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비오톱정원의 입지선정
  • 에코스케이프2008년 04월

비오톱 가든의 입지 선정
어떠한 입지 조건에서도 만들 수 있는 것이 비오톱 가든이기는 하지만, 모든 비오톱 가든의 유형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입지조건에 따라 제한되는 유형도 있는데, 주의해야 할 것은 집 주변의 환경, 지형의 차이, 기후에 의한 식생 지역의 차이 등으로 구분해서 볼 수 있다.

집 주변의 환경
비오톱 가든의 경우, 집의 어느 쪽에 정원을 만들 것인가에 따라 햇볕의 쪼임과 통풍, 습기 등의 조건이 바뀌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하는 생물도 달라지고, 어떠한 정원이 가능한가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예를 들면 북측의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정원에서는 남방제비나비, 제비나비, 큰줄흰나비, 굴뚝나비, 노란허리잠자리 등 숲가를 좋아하는 생물들을 부르기 쉽기 때문에 식물 외의 다른 비오톱 요소들도 그들이 좋아하는 것에 맞추어서 계획할 필요가 있다. 남방제비나비나 제비나비를 위해서는 산초, 산나리(카사블랑카), 비비추 등이 좋다. 노랑허리잠자리를 위해서는 반입석창포를 심은 물확과 산란용의 짚을 몇 개 정도 띄워주는 배려를 하면 좋다. 동백나무 등의 울타리를 둘러쳐서 겨울철에 동박새나 직박구리, 휘파람새를 불러들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동측과 남측에서는 어느 정도 일조가 확보되기만 하면 여러 가지 과수나 초화로 새나 곤충을 불러들일 수 있어서 특히 힘들이지 않아도 된다. 반면, 서향을 싫어하는 식물은 제법 많은 관계로 구체적인 사항들은 책을 참고해가면서 고르도록 해야 한다.


<본 원고는 요약문 입니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