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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살펴 본 국내 산학협력의 현황과 과제
    Mismatch?전장과도 같은 치열한 경쟁구조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은 새로운 기술이나 소재를 끊임없이 개발하고 변형해 나가게 된다. 이렇게 기업이나 사회 환경의 변화 속도는 기존의 집적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점점 더 가속이 붙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학에서의 조경교육은 대학 입학전까지는 수목이나 시공, 설계 등 어느것도 배워 본 적이 없는 새로운 초심자를 대상으로 기본적인 이론과 기능, 적용 방법 등을 1년을 단위로 반복적으로 교육하게 된다. 산학협력 - 대학과 기업은 동반자대학진학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대학 간의 경쟁력 강화대책 마련, 그리고 개방화시대에 대비한 각 대학들 나름의 자구책 마련 등, 대학차원에서의 변화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이 다각도로 진행되고 있으나 실제적 교육수요자인 학생들과 교육된 이들을 필요로 하는 산업체의 입장을 토대로 한 보다 실제적인 교육 대안의 마련이라는 측면에서는 그 성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지는 않은 듯하다.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산학협동의 양태 중, 학교와 현장의 중간지점에서 이루어지게 되는 ‘현장실습’은 ‘교수-학생’간에 이루어지는 강의실이나 실험실의 교수행위와는 다르며 ‘산업체-학생’간에 계약에 의한 고용행위도 아닌 ‘교수-학생-산업체’의 3주체가 한데 어울려 각자의 필요와 넘거나 부족한 부분을 알아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나의 조경 38년 기간 속에 큰 보람들
    돌이켜 생각하면 나의 조경 38년은 우리가 이야기하는 동그라미(식재계획)를 지금도 수없이 그려 아마도 동그라미를 많이 그린 조경인이 아닐까 하는 자부심마저 느낀다. 젊음을 제도판에서 열심히 보냈던 조경인으로서 이번 기회를 통해 조금이나마 후배들에게 옛이야기를 들려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되는 한편 독자들의 반응이 어떠할지 미리 소심해 진다. (2008년 2월 정년퇴임, 조경 설계 및 시공 전시회 준비중) 조원설계 시절1969년 봄, 건축과 4학년이 시작될 무렵 친구의 소개로 한국 원예 주식회사(종로구 파고다 빌딩)를 찾았을 때 정충식이라는 분이 반갑게 맞으며 새로운 설계, 시공분야인 조원(정원) 설계에 대한 소개가 있었고 나의 관심은 점점 조경분야에 매료되기 시작했다. 도산공원(1973년)조경설계를 건축설계사무와 함께 진행하면서 오휘영 비서관으로부터 자문을 받아 영동 구획 정리설계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도산공원 계획이었다. 동선은 주축을 중심으로 좌우 우회동선과 산책로, 수목 식재 등으로 계획한 강남의 상업지구 내에 근린공원이었다. 현재는 우측에 박물관이 위치하고 있으나, 세월만큼 자라난 울창한 숲은 공원의 운치를 더해주는 주민의 쉼터가 되었을 뿐 아니라 강남의 명소가 되었다.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실무자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방안
    서울특별시 시설관리공단(www.sisul.or.kr)은 조경 관련 공사감독 업무를 수행하면서 터득된 노하우와 전문 시공 기술을 조경학과 및 관련학과 대학생에게 전수할 수 있도록 대학생 현장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타 학과에 비해 조경학과 대학생들은 실습의 기회를 얻기가 어려워 대학에서 배운 지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경험하기가 곤란했던 것이 현실이었다. 이에 조경 관련 전문 직원이 50여명에 달하는 공단에서는 우수 조경인 배출에 작게나마 기여코자 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대학생 현장 체험학습은 2005년부터 시작했지만 수도권 소재 대학에만 대상을 한정해 2개 학교만 참여했었다. 그러나 2006년에는 대상을 전국으로 넓히고 조경학과 및 관련학과(원예학과, 임업과 등)가 설치된 70여개 대학에 안내문을 보내 접수를 받아 15개교 450명이 체험학습에 참여했다. 올해에는 7월 30일 현재까지 6개 대학이 참여를 마쳤으며, 7개 대학이 하반기 일정을 협의 중이고 연말까지 약 18개 학교가 참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공사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100% 실제적인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새로운 자재의 소개 및 시공방법, 신 공법의 적용사례, 실시설계와 현장시공과의 차이점, 시민 불편해소 방안 및 주민 의견수렴 등 공사를 진행하다가 맞닥뜨릴 수 있는 모든 상황이 집약적으로 녹아 있다.
  • 실무능력 증진을 위한 대학내 실습교육 프로그램(일본사례)
    필자는 지난해 우리 대학 여건에 알맞은 실습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일본 전문대학 실습교육현장을 탐방하였다. 일본의 학제와 전문대학 교육일본에는 우리의 [전문대학]에 해당하는 교육기관으로 [단기대학]과 [전문학교], [고등전문학교]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 [단기대학]은 문자 그대로 단기간 대학생활을 경험하는 준학사과정으로서, 본시 여성교양이나 지역특성에 관련된 학과를 중심으로 운영되어온 문부성 소관의 2년제 대학(졸업시‘준학사’학위수여)이다. [전문학교]는 전수학교 전문과정을 뜻한다. 이는 본시 전문 직업교육과 기술연마를 목적으로 설립된 후생노동성 소관의 직업교육기관이나 문부과학성이 인정하는 전문학교 졸업자에게는 ‘전문사’칭호를 부여한다. [고등전문학교]는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과정이 통합된 5년제 고등과정으로서, 일본전역 64개교에 6만여 명이 재학하고 있으나 인지도가 낮아 최근에는 그 중요성이 크게 퇴색하고 있다. 필자는 우리의 전문대학에 해당하는 일본 전문학교와 단기대학의 조경관련학과를 사례로 그들의 실습교육여건을 소개하고자 한다. □ NSC디자인 工科 College : 나고야 □ 슈세이(修成)건설전문학교 : 오사카 □ 아와지(淡路)경관원예학교 : 효고현 <본 원고는 요약문입니다>
  •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몇가지 방안
    조경업체는 설계업, 식재공사업, 시설물 공사업, 실내조경업, 놀이시설물업, 골프장 등 업체마다 제각기 하는 성격이 틀리고 직원을 뽑는데 각 업체에서 필요한 인재들의 요구 사항도 틀린다. 하지만 조경업체의 기본적인 업무는 설계 도면이나 내역서를 뽑을 줄 알아야하고 시공업체라면 실무도 직접 할 줄 알아야 된다. 학교 교과 과정에 이러한 전인 교육과정을 커리큘럼으로 짜서 진행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대다수의 대학에서 이를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 조경과 학 생들이 조경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학원으로 가는 것도 대학교육 만으로 부족하다는 증거이다. 이에 실무자 양성을 위한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제안을 들 수가 있다. . 조경기사 시험도 현실성 있게 개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 산학 협력으로 실무과정을 전공필수로 . 인턴제도 도입 . 조경 실무 연수과정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