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STOSS] 에세이: 일상을 바꾸는 긍정적 변화
  • Stoss
  • 환경과조경 2024년 3월

설계는 협동에서 시작된다

스토스의 작업은 대상지와 지역 사회에 기반을 둔다. 프로젝트를 통해 역사, 생태, 용도, 문제점까지 대상지가 가진 특징을 배우고자 한다. 대상지와 그 주변에 살고, 대상지를 지나가며 이용하고, 대상지에 관심을 가진 다양한 사람 및 이해관계자와 좋은 관계를 맺고 그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성공적인 오픈스페이스를 만드는 핵심 전략이라 생각한다.

 

해수면과 온도 상승, 심각해지는 악천후, 빈번해지는 홍수 등 점차 예측하기 어렵게 바뀌는 기후에 대응할 수 있는 설계와 정책을 실현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자체, 비영리 기관, 시민 모두가 협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린 인프라와 자연에 기반을 둔 해결책을 확장하는 것도 중요하다. 거리, 오픈스페이스, 건물, 인프라를 사회·경제적으로 공평하게 제공할 뿐 아니라 우수를 집수하고 흡수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크기변환]change 01.jpg
세이프 존(Safe Zone) 세이프 존은 캐나다 퀘백주 그랑메티스(Grand-Métis)에서 열린 국제 정원 페스티벌에서 선보인 정원 설치물이다. 타설 고무 표면, 플라스틱 경고 띠, 견인 매트 등 일상에 자주 사용되는 재료로 재구성했다.

 

 

자연과 함께하는 도시계획

도시는 토지 소유권, 상업, 산업, 인프라, 네트워크 등 도시 내부 원리에 의해 조성됐다. 그 과정에서 자연은 훼손되고 방치되고 흔적조차 없이 사라졌다. 이로 인해 필수적인 환경 기능이 사라지고 기후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동식물의 서식처가 파괴되고 인간의 건강과 복지에도 해로운 상황이 됐다.

 

도시와 도시 권역이 환경 시스템과 맺고 있는 역학 관계를 활용하면 더 나은 기능을 발휘하는 건강한 장소를 만들 수 있다. 누구와 함께, 누구를 위해, 무엇을 디자인할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해 자연과의 친밀감을 높이고 문화적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계획과 설계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설계 

강, 바다, 폭풍으로 인한 홍수, 폭염, 산불, 대기 오염, 공중 보건 악화, 생물 다양성 상실 등은 사회적으로 취약한 지역 사회에 불균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는 변화를 포용하고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 모델링하고 시험하고 친환경적인 기후 해결책을 제시하며 지역에 적합한 설계를 통해 문 제들을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어 있는 대도시뿐 아니라 환경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작은 공간 에도 적용할 수 있는 설계를 하고 인간, 야생 동물, 식물 모 두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자 한다. 

 

change 03.jpg
브릭라인 그린웨이(Brickline Greenway)

 

공원의 역할

공원은 오랫동안 놀이터, 도심 속 휴식처, 레크리에이션과 운동을 위한 공간으로 존재해 왔다. 사회적 인프라로 중요하게 작동하는 공원의 역할과 힘, 규모를 활용해 기후 변화, 사회 및 인종 형평성, 공중 보건, 생물 다양성, 서식처 훼손, 자연에 대한 접근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들의 삶을 좀 더 풍요롭게 할 수 있다. 철저한 분석과 적극적 참여, 대상지 의 전통 문화와 상징 학습, 창의적이고 광범위한 프로그램 마련, 복잡하게 얽힌 문제 해결, 새로운 디자인 언어 도입을 통해 공원과 오픈스페이스에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에 다양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직면한 수많은 과제에 대한 유의미한 해결책을 찾고자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실험의 장 아직 해결책이 없는 문제를 마주하기도 하고, 어떤 아이디어 나 재료로 단순하게 문제에 접근하고 싶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의 연구가 계속해서 전진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오늘날 아직 존재하지 않는 해결책을 (때로는 예상하지 못한 파트너와 함께) 개발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독특하고 실험적인 설치물과 전시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비판적 시각과 사고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클라이언트에게 제안하고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에세이 수정 1.jpg
배스 리버 공원(Bass River Park)

 

 

지속가능성과 회복탄력성에 초점을 둔 설계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하면서 경관, 공공 공간이 지역 주민, 노동자, 방문객을 불러들이기 위해서 단순히 아름답기만 해선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정해진 예산 범위 내에서 지속 가능성과 회복탄력성에 초점을 둔 설계가 필요하다. 독특하고 매력적이면서 눈길을 사로잡는 설계에 기능적이고 친환 경적인 요소를 녹여냄으로써 일상과 여가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이전에는 잘 몰랐던 가치와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활기찬 공공 공간을 위한 노력

도시의 공공 공간은 점점 더 새로워지고 있다. 다양한 사람 을 끌어들이고,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과 업무 환경에 대응 하며, 상상할 수 없었던 새로운 용도로 쓰이는 공간으로 재창조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예측할 수 있는 행동뿐 아니라 예상하지 못한 활동까지 고려한 역동적이고 유연하며 대처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설계해야 한다. 끊임없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변화하는 이용자를 위한 여러 방안과 한 공간에서 여러 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방치되어 사용되지 못하는 공간이 많은 사람이 모이고 활기 넘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변모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미래를 대비한 설계 

미래 기후에 대비한 설계는 시간의 흐름에 적응하고 변화할 수 있는 탄력적 조경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 리는 끊임없는 학습과 연구를 통해 기후에 대한 적응력과 회복력을 갖춘 설계를 하고, 예상할 수 없는 환경과 미래에 적응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고자 한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1)
이이세 2024-03-04 (18:35)
댓글삭제
비밀번호 입력 해당 댓글을 수정/삭제하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빗물을 어디에 어떻게 모아야 할지가 중요할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