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bble Beach Golf Links, Pebble Beach
캘리포니아 주 몬트레이 남단 캐멀베이(Camel Bay) 연안 - 우리가 흔히 페블비치라고 부르는 - 에는 최고의 골프 코스가 여섯 개나 모여 있다. 페블비치(Pebble Beach Golf Links), 스파이그래스 힐(Spyglass Hill Golf course), 스페니시 베이(the Links at Spanish Bay), 델몬트(Del Monte Golf course), 포피 힐스(Poppy Hills Golf course) 등 5개의 골프 코스와 철저한 회원제로 운영되는 사이프레스 포인트(Cypress Point Club)가 그것이다. 특히 사이프레스 포인트와 페블비치는 각종 골프 코스 순위에서 항상 상단에 그 이름을 올릴 만큼 빼어나다. 매년 PGA 투어 AT&T 페블비치 내셔널 프로암 대회가 열리는 ‘페블비치 골프 링크스(Pebble Beach Golf Links)’로 안내한다.
골프장에 들어서면 갤러리를 위한 넓은 주차장 주변으로 기념품 샵, 기자들을 위한 프레스 공간 등이 소탈하게 자리하고 있다. 골프 코스는 1919년 잭 느빌과 더글러스 그랜트라는 두 사람의 골퍼가 디자인하여 오픈한 이후 여러 차례의 메이저 대회와 PGA 투어대회를 개최하면서 저 유명한 앨리스트 맥캔지를 비롯, 잭 니클러스, 아놀드파머 등의 손을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는데, 까다롭기 그지없다.
골프의 많은 매력 중 하나는 많은 종류의 다양한 샷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과, 또 다른 하나는 풍부한 자연의 변화, 다양한 홀의 변화를 탐닉하도록 초대받는 것이다. 자연은 무한정으로 다양하며, 골프 코스 또한 그러해야 한다(최소한 필자는 그렇게 생각한다). 설계 시 필자는 전체적인 경관, 홀과 홀 사이, 홀 내부 순으로 다양성을 부여해 가는데, 전 세계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경관 변화를 연출한 곳이 바로 이 곳 페블비치 골프 링크스일 것이다. 자연은 바위, 나무, 언덕 등의 동일한 재료를 이용하더라도 장소와 시간에 따라 독특한 특색을 창조해 내 듯, 똑 같은 부지는 하나도 없기 때문에 주어진 부지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은 끝이 없다. 역으로 아무리 선택받은 훌륭한 부지라고 해도 18홀 전부가 비슷한 풍경과 환경을 가지고 있다면 코스 전체가 따분하게 느껴질 것이다.
페블비치(Pebble Beach Golf Links)는 모든 홀이 해안 절벽 위에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잘 숨겨 두었다가 중요한 순간에 짠하고 펼쳐 골퍼를 감동시킨다. 숲 속을 거닐다 보면(1∼3홀) 어느새 해변이 펼쳐지고(4∼5홀) 해안 절벽 끝까지 나아가 최고조에 이른 다음(6∼8홀) 해변 모래사장의 여운(9∼10홀), 너른 들판(11∼13홀)을 가로질러 다시 숲으로 들어간다(14∼16). 그 숲 끝, 호기심이 극에 달했을 즈음 확 펼쳐지는 해안 절벽(17∼18)... 잊을 수 없는 강한 인상을 준다.
모든 홀이 고유의 색을 갖고 있는 최고의 홀이지만, 그 중 백미는 역시 경관 연출 상 클라이막스에 해당하는 #7홀, #8홀과 #18홀을 꼽을 수 있다. 페블비치의 대명사가 된 바다를 향해 샷을 하는 #7홀(Par.3)은 107야드에 불과하지만 거센 해풍이 불어오면 3번 아이언으로 샷을 해야 할 정도로 편차가 심해 프로골퍼들도 힘들어하는 홀이다. #8홀(Par.4)은 페어웨이 깊숙이 파고 들어온 해안 절벽 너머에 있는 그린을 공략해야 하는 홀로 가장 흥분되는 최고의 홀이다. 그리고 마지막 18홀. Par.5 543야드의 이 홀은 티부터 그린까지 해안 절벽을 왼쪽으로 끼고 플레이하는 홀로, 그린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려다 실수하면 여지없이 바다가 집어삼키는 난이도 최상의 홀이다.
좋은 코스는 많은 여운을 남긴다. 페블비치(Pebble Beach Golf Links)가 오랫동안 끊임없이 사랑받는 것은 해안 절벽이라는 특색 있는 자원을 다양한 경관 속에 잘 버무려 최고의 강한 인상을 남겼기 때문이다.
위치 _ 1700 17-mile Drive Pebble Beach, CA 93953
규모 _ Golf course 18holes - 7,040yards, Par.72, 1919년 개장
설계 _ Original Design - Jack Neville & Douglas Gr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