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PRODUCT] 도시의 빗물을 머금은 지하형 빗물정원
‘G-Hbox 침투저류모듈’을 활용한 물순환 회복
  • 환경과조경 2024년 3월
[크기변환]green 4.jpg
식물을 통한 빗물의 증발산으로 건강한 도시 환경을 만드는 지하형 빗물정원

 

언제부턴가 비는 무더위를 해소하는 반가운 존재가 아니라 일상을 위협하는 걱정거리로 인식되고 있다. 계절성, 국지성, 게릴라성 집중 호우에 꼼짝없이 당하는 여름을 보내는 횟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불투수층으로 가득한 도시에 전에 없던 강우에 대비할 수 있는 기후 적응 공간이 필요한 시점이다. LID 기반의 조경 공간 특화를 통해 도시 물순환을 제고하는 한국그린인프라연구소는 도시에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하형 빗물정원을 선보이고 있다.

지하형 빗물정원은 건습지 형태의 기존 빗물 정원과 다르게 하부에 담수가 되는 저류 공간을 만들어 최소한의 면적에서 빗물 관리 효율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다. 도시 하부 특성을 고려해 제작된 ‘G-Hbox 침투저류모듈’로 유효한 공극을 확보해 면적 대비 빗물 관리 용량을 최대로 높일 수 있다.

도로변 띠녹지와 가로수 주변 하부 공간은 훌륭한 지하형 빗물정원 조성지가 된다. 저류된 빗물이 상부 식생대에 저면 관수돼 생태적인 방식으로 재이용할 수 있다. 기존 도시 생태계를 구성하는 식생대와 유기적으로 상생할 수 있는 우수한 생태 공간을 조성한다. 식물을 통한 빗물의 증발산은 미기후 조절, 열섬 저감, 미세먼지 완화 등 쾌적하고 건강한 도시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한다. 지하형 빗물정원은 도시의 그린 네트워크를 건강하게 지속시키는 기술로서 빗물의 효과적인 발생원 관리, 분산형 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한 블루 네트워크 형성의 초석이 되고 있다. 

TEL. 02-587-9444 WEB. www.greeninfra.co.kr

 

[크기변환]green 2.jpg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빗물정원길

 

 

[크기변환]green 3-1.png
G-Hbox 침투저류모듈(600×600×H400mm, 600×600×H600mm)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