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파주 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 조경공사 : 갈대 샛강 생태계 보전 복원 모니터링
파주 갈대 샛강의 형성
갈대 샛강은 파주시 교하면 문발리 일대에 조성중인 파주 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이하“출판단지”) 내에 위치하는 하구(河口)형 습지로서 출판단지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세장(細長)한 형태의 샛강이다. 자유로가 조성되기 이전에는 갯골의 형태로 크고 작은 지류들이 한강과 연결되어 있었으나 1990년 초반 제방형의 도로인 자유로가 건설되면서 폐천의 형태로 한강과 물리적으로 단절된 상태로 갈대 습지를 형성하였고 주변의 갯벌지역은논으로 이용되어 왔다. 1990년대 후반부터 현재의 파주 출판단지 건설이 계획되어 논과 갈대 샛강의 범람원 및 제방상부가 모두 매립되었고 갈대 샛강도 전체 매립계획이 세워졌었으나 하천의 선형은 현재와 같은 모양으로 일부 변형, 유지하게 되었다.
갈대 샛강은 하천습지라는 생태적 잠재성과 한강과의 생태적 연결, 야생조류 서식처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곳으로 특히 출판단지가 입지하면서 “한강-도시-갈대샛강-심학산”이라는 일련의 경관적, 생태적인 연결축을 형성하고 있다.
한강과 출판단지는 자유로에 의해 단절된 상태이나 갈대 샛강의 특성상 지하수위가 연결되어 있어 한강의 수위, 수량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한강변 철새도래지 등은 대상지 야생조류 출현종을 결정하는 모체(母體)에 해당하였다.


※ 키워드 : 생태계, 모니터링, 생태계보전, 복원
※ 페이지 : 36 ~ 41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