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재
석재의 호칭은 각 생산지별로 특별한 호칭을 선호하나 현재 국내에서 통용되는 대부분의 석재명은 산지에 따라 상품명을 정하고 있다. 석재의 호칭에 대한 KS 규격(KS F2530)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가능한 혼동의 염려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유명칭 보다는 산지명을 따라 호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온양석 _ 온양석은 기초물성, 강도특성 변형특성, 마모저항성, 열팽창특성 등 전반적 물성이 우수함에 따라 각종 실내외 공간의 소재로서 우수한 품질을 지니고 있다. 또한 석판이나 토목구조용 등 각종 용도에 있어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입자가 작아 정밀가공이 용이하므로 외부환경에 사용되는 조형물 등의 용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진주청석 _ 색상이 미려하고 푸른빛을 띠어 독특하며 자연스러운 장점을 지닌 진주청석은 흔하게 생산되는 석재가 아니어서 그 가치가 더욱 돋보이기도 하는데, 대리석과 화강석의 중간성격으로 비중과 흡수율이 적정하여 가공 및 시공이 용이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내구성과 내화성이 강하여 바닥 및 벽체에 많이 이용되기도 하며, 빛깔과 광택이 좋아 장식재로 사용되기도 한다. 독특한 색상으로 조경공간의 색상과 조화로움을 이루어 환경친화적 요소를 이뤄 조경공간의 화단 및 가벽 등에 널리 쓰이며 별도의 장식재로서도 쓰인다. 그 외 조각 및 포장패턴 등에도 이용된다.
※ 키워드: 석재, 온양석, 진주청석, 화북석, 황등석, 고흥석, 거창석
※ 페이지 : 58-67
댓글(0)
최근순
추천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