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본학 ([email protected])
지난 글에서는 미국의 생태계 보전 제도인 국가야생보호지역National Wildlife Refuge(NWR system)과 첫 번째 NWR로 지정되어 미국의 생태 보전 정책에 큰 획을 그었던 펠리컨 아일랜드Pelican Island NWR에 대해 소개한 바 있다. 이번에는 캐나다의 이탄습지 복원 노력과 캐나다의 습지 보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탄습지 및 그 분포
이탄습지Peatland는 식물체가 썩지 않고 퇴적되어 생성된 유기물층인 이탄층이 발달한 습지를 말하며, 습지 종류 중에서 무어스moors, 보그스bogs, 마이어스mires, 피트 스왐프 포레스트peat swamp forests, 퍼머프로스트 툰드라permafrost tundra 등이 이에 해당된다.
식물의 유해 등 유기물의 퇴적 속도가, 퇴적한 장소에 있는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는 속도보다 빠른 경우 형성된다. 식물이 분해되어 생기는 최종생성물인 휴믹산, 후루보산 등의 유기 아미노산과 셀룰로스류 펩틴, 식물 스테로이드 등이 응축되어 있다. 이탄습지는 지구 전체 육지 면적의 3%에 불과하지만 지구상에서 가장 중요한 탄소 흡수원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열대 홍수림mangrove wetland과 염습지salt marsh 및 기타 습지의 탄소 흡수원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탄습지는 주로 냉대-한대 기후대 및 열대-아열대 기후대에 분포한다. 기온이 낮고 강수량이 비교적 풍부한 냉대기후대 지역에 생성되는 이탄습지는 수평적으로 아시아권에서는 러시아 시베리아, 중국 북부, 일본 북해도 등에 분포하며, 북유럽, 캐나다 및 미국 북부 등에 주로 발달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평적으로 남해안 일부를 제외하고 국토전역이 온대기후대이므로 이탄습지가 발달하기 어려운 조건이나, 수직적으로 고산 지역에서 발달할 수 있으며 대암산 용늪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이러한 이탄습지에는 물이끼, 통발, 끈끈이주걱, 사초기둥 등 독특한 식생이 발달한다. 아울러 열대-아열대 기후대에서는 맹그로브 습지 등에서 발달한다.
IPCC의 보고에 의하면 이탄습지는 많은 멸종위기종 등 위협받는 종의 서식처이며, 지구 전체에 약 550기가톤의 탄소를 저장하고 있다. 이는 산림에 저장된 탄소량의 약 두 배에 이른다. 그러므로 기후변화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이탄습지를 보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에 비해 다양한 습지가 분포하고 있지만, 기후 특성상 안타깝게도 이탄습지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그림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이탄습지는 국토면적의 0.0047%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캐나다 이탄습지 현황 및 복원
캐나다는 냉대, 아한대, 한대 기후대 특성상 이탄습지인 보그Bog, 펜Fen 등이 집중적으로 발달해 있고, 일부 스왐프Swamp 및 마쉬Marsh 형태의 습지가 부분적으로 분포한다(그림4 참조). 이번 호의 주 답사지인 퀘벡 부근의 이탄습지는 <그림5,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상당히 훼손되어, 보전 상태가 좋은 이탄습지는 극히 일부만이 남아 있다. 이렇게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는 이탄습지를 복원하기 위한 학술적, 정책적, 기술적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탄습지 복원의 기본적인 목표는 이탄습지 고유의 독특한 기능 즉, 자연 그대로의 이탄습지 기능과 유사한 기능을 목표로 한다.
구본학은 1959년 대전 생으로, 서울대학교 조경학과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수자원공사에서 계획, 설계, 시공, 관리, 기술 개발 등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였고, 혜천대학을 거쳐 현재는 상명대학교 환경조경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환경생태, 생태복원 분야에서 설계·시공과 관련된 공학적 이론을 접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제 규모의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생태문화포럼’을 주관하고 있다. 습지와 생태 문화를 사랑하는 동료들과 함께 해외 중요 생태 문화 자원을 다수 탐방하였으며, 『습지생태학』 등의 저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