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외과수술
-수목외과수술이란?
수목의 외과수술은 수간의 외과수술과 뿌리의 외과수술로 분리되며 이번호에서는 수간의 외과수술을 먼저 다루도록 하겠다. 수간의 외과수술은 수간이 여러가지의 원인에 의하여 상처가 생기고 이것이 부패하여 공동(cavity)이 생길 때 부패가 더 이상 진전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과거에는 콘크리트, 진흙, 아스팔트, ?우레탄폼을 사용하였으나 공동 내썩은 조직을 걷어내고 건조시키는 정도에 지나지 않으며 외과수술 자체가 수목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것은 아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개념은 수목을 건강하게 키움으로써 상처 주변에 수목이 본능적으로 만드는 방어벽의 형성을 촉진하고, 부패하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새로운 목질부 조직을 추가시키면 된다는 CODIT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수간부패 탐색
수간의 부패여부를 확인하는 것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형성층의 사활 여부는 샤이고메터(Shigometer)로 비료적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샤이고메터는 형성층에 두개의 전극을 꽂아서 전류흐름으로 판단하는데 형성층이 살아 있으면 수분이 많고 양전기를 띤 이온이 있어 전류를 많이 흘려보낸다. ?목질부의 부패여부는 나무망치로 두들겨서 튀기는 소리가 나면 꽉차 있으며, 둔탁한 소리가 나면 비어 있다는 증거가 된다. ?그외 드릴로 구멍을 뚫어 보거나, 생장추로 확인할 수도 있다.
※ 키워드 : 수목외과수술, 수간부패, CODIT, 공동, cavity, 부패부, 형성층
※ 페이지 : 106~109
댓글(0)
최근순
추천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