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래고사리, 개면마, 야산고비
청나래고사리 _ 우드풀(Woodsiaceae)과에 속하는 청나래고사리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알래스카 일부, 북미 동부, 스칸디나비아, 유럽중부, 러시아 등 널리 분포하며 영국에는 귀화식물로 알려져 있다. 조경용 지피식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습지나 우드랜드의 생태형 조경이나 음지의 화단에 바탕 식재용 소재로 적당하며 배경식물로 우수하다. 교목의 집단 식재지 하부, 계류, 개울가, 연못 주변, 축축하고 물이 차는 음지 등에 노루오줌 또는 비비추와 같은 숙근초와 어울려 심으면 좋고, 청나래고사리가 무성해지는 시기에는 휴면에 들어가는 이른 봄에 피는 연영초, 수선화, 엘레지 등과 혼식하는 것도 권장할만 하다.
개면마 _ 청나래고사리등과 같이 우드풀(Woodsiaceae)과에 속하는 개면마는 빛이 어느정도 닿거나 투과되는 산지의 숲 속이나 숲 가장자리에 자라며 청나래고사리와 유사하지만 포자엽이 거의 수평으로 늘어지는 것이 다르다. 청나래고사리 못지 않게 조경소재로서의 가치가 뛰어나지만 주로 한국, 중국, 일본에 자생하는 이유로 서양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비교적 최근에 재배되어 보급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앞으로 그 재배와 이용가치가 충분할 것으로 생각된다.
야산고비 _ 우드풀(Woodsiaceae)과에 속하는 야산고비는 논둑이나 습지 등 주변에서 가장흔히 볼 수 있는 양치식물로 한국 등 동아시아와 북미 남부에 자생하며 서유럽에는 귀화식물로 알려져 있다.
※ 키워드 : 송기훈, 지피식물, 청나래고사리, 개면마, 야산고비
※ 페이지 : 100-105
댓글(0)
최근순
추천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