 피해가 많이 발견된다.
동해의 피해를 이겨내기 위한 대책을 다음과 같이 정리 하였다.

-배수 철저: 배수가 잘 되고 통기성이 좋은 토양에서는 토양 동결이 적게 일어나서 겨울철 저온에 견디는 능력이 향상된다.
-토양 멀칭: 토양표면을 유기물로 멀칭하며, 토양이 깊게 동결하지 않아서 수분 부족으로 인한 동계 건조를 방지할 수 있다.
-토양 동결 전 관수: 상록활엽수와 침엽수는 겨울철에도 증산작용을 하므로, 토양 중에 충분한 수분이 있어야 한다. 토양이 동결되기 전 충분히 관수하여 겨울철 수분 부족이 오지 않도록 한다.
-수간 보호: 내한성이 약한 수목을 볏짚이나 녹화마대 등으로 수간 아래부터 줄기까지 싸 준다.
-방풍벽 설치: 인공 방풍벽을 북 서향에 조성하여 차가운 바람을 차단하며, 영산홍과 같은 상록활엽수의 월동에 도움이 된다.
-증산억제제 살포: 초겨울에 영산홍이나 회양목에 증산억제제를 뿌려 주면 잎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