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STOSS] 디자인 상세의 중요성
The Art of Placemaking Is in the Detail
  • Stoss
  • 환경과조경 2024년 3월

[크기변환]harvard 01.jpg

 

조경설계는 단순히 계획만 세우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수립하고 프로젝트로 구현하는 것이다. 활용, 점유, 변형이 가능하며, 작동하는 공공 공간과 지나치는 공간이 아니라 머무는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벤치, 조명, 포장 등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디자인을 연구한다.

 

연결성과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사회적 공간

오랜 역사를 지닌 하버드대학교 광장(이하 하버드 광장)은 캠브리지 스트리트 지하도 위에 위치하며 과학 센터, 북부 캠퍼스와 이어져있다. 이용률이 저조하고 황폐한 들판이었던 이 공간을 캠퍼스의 주요 만남의 장소로 변화시켜 학생과 교직원, 방문객, 지역 사회를 연결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게 유연한 설계를 적용했다. 빗물을 배수할 수 있도록 굴절시킨 지표면은 시설 장비, 물·온도 관리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다. 옻나무와 은행나무 군락은 조용한 휴식 공간을 제공할뿐 아니라 레인 가든으로 활용된다. 정밀하게 설계한 7개 벤치와 독특한 모양의 17개 벤치는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람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움직이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공간을 만들기 때문에 하나의 방식으로 모든 공간을 설계할 수 없다. 최근까지 벤치는 효율적이지만일률적인 부품과 조립을 통해 생산됐다. 이로 인해 평균적인 인체에 맞춰진 전형적인 벤치가 대량 생산되어 왔다. 이를 탈피하고자 생산 및 연관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다양한 신체 크기와 유형에 적합한 의자를 제작하고자 한다.

 

[크기변환]harvard 02.jpg
체형을 고려해 만든 벤치에서 혼자 혹은 여럿이 앉거나, 다리를 꼬거나, 몸을 기대거나 눕는 등 다양한 자세를 취할 수 있다.

 

 

환경과조경 431(2024년 3월호수록본 일부

 

글 Stoss


Harvard Plaza

Team: Stoss, Vanasse Hangen Brustlin, Simpson Gumpertz & Heger, Project Projects, Light THIS!, Thompson Engineering, Pine & Swallow, Vav International, Parallel Development, Building Conservation Associates, Haley & Aldrich, Howeler +Yoon, Irrigation Consultants

Client: Harvard University

Location: Cambridge, MA, USA

Area: 2ac

Timeline: 2011~2013


Gerstacker Grove

Team: Stoss, Mannik Smith Group, Illuminart

Client: University of Michigan

Location: Ann Arbor, MI, USA

Area: 4ac

Timeline: 2013~2015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1)
이이세 2024-03-04 (18:18)
댓글삭제
비밀번호 입력 해당 댓글을 수정/삭제하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벤치에 있어서 발디딤돌의 높이를 조절함으로써 모든 연령대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